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에 대해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1 / 2016.05.11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서론
1.싸이월드에 대해 조사, 발표 이유
싸이월드는 회원수가 무려 2000만 명에 다다랐고, 하루 매출액은 2억 원이 넘으며, 한사람이 하루 평균 머무는 시간은 226분이나 된다고 한다. 비단 이런 통계 수치가 아니라도 요즘 싸이월드의 인기를 충분히 실감할 수 있다. 학교 도서관에서 까지 싸이월드를 해서 싸이월드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고 있는 언론기사까지 나오는 것을 보면 싸이월드의 영향력을 알 수 있다. 싸이월드는 이렇게 몇 년간 인터넷 커뮤니티 서비스의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으며, 내어 놓는 서비스마다 성공의 성공을 거듭하여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다. 우리의 생활 깊숙이 침투해있어 익숙하고 친숙한 싸이월드에는 자본주의적, 문화적인 요소가 분명히 존재한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싸이월드를 자본주의적, 문화적인 관점에서 조사해 볼 필요성을 느껴 이를 준비했다. 우리 조는 먼저 각자가 생각하는 싸이월드의 성공요인에 대해 이야기하고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그 분석에서 나온 아이템들에 대한 조사를 통해 싸이월드를 자본주의적 측면, 문화적인 측면, 문화+자본주의적 측면을 알아보았다. 또한 싸이월드의 긍정적 측면 외의 문제점과 그들이 나아가려고 하는 미래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2.오늘날 싸이월드의 생성 배경
(1)프리챌의 유료화에 따른 싸이월드의 발전
2002년 11월 싸이월드의 역사에 남을 기회가 왔다. 부동의 커뮤니티 사이트 프리챌이 커뮤니티 서비스 자체를 전격 유료화로 엄청난 파장이 일어났다. 각 개인 커뮤니티 운영자에게 한달에 3000원의 이용 요금을 부과하는 것 이였다. 당시 프리챌은 1000만을 넘어선 이용자들에게 무료로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것으로는 수익을 창출할 수 없다는 생각하게 유료화를 단행했다. 커뮤니티 이용자들의 거센 항의와 반발이 있었지만 프리챌은 아랑곳 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싸이월드는 이 기회를 포착, 싸이월드 내 클럽운영에 있어 절대 유료화 하지 않을 것이라는 공지와 함께 프리챌의 기존 자료들을 고스란히 백업해 옮겨 올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 급속하게 프리챌 회원들을 흡수하기 시작했다. 결과는 대반전이었다.
2001년 9월 하루방문자만 180만 명으로 싸이월드의 6배에 달했던 프리챌은 유료화 선언 한 달만에 60%에 달하는 회원들이 빠져나갔고 방문자수가 줄어들기 시작한 나머지 커뮤니티도 하나둘씩 싸이월드로 자리를 옮겼다.
(2)SK커뮤니케이션즈와의 합병
많은 회원수를 확보한 싸이월드 였지만 여기에도 문제점은 있었다. 늘어난 회원수를 충족할만한 자금력이 당장 없었고 국내경기의 침체로 투자를 하겠다던 투자자들은 소식이 뜸했다.
서버 과부화에 느린 속도의 피해를 고스란히 이용자들이 떠안고 있었다. 이에 싸이월드는 SK커뮤니케이션즈와의 합병을 시도 성공적인 합병을 이루었다. SK커뮤니케이션즈와의 만남은 서비스의 다양화를 가져왔고 싸이월드는 발전을 거듭하게 된다.
3.싸이월드 역사
1998년, 형용준은 "peoplesquare.com"이라는 도메인의 사이트를 만들고, 일촌 관계의 기능을 도입하였다. 그러다가 이 도메인은 "cyworld.com"으로 이름이 바뀌게 되었다.
1999년 9월 싸이월드라는 이름으로 회사를 설립하였으며 초반에는 형용준과 정태석이 공동대표로 운영하였다. 1999년 창업시 싸이월드는 클럽 서비스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나 프리챌, 아이러브스쿨, 다음 등에 밀려 빛을 보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싸이월드 경영전략 성공사례
  • 대해서 하려했다. 그래서 정한 것은 삼성 휴대폰이었다. 왜냐하면 인터넷에 삼성이란 기업에 대한 정보가 매우 많을 뿐만 아니라 삼성이 대기업이라 사이트도 많고 그림과 사진, 그리고 설명 모두 너무나 완벽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지금 SK커뮤니케이션의 싸이월드의 성공전략에 대해 조사를 했다.내가 이 소재를 선택하게 된 사례는, 소재를 찾다가 너무 흔한 것 들 뿐이라서 혹시나 하고 물어보았는데 언니가 요즘 ‘미니홈피’로 열풍인 싸이

  • 자본주의사회와 문화 속의 싸이월드 (부주제 - 사이좋은 사람들에 대한 분석)
  • 조사 및 글쓰기(교집합), ppt제작20710493 물리학과 박수정 자료조사 및 글쓰기(문화), 발표20710491 물리학과 이승호 자료조사 및 글쓰기(현황), 전체 글 다듬기20612012 통계학과 윤석환 자료조사 및 글쓰기(미래)20710636 법학과 정민효 자료조사 및 글쓰기(경제), 발표역할분담목 차2. 문화, 경제적인 분석1. 사이좋은 사람들, 싸이월드3. 싸이월드의 미래자본주의사회와 문화 5조1. 사이좋은 사람들, 싸이월드1-1 싸이월드에 대해 조사, 발표 이유 우리의

  • [조사방법론] 미니홈피, 블로그, 포털뉴스 -1인 미디어 대체현상
  • 조사에 따르면 대인관계 유지 수단으로서 블로그와 미니홈피를 사용하는 비중이 13.1%로, 메신저와 채팅(22.1%)다음으로 많았다. 이는 익명성과 개인화의 공간으로 여겨지던 인터넷상에서 오히려 개인간의 유대를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실례로 실명제를 통해 운영되는 싸이월드는 보고 싶은 사람, 동창 등을 찾는데 매우 유용한 서비스라는 평가가 있으며, 미니홈피의 방명록, 댓글을 통하여 원거리에 있는 개인들의 커뮤니케이션을 도울 수 있는 것으

  • [사회학] 미니홈피에 열광하는 20대초반(20-24세)의 대학생에 대한 연구
  • 싸이월드를 하는 구체적인 목적과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싸이월드를 함으로써 얻게 되는 이익과 장단점을 연구하고 싸이월드같은 개인 미디어가 사회적으로 문화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아보겠다.이러한 연구의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인터넷 검색이나 참고도서를 이용하여 미니 홈피의 시작과 사용자의 현황(통계와 분포)을 알아보고 추출한 현황을 이용, 유행정도를 알아 볼 것이며 또한 과거에는 어떠했는지에 대해 조사

  • [뉴미디어] 싸이월드, 인터넷커뮤니티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보고서
  • 월드’ 이용자와의 개별 인터뷰 자료 분석 - 과 기존의 문헌을 참고한 이론적 연구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그 방식은 전자의 경우 ‘싸이월드’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 및 성향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르며, ‘싸이월드’이용자 및 가입자가 대인관계에 대해 생각하는 바는 또한 어떻게 차이가 있는 지를 살펴보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한편, 후자의 경우 온라인 커뮤니티나 블로그, 여하의 뉴미디어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알아봄으로써 우리 조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