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13장 장학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3장 장학론
제 1절 장학의 개념
제2절 장학의 기능
제3절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자격
제4절 장학의 유형
제5절 장학행정의 문제 및 개선방향
본문내용
제 13장 장학론
제 1절 장학의 개념
1. 장학(supervision)이란 용어의 의미
-supervision=superior(높은 곳, 우수한) + vision(본다, 감시한다)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본다.” “훌륭한 눈으로 감시 한다” “감독”
-오늘날의 의미: 교사와 학생의 성장․발달에 관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기술 적․봉사활동
-학자와 시대에 따라 그 의미가 매우 복잡하고 다양 함

2. 장학의 개념
(1)지각의 차이에 따른 접근 (김종철, 1994)
①법규면에서의 접근(legal approach)
-교육활동 전반에 관한 장학정책의 수립
-교과과정과 생활지도의 운영․감독
-교육공무원, 학생의 지도
-교육연구에 관한 사항
→즉, 계획연구면, 행정관리면, 학습지도면, 생활지도면은 포함하는 제반영역에 걸쳐서 계선조직을 통한 행정업무를 보좌하는 참모활동

②기능면에서의 접근(functional approach)
-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돕는 제반 활동
-교육운영의 기획과 평가를 돕는 제반활동 : 교육운영의 합리화 및 학생의 학습 환경 개선 을 위한 전문적, 기술적 보조 활동

③이념면에서의 접근(ideological approach)
-선진국가(미국-“학습지도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조언”)의 교육이론을 토대로 하여 새로운 장학개념을 도입하려는 노력에서 출발
참고문헌
-조성일·최혜영/ 2006/ 교육행정과 학교·학급경영/ 학이당/ p409-435
-주삼환/ 2003/ 장학의 이론과 기법/ 학지사/ p26~31
-이윤식/ 2001/ 학교경영과 자율장학/ 교육과학사/ p148-149
-박정애/ 2004/ 교육행정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p416-4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육과정개발중심의 장학 Sputnik충격으로 인해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이 교재개발과 구성의 중요 논리로 작용함(김형관 외, 신장학론, p.18).◦장학관의 감독과 학교 지역구에 의해 위임된 외부의 연구자와 조사자들의 보다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연구가 진행됨20C후반신과학관리운동시기◦주입법부와 교육부가 주도권을 가짐◦표준화된 목표를 수행, 표준화된 시험, 책임성 있는 태도, 평가 체계 확립◦외부로부터의 확인과 평가중심의 장학전통적

  • [교육학] 제13장 교육재정
  • 교육에 관한 세출 예산을 통틀어 이르는 말. 3. 교육비 敎育費, education expenditure : 국가 지방공공단체 학교법인 등이 교육계획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지출하는 경비. 재정상 경비는 일반적으로 통치단체가 그 생존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지출하는 경비로 간주된다. 국가 지방공공단체가 지출하는 교육비는 일반적으로 공비(公費)라 하며, 부모가 직접 지출하는 교육비를 사비(私費)라 한다. 교육기능에 따라서 소비적 지출(일반행정비, 교수비,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 교육행정 장학론장 학 론1. 장학의 개념□ 장학(supervision)이란? => 지도, 조언교사와 학생의 성장 발달에 관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기술적, 봉사활동과거의 장학 : 교육활동의 교육행위자들을 감시하고 감독하는 권위주의적 활동현대의 장학 : 교육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수업방법을 민주적으로 개선하여 교육의 질적인 향상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단위학교에서 자체적으로 계획한 장학 프로그램을 보다 발

  • [교육행정] 장학론
  •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장 학 론담당교수 : 발 표 일 : 목 차서 론 -1본 론1. 장학의 개념 -12. 장학의 발전 (1) 장학의 발달과정23. 장학의 종류(1)중앙장학1) 중앙장학의 개념과 주요 업무 42) 중앙장학의 주요 기능 -73) 중앙장학의 실시방법 84) 중앙장학의 문제점 8(2)지방장학1) 지방장학의 유형① 담임 장학 -

  • [교육행정] 장학론
  • 장학론Ⅰ 필요성장학의 궁극적인 목적과 본질은 수업 개선을 통한 교육의 효율성 증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장학은 수업 개선을 위한 전문적 지도 기능을 수행하기보다는 행정적 지시나 감독의 기능에 치우치고 형식적인 평가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어 현장의 교원들로부터 적극적인 호응을 얻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이는 시․도 교육청 및 지역 교육청 교육전문직의 장학에 의존하기에는 교육 규모가 너무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