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에서 방영되고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문제점과 그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1.애니메이션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2.2. 일본애니메이션이 어린이에게 부정적인 구체적 사례
2.2.1. 폭력성이 문제가 되는 경우
‘원피스’의 사례
2.2.2. 선정성과 아동이 받아들이기 힘든 내용이 문제가 되는 경우
‘짱구는 못 말려‘의 사례
2.2.3. 배경과 인물을 바꿔 사실을 왜곡할 수 있는 위험성을 지진 경우
‘따끈따끈 베이커리’의 사례
2.3. 부적합 함에도 불구하고 방송에 편성되는 이유

2.4. 해결방안의 모색
2.4.1. 방송편성자들의 자각

2.4.2. 한국 애니메이션의 발전과 양성
2.4.2.1. 검정고무신의 예
2.4.2.2. 세 나라 영웅전

3.결론
본문내용
2.1 애니메이션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어린이들에게 텔레비전이 미치는 영향은 연령이 낮고 ,지능이 낮을 수록 그리고 주인공과의 동일시 현상이 강한 아이들일 수록 더 큰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그리고 모든 인간은 그 나이 때의 환상을 채워줄 프로그램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게 되는데 어린이들에겐 애니메이션이 그것이다. 어린이들이 보는 모든 텔레비전 프로그램들과 시청행태들이 어린이들에게 같은 결과를 가져온다고는 볼 수 없겠지만 어린이들은 그것을 해독해서 나름대로의 의미와 문화적 가치를 획득하게 되는 것이다. Schramm, W ."Leraning from instructional television." i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1962; Four Cuse Studies of programed instruction (New York : Fund for the Advancement of Education. 1964)
문제가 되는 것은 이런 어린이들의 발달적 특징 때문이다. 아동기가 전 생애를 통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가장성장이 빠른 시기이며 주위 환경에 가장 심하게 영향을 받는 시기 이다. 이 시기에 받은 피해는 오랫동안 아동에게 영향을 끼치며 이런 영향은 쉽게 지워지지 않는 다는 예들이 많이 있다.
이렇게 형성된 가치관은 전 생애를 통해서 기호와 태도 문제해결 방식 등을 보여주는 개성을 형성하게 된다. 이 시에 어린이들에게 애니메이션이나 미디어의 영향은 백지 위에 흔적을 남기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말 할 수 있다.


2.2 일본애니메이션이 어린이에게 부정적인 구체적 사례

요즘 공중파 방송 외 에도 투니버스 같은 케이블 방송을 통해서 아이들은 다양하고 언제든지 만화영화를 접하고 있는데, 그래도 공중파의 영향이 가장 큰 듯 보인다.
위의 서론에서 말한 것과 같은 문제를 유발 시키는 애니메이션은 대부분이 일본 애니메이션이기 대부분이다. 미국이나 서양에서 만들어 지는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는 배경이나 등장인물의 이름 같은 부분들이 많이 각색되지 않고 더빙하여 방송되는 것이 대부분이나 일본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 배경이 비슷한 탓인지 배경이나 이름이 우리식으로 바뀌는 경우도 많고 폭력적인 부분에 대한 자세한 묘사와 선정적인 부분에서 우려가 되는 부분들이 많이 발견된다.

2.2.1 폭력성이 문제가 되는 경우

‘원피스‘ 의 경우

현재 방송되고 있는 또 방송되었던 구체적인 몇 가지 애니메이션에 대해 이야기해 보기로 한다.
먼저 kbs에서 방영되었고 지금은 투니버스라는 케이블티비 방송국에서 방영하고 있는 원피스라는 애니메이션에 대해 몇 가지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원피라는 만화는 루피라는 악마의 열매를 먹은 소년이 열매의 힘으로 초능력을 갖게 되고 최고의 해적이 되기 위해 여러 친구들과 모험을 즐기는 애니메이션이다. 사실 나 자신도 이
참고문헌

※ 참고 문헌

1. 변동현 ,김영기(1993),
,어린이들의 텔레비전 만화영화 수용과 관련한 가치관의 유형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30호
2. 박태견 (1997) ,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 길벗
3. 한겨레신문사 (1997. 8. 12) ,저패니메이션 <씨네 21>
4. 조선일보 (1998.10.14) ,저패니메이션이 다가온다
5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1999년) ,일본 애니메이션의 분석과비판 , 한울





※ 참고 웹사이트

베스트 애니메
http://www.bestanime.co.kr/
짱구는 못 말려 (sbs)
http://www.sbs.co.kr/new/tv/shinchan/
검정고무신 (kbs)
http://www.kbs.co.kr/2tv/enter/gomusin/
세 나라 영웅전
http://www.imbc.com/broad/tv/ent/mbcani/endingcartoon/1526413_3316.html
투니버스
http://www.ontooniverse.com/index.a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과 미래 및 세계 각 국의 애니메이션 산업
  • 그럼에도 불구하고 1988년 5월 5일, MBC가 달려라 호돌이로 첫 국산 애니메이션을 방영함으로써 새 시대를 열었고 사실상 자국 애니메이션을 제작, 방영하는 몇 안 되는 애니메이션 선진국이 되었다. 유럽의 나라들은 언어문제, 인구문제 등으로 자본은 있어도 인건비 부담으로 자체제작이 어렵고, 후진국은 인건비가 싸도 자본부족으로 어려운 만큼, 오랜 OEM제작으로 쌓아온 노하우와 아직도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인건비 등은 미국과 일본이 독점하고

  • 한국 애니메이션에 대한 일본애니메이션의 영향 애니메이션 정의 애니메이션 역사
  • 애니메이션과 실패 애니메이션의 비교- 둘리와 아마게돈□ 일본 애니메이션1. 제패니매이션의 뜻2. 제패니매이션의 현주소3. 제패니메이션의 영향력 - 일본 내의 영향력- 세계적 영향력4. 세계화의 시각에서 본 제패니메이션의 한계5. 제패니메이션의 대표적 기획사- 스튜디오 지브리□ 일본의 영향력 속 한국 애니메이션1. 영화 내부적인 영향 2. 영화 외부적인 영향1. 애니메이션이란?(1) 애니메이션의 정의애니메이션 (animation)은 움직이는 그

  • 한국 자연 다큐멘터리 비평 자연 다큐멘터리 현황 자연 다큐멘터리 연혁 자연 다큐
  • 일본 NHK의 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사실과 다른 연출을 한 사건이 밝혀지자 방송사 회장의 사과와 함께 국민들의 수많은 비난을 감수해야 했다.그러나 이와는 달리 연출한 것이 분명함에도 거기에 대한 비난은 고사하고 가장 고전적이고 사실적인 다큐멘터리로 분류되고 있는 경우도 있다.식물들의 감춰진 행동을 영상으로 옮긴 1995년의 이라는 자연 다큐멘터리는 많은 부분이 셋트에서 촬영됐다. 정글 속

  •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LED조명을 활용한 건축물의 부가가치 창출전략
  • 그것은 통신을 사용하는 이용자가 정보를 생산하고 또 소비하는 정보의 상호 작용이 가장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미디어로 볼 수 있다. 반면에, 매스 미디어의 한계점은 흔히 선택의 기회들과 이용 가능한 새로운 대안물의 종류에 대해서 억제를 가했다는 점이다. 전형적으로 두 결과물 사이에는 하나의 선택이 주어졌거나 16개 결과 가운데 한 가지만 선택 할 수 있는 영화를 고안하기도 했다. 하지만 뉴 미디어는 거의 무제한적으로 프로그램을 융통성

  • 팬픽이란 무엇인가
  • 그렇게 일본을 다녀온 이들을 통해 자료와 정보를 공급받았다. 이렇게 일본 만화 문화를 접했던 이들은 단순히 만화라는 텍스트만을 향유한 것이 아니라, 일본 특유의 패러디 문화 역시 같이 받아들이게 된다. 이 패러디 문화는 최근 ‘동인 문화’라는 형태로 불리기도 하는데, 원래 동인은 같은 사상을 가진 문화적 콘텐츠를 제작하는 집단을 일컫는 말이었지만, 최근에는 발표된 인기 있는 만화들을 동성애적인 내용으로 재구성하여 새롭게 패러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