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지리] 도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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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세계도시 등장과 도시마케팅의 중요성 대두

Ⅱ 도시마케팅이란?

1. 도시마케팅의 정의

2. 도시마케팅의 등장배경

3. 도시마케팅의 목적

4. 도시마케팅의 방법 3가지

5. 도시마케팅의 의의

Ⅲ. 도시 마케팅의 사례

1. 성공 사례

1) 뉴욕 - 도시 자체의 브랜드 화 ‘I♥NY’

2) 홍콩 - 철저한 사전준비와 정부, 기업 간의 협력이 이루어 낸 도시의 브랜드화

3) 두바이-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의 성공

4) 싱가포르 - 다양한 정책과 효과적 마케팅

2. 실패사례

1) 지역 자원의 이미지를 잘못 설정한 경우 :

2) 너무 많은 이미지 설정에 의해 실패한 경우 :

Ⅳ 서울시의 도시마케팅 현황

1. 서울의 도시마케팅 계기

2. 서울의 브랜드로고 Hi seoul에 대한 설명

3. 서울의 도시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마케팅 노력

4. 서울시의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평가


Ⅴ 결론 : 서울이 세계도시가 되기 위해서 도시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되는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도시마케팅이란?

1. 도시마케팅의 정의

도시마케팅이란 도시의 차별화된 분야를 발굴,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홍보하고 브랜드화하여 도시의 국내외 경쟁력 및 전체 자산 가치를 높이기 위한 모든 활동을 말한다.

2. 도시마케팅의 등장배경

1) 경제가 재구조화되어 공간적 장벽이 감소하고 이동성이 증대되면서 도시의 고유한 생산조건과 이미지가 중요하게 되었다.
2) 세계화 추세로 시공간이 압축되고 거리의 중요성이 감소하면서 자본유치를 위해 도시이미지를 강조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3) 정부가 기업가주의적 정부로 전화하면서 도시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시환경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3. 도시마케팅의 목적

도시마케팅은 도시 자체를 마케팅 주체로 설정해 종합적으로 세일즈한다. 이런 도시마케팅은 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수익을 증대함으로써 지역민들의 삶을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4. 도시마케팅의 방법 3가지

1) 차별적 도시이미지 구축(도시 브랜딩)
2) 상징공간 만들기(도시의 핵심적 가치를 표현하는 랜드마크 구축)
3) 축제 및 메가 이벤트

5. 도시마케팅의 의의

도시마케팅은 표적집단의 욕구에 따라 도시의 경제적, 사회적 기능과 조건을 구성해 도시에 대한 이들의 수요와 이용을 극대화하려는 행위이다. 도시마케팅은 도시정부가 하는 마케팅 활동으로, 도시정부가 다른 도시와 경쟁하는 가운데 도시의 발전을 목적으로 다른 도시들과의 비교를 통해 자신의 상대적 장점과 단점에 대한 분석을 하고, 고객의 필요와 욕구(needs and wants)를 확인한 다음, 이에 근거한 가장 적합한 상품을 개발, 구성하고, 광고 등을 통해 고객의 선택을 받기 위해 노력을 전개하는 활동이다. 마케팅은 과거 상품의 광고, 홍보에 따른 판매량 증대, 공급(product delivery)을 뜻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으나 오늘날 이 개념은 그 범위를 크게 확대해 고객과의 관계의 발전을 위한 조직의 자원과 기능, 활동의 통합과 조정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도시마케팅은 이러한 점에서 단순한 이용 촉진의 광고나 홍보가 아닌, 도시정부와 이용자 간의 관계 구축과 정의, 교환조건의 구성과 거래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Ⅲ. 도시 마케팅의 사례


1. 성공 사례

1) 뉴욕 - 도시 자체의 브랜드 화 ‘I♥NY’
참고문헌
*『가자, 세계로 싱가포르』, 편집부, 서울문화사, 2003
*『싱가포르, 동남아의 선진 복지국가』, 유인선, 한국외국어 대학 출판부
* 싱가포르의 도시마케팅 전략, 김해진, 2004.12
* 부산의 세계도시 브랜드마케팅 개발전략 / 강성권 ; 김형빈 [공저] ; 부산발전연구원 [편] 부산발전연구원 2004
* 『도시 마케팅:도시를 마케팅하라』,서구원·배상승(2005),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 페스티벌 운영을 통한 도시마케팅과 관광문화산업 발전 전략 모색(2004), 2004 서울국제축제기획자 네트워킹 세미나(SINSFO), 서울문화재단.
* 세계도시동향, 2004-2005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도시문화산업의 육성방안 : 도시마케팅적 접근을 중심으로, 유재윤·진영효·김형국 공저(2000), 국토연구원.
* 도시마케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서울특별시를 중심으로, 백승진(2005), 성균관대 디자인 대학원 석사논문.
* 서울시의 도시마케팅 사업
http://www.seoul.go.kr/v2007/seoul/publicinfo/minsun4th_project/1st/index.html
* 서울시정개발연구원 http://www.sdi.re.kr/
* 서울마케팅 전략개발에 관한 연구 : 도시브랜딩을 중심으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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