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경제학이론과 경제학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중상주의(重商主義 ˜ mercantilism)
Ⅲ. 중농주의(重農主義 ˜ physiocracy)
Ⅳ. 고전학파(classic school)
1. Adam Smith(1723.6.5~1790.7.17)
2. Thomas Robert Malthus(1766.2.14~1834.12.23)
3. David Ricardo(1772.4.18~1823.9.11)
4. John Stuart Mill(1806.5.20~1873.5.7)
Ⅴ. 역사학파
1. 역사적 배경
2. 주요학자들
Ⅵ. 한계효용학파
1. 역사적 배경
2. 특징
3. 주요학자들
Ⅶ. 결론
- 본문내용
-
경제학 연구의 최근이론 중의 하나가 게임이론이다. 게임이론은 전략적 상황에 처한 경제주체들의 행동을 분석하기에 적합한 이론들로서 그 유용성을 인정받고 있다. 전략적 상황이란 어떤 사람이 상대방의 반응을 고려하면서 의사결정을 해야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게임이론은 전략적 상황에 처한 경제주체가 어떻게 행동할 것이며 이에 따라 어떤 결과가 발생할 것인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데 주안점을 둔 이론이다. 특히 널리 활용되고 있는 분야는 산업조직이론이다.
게임이론 중에 자주 등장하는 것이 용의자의 딜레마이다. 이 게임은 어떤 범죄를 공동으로 저질렀다고 추정되는 두 용의자가 검사의 심문을 받고 있는 상황을 배경으로 한다. 검사는 두 사람이 서로 짜고 범행을 부인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격리시킨 상태에서 심문을 진행한다. 이처럼 사람들이 서로 신뢰하여 합리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 한 피차 손해가 되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마음에 새겨 두어야 한다.
게임이론의 논리에 의하면 두 용의자가 모두 자백해버리듯이 카르텔내의 각 기업이 몰래 협정을 위반하여 카르텔은 곧 붕괴될 가능성이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꽤 오래 잔존하는 카르텔이 있었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미국의 정치학자 악셀로드는 사람들이 서로 협조하는 자세로 살도록 유도하는 데에는 ꡐ눈에는 눈, 이에는 이ꡑ전략이 유용하게 사용됨을 주장했다.
상대방에 앞서 신상품을 시장에 내놓은 기업이 얻게 되는 이득을 ꡐ앞선자의 이득ꡑ이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기업은 앞선자의 이득을 확보하기 위해 서로 먼저 신상품을 시장에 내놓으려고 노력한다. 앞선 자의 이득을 확보하고자 하는 기업은 그 위협이 신빙성을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 만들기 위해 머리를 쥐어짜야 한다.
Ⅱ. 중상주의(重商主義 ˜ mercantilism)
16˜18세기에 유럽에서 지배적이었던 경제 이론과 정책들. 경쟁국의 국력 희생을 대가로 자국의 국력을 증가시킬 목적으로 국민경제에 대한 정부의 규제를 증대시킨다. 이것은 정치적인 절대주의의 경제적 표현이다. 그러나 중상주의 시대의 17세기 정치가들, 특히 영국의 토마스 먼, 프랑스의 장 바티스트 콜베르, 그리고 이탈리아의 안토니어 세라는 결코 중상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제도경제학 A형] 신제도경제학이라는 경제학 분파가 형성되게 된 계기에 관해 설명해 보라.
- 역사학파(경제학파)이론, 역사학파(경제학파)배경, 역사학파(경제학파)형성, 역사학파(경제학파)정책, 역사학파(경제학파)신역사학파,사적유물론
- [고전학파][고전경제학파]고전학파(고전경제학파)의 이론,철학,이윤율,정책, 고전학파(고전경제학파)의 완전고용균형,신고전학파,불균형거시이론
- [경제학파]케임브리지학파, 케인즈학파, 중상주의학파, 역사학파, 한계효용학파(경제학파), 합리적기대학파(경제학파), 신고전학파(경제학파)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제도경제학 A형] 신제도경제학이라는 경제학 분파가 형성되게 된 계기에 관해 설명해 보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