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13장 장학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제 13장 장학론
제 1절 장학의 개념
제2절 장학의 기능
제3절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자격
제4절 장학의 유형
제5절 장학행정의 문제 및 개선방향
- 본문내용
-
제 13장 장학론
제 1절 장학의 개념
1. 장학(supervision)이란 용어의 의미
-supervision=superior(높은 곳, 우수한) + vision(본다, 감시한다)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본다.” “훌륭한 눈으로 감시 한다” “감독”
-오늘날의 의미: 교사와 학생의 성장․발달에 관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기술 적․봉사활동
-학자와 시대에 따라 그 의미가 매우 복잡하고 다양 함
2. 장학의 개념
(1)지각의 차이에 따른 접근 (김종철, 1994)
①법규면에서의 접근(legal approach)
-교육활동 전반에 관한 장학정책의 수립
-교과과정과 생활지도의 운영․감독
-교육공무원, 학생의 지도
-교육연구에 관한 사항
→즉, 계획연구면, 행정관리면, 학습지도면, 생활지도면은 포함하는 제반영역에 걸쳐서 계선조직을 통한 행정업무를 보좌하는 참모활동
②기능면에서의 접근(functional approach)
-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돕는 제반 활동
-교육운영의 기획과 평가를 돕는 제반활동 : 교육운영의 합리화 및 학생의 학습 환경 개선 을 위한 전문적, 기술적 보조 활동
③이념면에서의 접근(ideological approach)
-선진국가(미국-“학습지도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조언”)의 교육이론을 토대로 하여 새로운 장학개념을 도입하려는 노력에서 출발
- 참고문헌
-
-조성일·최혜영/ 2006/ 교육행정과 학교·학급경영/ 학이당/ p409-435
-주삼환/ 2003/ 장학의 이론과 기법/ 학지사/ p26~31
-이윤식/ 2001/ 학교경영과 자율장학/ 교육과학사/ p148-149
-박정애/ 2004/ 교육행정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p416-42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