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직무 조사 분석(교원평가제 실시 학교와 미실시 학교 직무 조사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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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⑴ 서 론
➀ 조사 대상 직무와 선택 배경에 관한 설명
➁ 교사 평가제의 취지와 도입에 관한 설명
➂ 교사평가제의 문제점

⑵ 본 론
① 연구 방법
② 자료 분석
③ 결론 도출

⑶ 결 론
① 직무 기술서 및 직무 명세서
② 조사의 한계점 보고
③ 교사평가제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⑷ 참고문헌
- 설문지
본문내용
⑴ 서 론

① 조사 대상 직무와 선택 배경에 관한 설명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는 여러 종류의 직업이 있다. 그리고 각각의 직업에 따라 그 특성이 있는데 그것은 개인적인 면에서 생계유지 수단인 동시에 자아실현의 과정이며, 사회적 측면에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직은 일반직업과 공통되는 특징을 가지는 동시에 일반직업과 구분되는 교직만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교사의 자질과 교사상을 알아보기 전에 교직의 특성을 먼저 알아보겠다.

첫째,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 있지만, 교사는 인간의 어느 부분적인 기능만을 그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전인으로서의 인간, 즉 지적,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정치적 특징을 지닌 인간 그 자체를 대상으로 한다.
둘째, 교직은 주로 인간의 정신생활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셋째, 교직은 미성숙자를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넷째, 교직은 봉사직이다. 이런 면에서 흔히 성직이라고 한다.
다섯째, 교직은 국가와 민족에 대하여 지대한 영향을 주는 공공 기업이다. 끝으로 교직은 사회 발전에 중대한 역할을 맡아야 하는 직업이다.

이와 같이 교원은 인간의 성장과 발전, 또는 개인의 자아실현을 돕고, 바람직한 사회 성원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인간의 형성을 돕는 고귀한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이다. 이러한 교원이 몸담아 일하는 직종이 바로 교직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교사평가제에 대한 논의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찬반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내년 전면시행 대비에 앞서 현재 506개의 학교에서 교사 평가제가 시범 운영되고 있다. 사교육 열풍이 교육의 뿌리를 흔들고, 공교육에 대한 개선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공교육을 살리고, 교육전반에 걸친 질적인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교사평가제의 올바른 시행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여기서 교사평가제가 논란이 되고 있는 배경과 옛 근무평정제도의 한계점 등을 짚어보고 교사평가제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본 후 이러한 교사평가제가 우리나라에서 좀 더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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