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B형] 애덤 스미스, 데이비드 리카도, 존 스튜어트 밀의 국제무역이론을 비교하여 논술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B형] 애덤 스미스, 데이비드 리카도, 존 스튜어트 밀의 국제무역이론을 비교하여 논술하라.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제무역의 개념
1) 정의
2) 역사
3) 발전배경
2. 국제무역이론
1) 국제무역이론의 개념
2) 국제무역이론의 기본과정
(1) 분석모형의 차원
(2) 요소의 이동성
(3) 경쟁상태
(4) 생산기술
(5) 기호
3. 고전학파 국제무역이론의 개념
1) 고전주의 경제학파
(1) 애덤 스미스
(2) 데이비드 리카도
(3) 존 스튜어트 밀
2) 고전주의 경제학파와 국제분업론
3) 고전학파 무역이론의 전제조건
4) 고전학파 국제무역이론의 유형
(1) 애덤 스미스의 절대생산비설
(2) 데이비드 리카도의 비교생산비설
(3) 존 스튜어트 밀의 상호수요설
4. 고전학파 국제무역이론의 한계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국제무역의 개념
1) 정의
무역이란 그 주체와 대상에 따라 여러 관점에서 다르게 정의되어 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경제활동의 중심이 서로 다른 지역 사이에 상품을 서로 사고파는 상거래 행위라 할 수 있다. 즉 영어의 Trade는 지나간 자국, 항로 등을 뜻하는 Track과 걷다, 밟다는 뜻을 가진 Tread에서 유래하였으며 이는 무역이란 어떤 길이나 항로를 따라가서 물건을 교환하는 행위를 뜻한다. 또한, 한문으로도 무(貿)와 역(易)은 매매 또는 교환을 뜻한다. 이러한 상거래 행위가 특정 국가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내국무역 혹은 국내무역이라고 하며, 국가와 국가사이에 이루어지는 상거래를 국제무역이라고 한다. 특히, 세계자원의 유한성과는 달리 끝없는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과학문명의 발달은 생산양식의 발달을 이루어 왔다. 그로 인해 분업이 더 심화되고 교환의 영역이 더 넓어지면서 보다 더 넓은 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부단한 노력으로 국제적 상거래 행위를 증가시키고, 상거래 대상의 다양화를 가져왔다. 이에 따라 무역은 넓은 의미로 국가간의 상거래 행위라 할 수 있으며, 특정 국가내에서 이루어지는 내국무역이 포함되어진다. 초창기의 무역은 서로의 산물을 교환하는 것에 국한되었으나,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넓은 뜻의 무역은 단순한 상품의 교환과 같이 보이는 무역뿐만 아니라 기술 및 용역과 같이 보이지 않는 무역 및 자본의 이동까지도 포함 한다.이와 같이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무역이란 개념은 단순히 특정 상품의 효용가치가 적은 곳에서 효용가치가 높은 곳으로 이양시킴으로써 재화의 효용 및 경제가치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모든 재화의 생산요소, 즉, 원료·서비스·운송·여객·노동 및 자본의 이동까지도 포함시키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2) 역사
서로 다른 종족 간에 재화 및 용역의 물물교환이 행해졌다는 보고는 인류역사의 기록만큼이나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국제무역은 명백히 국가간에 이루어지는 특별한 형태의 교환행위이며, 이러한 형태의 무역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중세유럽 말기 근대국가가 출현한 무렵부터이다. 16~17세기 유럽 세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쳤던 중상주의자들은 경제를 분석하면서 직접적으로 각 나라의 복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채대석(1998) 국제무역이론, 법경사
표학길(1996) 국제무역론, 무역경영사
김종성(1998) 국제무역이론, 한국방송대학교
김광수(1992) 고전학파, 서울 아세아문화사
김광수(2005) 애덤 스미스의 학문과 사상, 해남
권광식․박현채(1997) 경제사상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아이작 일리치 루빈(1994) 경제사상사, 신지평
이해주·조주현(2000) 근대 사회 경제 사상사의 이해
주명건(1984) 경제사상사, 박영사
김수행 역(1995) 국부론, 동아출판사
이해주 외(1997) 현대경제사상사, 세종출판사
주명건(1995) 경제학사, 박영사
토드 부크홀츠(1994) 죽은 경제학자들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김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학파 경제학의 역사와 주요학자, 고전학파 아담스미스와 데이비드 리카도의 경제사상(경제학사상), 고전학파 토머스 맬서스와 존스튜어트밀의 경제사상(경제학사상), 고전학파 경제사상(경제학사상)의 한계분석
- 고전학파 경제학의 철학, 고전학파 경제학의 주요학자, 고전학파 아담스미스의 경제학사상(경제사상), 고전학파 데이비드 리카도의 경제학사상(경제사상), 고전학파 존 스튜어트 밀의 경제학사상(경제사상) 분석
- [경제학]고전학파 경제학사상의 정책과 철학, 고전학파의 경제학자, 고전학파 경제학자 아담 스미스의 경제사상, 고전학파 경제학자 데이비드 리카도의 경제사상, 고전학파 경제학자 존 스튜어트 밀의 경제사상 분석
- 경제사상과이론2D)데이비드 리카도의 국제무역이론에 대하여 논술하라0k
- 무역학원론1A)DRicardo는 살아있다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또 이와 관련한 최근 국제무역의 흐름과 그 전망은 어떠한가에 대하여 논술하여라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