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세컨드라이프 가상공간과 PPL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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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오프라인상의 PPL과 그 효과
2.2 온라인상의 PPL
2.3 제품군에 따른 PPL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IT산업과 교통, 통신 산업의 발달은 여러 국면에서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왔다. 전세계가 하루 생활권이 되고 세계 어느 곳과도 실시간으로 연락이 가능한 시대가 도래했다. 이런 변화는 광고 마케팅측면에도 영향을 미쳤다. 그 중 우리가 알아볼 분야는 Product placement(PPL) 즉 미디어에서의 제품배치에 관한 것이다. 오프라인에 국한되었던 PPL광고가 빠른 속도로 온라인 영역까지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PPL광고가 과연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가 많은 논란이 되고 있으며, PPL광고의 접근방식 또한 오프라인과 어떻게 구별되어야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기존 오프라인 매체에서의 PPL 광고효과에 대해 알아본 후, 요즘 온라인 PPL의 대표적인 각축장으로 손꼽히고 있는 사이버스페이스 “세컨드 라이프”에서의 PPL에 대해서 온라인의 특성인 상호작용성, 지속성을 중심으로 어떠한 산업군이 온라인PPL에 대해 적절할 것인가 아래에서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2. 본 론
2.1 오프라인상의 PPL과 그 효과
1980년대 오프라인상의 PPL이 부각된 이후 PPL의 효과에 대해서는 많은 논의가 있었고 회의적인 의견들도 많았다. 그러나 최근의 실증적 연구들을 볼 때 오프라인상의 PPL은 어느정도 좋은 효과를 거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PPL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관한 기존 연구의 대부분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을 얻었다.(구영호, 1995; 리대룡과 남기창, 1999; Gupta & Gould, 1997; Nebenzahl & Secunda, 1993) 아울러, PPL에 대한 이 같은 긍정적 태도는 영화속에 삽입된 실제 제품에 대한 태도와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이 나타났다(Gupta & Gould.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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