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제도경제학 A형] 신제도경제학이라는 경제학 분파가 형성되게 된 계기에 관해 설명해 보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3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제도경제학 A형] 신제도경제학이라는 경제학 분파가 형성되게 된 계기에 관해 설명해 보라.
- [제도경제학 A형] 죄수 딜레마 게임에 관해 설명해 보고, 그것을 원시사회에서 내재적 규칙이 생성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데에 응용해 보라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제도경제학 A형] 죄수 딜레마 게임에 관해 설명해 보고, 그것을 원시사회에서 내재적 규칙이 생성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데에 응용해 보라.
- 제도경제학4A)신제도경제학이라는 경제학 분파가 형성되게 된 계기에 관해 설명해 보라0k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제도경제학 D형] 신제도학파 경제학의 연구 프로그램에 관해 설명해 보라.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제도경제학 |
---|---|---|---|---|---|
A형 | 신제도경제학이라는 경제학 분파가 형성되게 된 계기에 관해 설명해 보라. ※ 방송대 홈페이지 제도경제학 학습자료 난에 올려놓은 “제도경제학(경제행위와 제도).pdf” 1장 1, 2절(pp. 1-5), 제도경제학 2012년 멀티강의 1강, 김무홍 교수의 논문 “제도 변화의 경제이론과 기업지배구조”의 III장(한국방송통신대학교 논문집 제45집, 2008년 2월) 등을 참고할 것.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제도경제학 A형] 신제도경제학이라는 경제학 분파가 형성되게 된 계기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제도경제학 A형] 신제도경제학이라는 경제학 분파가 형성되게 된 계기에 관해 설명해 보라.
<목 차>
Ⅰ. 신제도주의 경제학
1. 신제도주의
2. 신제도 경제학
1) 신제도 경제학의 가정
2) 신제도 경제학에서 본 제도
Ⅱ. 신제도 경제학파 형성
1. 신제도 경제학파
2. 신제도 경제학파 형성 배경
3. 신제도 경제학파 주요 흐름
1) 코즈의 거래비용이론
2) 윌리암슨의 거래비용이론
3) 노스의 제도론
4) 오스트롬
5) 기타 흐름들
Ⅲ. 신제도경제학파의 공헌과 비판
1. 신제도경제학파의 공헌점
2. 신제도경제학파의 비판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신제도 경제학파 형성
1. 신제도 경제학파
신제도학파 경제학(Neoinstitutional Economics)는 80년대 이래 신고전파경제학과 제도학파경제학의 접목을 시도함으로써 경제학계의 주목을 있다. 신제도학파 경제학은 경제학 발전과 경제정책 수립에 유용한 점이 많다. 일부 저명한 학자들은 신제도학파 경제학은 그 잠재력이 워낙 커서 언젠가는 이것이 주류경제학으로 불릴 것으로 전망한다고 까지 확신에 찬 예언을 하고 있다. 신제도학파는 기본적으로 분석 가능한 모형설정에 집착하다 보니 실제로 경제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이나 제도를 무시하고 있는 신고전파 가격이론의 한계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그 한계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조직이나 제도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고전적 제도학파의 생각을 접목한다. 그러나 합리적 선택, 균형, 안정적 선호체계로 대표되는 신고전파 경제학의 분석틀 내에서 조직이나 제도를 명시적인 내생변수내지 외생변수로 취급함으로써 분석가능한 이론으로서의 체계성 일관성을 잃지 않으려 노력한다. 이것이 합리적 선택모형에 근거한 최적화와 같은 신고전파 경제학의 핵심요소를 부정하는 신제도주의 경제학 (New Institutional Economics)과 다른 점이다. 신제도주의자들은 대안으로서 충족화모형을 제시하고 있지만 이것은 아직 분명치 않은 함의만을 시사하고 있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신제도학파의 경제학에 대한 기여는 미르달(1974) 코즈(1991) 및 노스(1993)의 노벨상 수상에 의해 이미 확고히 인정받고 있다. 앞으로 일관성있는 모형설정과 경험적 검증 가능성의 확립을 통해 얼마나 현실 경제정책에 기여할 수 있는가가 이 새로운 경제이론이 본격적인 경제학으로 자리 잡는 관건이 될 것이다.
2. 신제도 경제학파 형성 배경
20C초반 미국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했던 제도학파는 체계적인 이론 체계를 수립하지 못하고 중반에는 그 빛이 거의 꺼져가고 있었다. 그러나 1970년대 말을 기점으로 1980년대 말경 제도의 분석을 경제학에 재도입하기 시작하면서 신제도 경제학 (New Institutional Economic)은 부흥의 시기를 맞이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송현호, 2004, 신제도경제학, 민음사
전성훈 신도철 길인성, 2001, 코즈의 경제 이론과 한국경제, 국민경제제도연구원
장하준, 1996, 제도경제학의 최근동향, 경제연구 제44집 제1호, 한국경제학회
강태진 외, 2005, 미시적 경제분석, 박영사
전성훈, 1991, 코즈의 경제 이론과 한국경제, 국민경제제도연구원
최종태, 1997, 전략적노사관계론, 경문사
경제학의 위기와 신제도경제학의 III장(한국방송통신대학교 논문집 제41집, 2006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