텔레비전에서 방영되고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문제점과 그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1.애니메이션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2.2. 일본애니메이션이 어린이에게 부정적인 구체적 사례
2.2.1. 폭력성이 문제가 되는 경우
‘원피스’의 사례
2.2.2. 선정성과 아동이 받아들이기 힘든 내용이 문제가 되는 경우
‘짱구는 못 말려‘의 사례
2.2.3. 배경과 인물을 바꿔 사실을 왜곡할 수 있는 위험성을 지진 경우
‘따끈따끈 베이커리’의 사례
2.3. 부적합 함에도 불구하고 방송에 편성되는 이유
2.4. 해결방안의 모색
2.4.1. 방송편성자들의 자각
2.4.2. 한국 애니메이션의 발전과 양성
2.4.2.1. 검정고무신의 예
2.4.2.2. 세 나라 영웅전
3.결론
- 본문내용
-
2.1 애니메이션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어린이들에게 텔레비전이 미치는 영향은 연령이 낮고 ,지능이 낮을 수록 그리고 주인공과의 동일시 현상이 강한 아이들일 수록 더 큰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그리고 모든 인간은 그 나이 때의 환상을 채워줄 프로그램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데 어린이들에겐 애니메이션이 그것이다. 어린이들이 보는 모든 텔레비전 프로그램들과 시청행태들이 어린이들에게 같은 결과를 가져온다고는 볼 수 없겠지만 어린이들은 그것을 해독해서 나름대로의 의미와 문화적 가치를 획득하게 되는 것이다. Schramm, W ."Leraning from instructional television." i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1962; Four Cuse Studies of programed instruction (New York : Fund for the Advancement of Education. 1964)
문제가 되는 것은 이런 어린이들의 발달적 특징 때문이다. 아동기가 전 생애를 통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가장성장이 빠른 시기이며 주위 환경에 가장 심하게 영향을 받는 시기 이다. 이 시기에 받은 피해는 오랫동안 아동에게 영향을 끼치며 이런 영향은 쉽게 지워지지 않는 다는 예들이 많이 있다.
이렇게 형성된 가치관은 전 생애를 통해서 기호와 태도 문제해결 방식 등을 보여주는 개성을 형성하게 된다. 이 시에 어린이들에게 애니메이션이나 미디어의 영향은 백지 위에 흔적을 남기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말 할 수 있다.
2.2 일본애니메이션이 어린이에게 부정적인 구체적 사례
요즘 공중파 방송 외 에도 투니버스 같은 케이블 방송을 통해서 아이들은 다양하고 언제든지 만화영화를 접하고 있는데, 그래도 공중파의 영향이 가장 큰 듯 보인다.
위의 서론에서 말한 것과 같은 문제를 유발 시키는 애니메이션은 대부분이 일본 애니메이션이기 대부분이다. 미국이나 서양에서 만들어 지는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는 배경이나 등장인물의 이름 같은 부분들이 많이 각색되지 않고 더빙하여 방송되는 것이 대부분이나 일본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 배경이 비슷한 탓인지 배경이나 이름이 우리식으로 바뀌는 경우도 많고 폭력적인 부분에 대한 자세한 묘사와 선정적인 부분에서 우려가 되는 부분들이 많이 발견된다.
2.2.1 폭력성이 문제가 되는 경우
‘원피스‘ 의 경우
현재 방송되고 있는 또 방송되었던 구체적인 몇 가지 애니메이션에 대해 이야기해 보기로 한다.
먼저 kbs에서 방영되었고 지금은 투니버스라는 케이블티비 방송국에서 방영하고 있는 원피스라는 애니메이션에 대해 몇 가지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원피라는 만화는 루피라는 악마의 열매를 먹은 소년이 열매의 힘으로 초능력을 갖게 되고 최고의 해적이 되기 위해 여러 친구들과 모험을 즐기는 애니메이션이다. 사실 나 자신도 이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1. 변동현 ,김영기(1993),
,어린이들의 텔레비전 만화영화 수용과 관련한 가치관의 유형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30호
2. 박태견 (1997) ,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 길벗
3. 한겨레신문사 (1997. 8. 12) ,저패니메이션 <씨네 21>
4. 조선일보 (1998.10.14) ,저패니메이션이 다가온다
5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1999년) ,일본 애니메이션의 분석과비판 , 한울
※ 참고 웹사이트
베스트 애니메
http://www.bestanime.co.kr/
짱구는 못 말려 (sbs)
http://www.sbs.co.kr/new/tv/shinchan/
검정고무신 (kbs)
http://www.kbs.co.kr/2tv/enter/gomusin/
세 나라 영웅전
http://www.imbc.com/broad/tv/ent/mbcani/endingcartoon/1526413_3316.html
투니버스
http://www.ontooniverse.com/index.as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대중매체 신문의 이해
- [사회학] 사회학의 이해 레포트 <대중매체 분석 - 신문(新聞)>
- 정신보건사회복지 - 영화내용분석
- A사의 관리자들은 부하직원들을 평가하는 원칙이나 방법을 잘 모르고 있다 그 결과 연말에 평가 결과가 나오면 자신들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고 불만을 갖는 구성원들이 매우 많은 상황이다 이 회사 인사팀에 속한 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관리자 평가에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여 관리자의 평가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제반 방법(예, 역량 평가, 교육, 코칭, 모니터링 등
- 상담심리학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