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도시 브랜드화와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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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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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1. 도시브랜드란
(1) 도시브랜드의 의미
(2) 도시브랜드의 특성
(2) 도시브랜드 자산의 정의
2.도시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1) 도시 브랜드 이미지의 정의
(2) 도시브랜드 이미지와 도시 이미지의 구분
3. (1)도시개발과 관광산업의 연관성
(2)도시 관광개발의 특성 7가지
4. 해외 도시브랜드 성공사례
5. 도시브랜드 평가
6. 도시 브랜드화에 따른 이벤트
7. 도시 브랜드의 기회 및 위기 요인
8.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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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1970년대 세계경제는 오일쇼크로 인하여 장기 경기침체를 겪게 되었다. 당시 제조업 중심의 전통적 도시경제에 기초했던 많은 도시들은 급격한 쇠퇴를 경험하게 되면서 도시재정의 악화, 도심의 슬럼화, 노동자와 거주민의 이탈 등의 문제를 안게 되었다. 한편, 도시행정 측면에 서는 중앙정부의 책임과 권한이 도시정부로 이동되었다. 이에 따라 도시정부는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다방면의 노력을 시도하게 되었으며, 도시마케팅을 강력한 전략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이 시기부터 도시는 기업가적 역할을 담당하기 시작하였고, 적극적으로 외부기업과 자본을 유치하려는 노력과 함께 도시환경을 정비하여 보다 매력적인 공간으로 조성하는데 역점을 두게 되었다. 도시마케팅은 상품의 이동보다는 그러한 상품을 생산, 판매, 소비하는 경제주체들의 이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기업과 투자자, 이주민, 관광객을 도시 내로 유인하는 적극적인 마케팅 개념에 기초하고 있으며, 상품보다는 서비스에 중점을 두어 도시경쟁력 강화, 투자유치, 이미지 개선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Burgess(1982)는 도시마케팅은 도시이미지의 긍정적 요소들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미지 개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도시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된 것도 도시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목적에 기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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