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잔느학파(경제학파)철학, 로잔느학파 이론, 로잔느학파 정책, 케임브리지학파(경제학파)역사, 케임브리지학파 철학, 케임브리지학파 이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로잔느학파(경제학파)의 철학
Ⅱ. 로잔느학파(경제학파)의 이론
Ⅲ. 로잔느학파(경제학파)의 정책
Ⅳ. 케임브리지학파(경제학파)의 역사
Ⅴ. 케임브리지학파(경제학파)의 철학
Ⅵ. 케임브리지학파(경제학파)의 이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로잔느학파(경제학파)의 철학
근대경제학의 주류를 형성하는 로잔느학파의 경제이론은 근대 자연과학의 정신을 이어 받은 것이다. 모든 실체개념은 기능개념으로 대체시키며 질적인 것을 버리고 확고한 경제현상 속에서 유출한 단순한 경제요인을 양적으로 규정한다. 고전학파의 투하 노동설이나 생산비 법칙과 주관적 한계효용의 법칙에 입각한 인과적 법칙 대신에 상대주의 기능주의에 입각한 함수적 법칙으로 가격을 규정하기 때문에 이 학파에 있어서는 가치론은 없고 경제변수의 상호의존관계에 의하여 분석되는 가격론만이 있을 뿐이다. 근대경제학의 하나인 로잔느학파는 고전학파의 밀과 역사학파의 슈몰러의 경제생활에 대한 사회적 실재론적 관점이 맹거, 제본스의 개인주의적 관념론적인 관점으로 옮아가게 된 것을 이 시대의 사조로 표현하면서 철학, 종교, 예술 등의 문화형태에 결정적인 전환이 있었고 근대경제학도 이 변천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19세기 중엽에 독일에서 시작된 ‘내적 고찰과 감성적 인상에 돌아가라’ 는 칸트의 관념철학과 톨스토이의 정신주의 및 예술의 인상주의는 인간의 심리적 경험에서 시장경제의 법칙을 밝히고자 했다.
Ⅱ. 로잔느학파(경제학파)의 이론
1870년대 L.발라를 창시자로 하고, V.파레토에 의해 계승발전된 경제학파로서 일반균형론의 입장에 있다.
- 참고문헌
-
강남훈, 가치와 생산가격 이론에 대한 연구 - 전형논쟁을 중심으로, 서울대 경제학과 박사학위논문, 1990
김광수, 고전학파, 아시아문화사, 1992
김용관, 진화게임이론과 경제학, 1997
삼성경제연구소 편, 복잡성과학의 이해와 적용
아이작 일루치 루빈, 함상호 옮김, 경제사상사, 신지평, 1994
이준구, 경제학적인 분석, 미시경제학, 공공재의 문제
윤석범, 경제사상의 흐름: 그 시대, 그 사람, 그 학설,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 입문 - 시대적 변천에 따른 경제학의 흐름
- 경제학사에 대하여...
- [경제학파]케임브리지학파, 케인즈학파, 중상주의학파, 역사학파, 한계효용학파(경제학파), 합리적기대학파(경제학파), 신고전학파(경제학파)
- 고전학파 경제학의 철학, 고전학파 경제학의 주요학자, 고전학파 아담스미스의 경제학사상(경제사상), 고전학파 데이비드 리카도의 경제학사상(경제사상), 고전학파 존 스튜어트 밀의 경제학사상(경제사상) 분석
- 경제학파 공급경제학파,고전학파, 경제학파 케인스학파,통화주의학파, 경제학파 합리적기대학파,한계효용학파,역사학파,중상주의학파,중농주의학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