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실패사례] 대우의 세계화 전략 실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기에 앞서)
Ⅰ. 대우자동차와 대우일렉트로닉스의 소개 및 연혁
Ⅱ. 대우자동차와 대우일렉트로닉스의 성공과 세계화 전략
Ⅲ. 대우자동차와의 실패요인과 실패요인 분석
Ⅳ. 대우자동차의 실패에 대한 대응 방안
발표 준비를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들어가기에 앞서)

대우의 세계화전략 즉, “대우”라는 대기업의 세계경영에 있어서 가장 앞장 서 있었던 부분은 바로 자동차였습니다. 대우자동차 현지 공장의 운영을 담당하고, 해외 투자 기획, 금융, 공장의 건설 및 유지 보수 등을 위해서 대우 그룹의 계역사가 함께 참여하는 방식이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4조는 대우그룹 전체의 세계화 전략 연구와 그 실패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 아닌 대우자동차의 세계화 전략과 그 실패 요인 분석에 발표의 주안점을 두기로 했습니다.
또한 대우전자는 전 세계 주요 지역에 생산 법인과 판매 법인을 포함하여 총 105개의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함으로써 유무형의 막강한 대우 브랜드 이미지 파워를 보유하고 있던 기업입니다. 대우의 세계경영을 이야기함에 있어 빠뜨릴 수 없는 부분으로 보고, 이번 발표 때 대우전자의 현지경영에 대해서 언급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대우전자가 실패하게 된 주요한 이유가 세계화 전략 그 자체에서 기인한 것은 아니었으므로(4조가 수집한 자료에 의하면 세계화 전략의 결함이 아닌 삼성자동차와의 빅딜이나 과다한 채무가 대우전자 실패의 원인이었습니다.), 실패요인분석과 그 실패에 대한 방안은 대우자동차의 것만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대우전자는 대우그룹의 해체 과정에서 2002년 10월 대우전자의 주력사업인 영상·리빙·냉기 사업부문을 자회사인 대우모터공업에 양도하고 대우모터공업의 상호를 대우일렉트로닉스로 변경하여 새롭게 출범하게 됩니다.


Ⅰ. 대우자동차와 대우일렉트로닉스의 소개 및 연혁

1. 대우자동차의 소개 및 연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실패사례] 대우자동차 경영실패 사례(인도시장 진출분석)
  • 대우자동차의 경영실패사례(인도시장 진출 분석)목 차Ⅰ. 서론Ⅱ. 대우자동차의 역사 및 경영이념Ⅲ. 인도시장의 진출 배경Ⅲ-1. 인도 선택의 이유Ⅲ-2. 인도 시장의 현황Ⅳ. 인도시장에서의 경쟁전략Ⅴ.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결과Ⅴ-1. SWOT 분석Ⅴ-2. SWOT 분석을 통한 실패요인 분석Ⅵ.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Ⅶ. 시사점Ⅰ. 서론 최근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기업들은 지역별 대응을 요구하는 현지화(localization)와 더불어 범세계적인 규

  • 현대자동차 와인도시 장진 출분석
  • 경영 자원의 확인5. 경쟁기업 비교 분석(1)대우자동차 SWOT분석5. 경쟁기업 비교 분석(2)대우자동차의 경쟁 전략- 인도현지법인의 생산량을 증대- 자동차 제품에 대한 강력한 이미지 확립 - 규모의 생산체계를 구축- 경차 시장 공략- 유통망과 유통전략5. 경쟁기업 비교 분석(2)대우자동차의 실패 요인1) 빗나간 시장예측 1996년에 11만대의 예약고를 올렸던 대우자동차 Cielo는 실제로 불과 약 2만대만 판매2) 자동차 시장의 축소- 푸조사는 합작사와

  • 인문어학 중국과 WTO
  • 전략 추진에 있어 종래의 선진국 중심의 협상 전략에서 중국을 이들과 동등한 위치에 놓고 통상협상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넷째, 중국의 수입규제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자간 협력기구를 통한 대중국 통상협상력을 강화함으로써 우리의 주력 수출품에 대한 관세 인하는 물론 비관세장벽을 완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런 차원에서 대중국 통상 전담반을 구성하고, 종합적인 통상정책 방안을 사전에 수립해야 할 것이다. 다

  • [국제경영]전략적제휴 연구 및 사례분석-LG - PHILLIPS, GM대우
  • 목 차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1) 전략적 제휴의 정의2) 전략적 제휴의 목적3) 전략적 제휴의 주요 유형4) 제휴파트너 선정상의 유의점5)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를 위한 제휴 요건6) 성공적인 제휴경영기법☞성공사례Ⅰ. 개요Ⅱ. 외부 환경 분석Ⅲ. 내부 환경 분석1) LG2) PHILLIPSⅣ. 각 기업의 전략적 제휴의 이유Ⅴ. 제휴의 과정Ⅵ. LG - PHILLIPS의 목표Ⅶ. 전략적 제휴의 의미Ⅷ. 시너지 효과Ⅸ. 결론 ☞실패사례Ⅰ. 개 요1. 대우자동차 연혁1)

  • [경영학]다국적기업의 사례와 비판적 견해
  • 경영전략.123)철수전략.13Ⅳ다국적 기업의 국내외 사례1.세계시장 속의 우리기업1)성공사례-남양알로에132)실패사례-대우자동차 폴란드 진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