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장학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서 론 -------------------------------1
본 론
1. 장학의 개념 ---------------------------------1
2. 장학의 발전
(1) 장학의 발달과정----------------------------2
3. 장학의 종류
(1)중앙장학
1) 중앙장학의 개념과 주요 업무 ----------------4
2) 중앙장학의 주요 기능 ---------------------7
3) 중앙장학의 실시방법 ----------------------8
4) 중앙장학의 문제점 ------------------------8
(2)지방장학
1) 지방장학의 유형
① 담임 장학 ---------------------------10
② 협동장학 ----------------------------10
③ 사이버 장학 --------------------------11
(3) 교내장학(교내자율장학)
1) 교내장학의 유형
① 수업장학(instructional supervision) ---------13
② 임상장학(clinical supervision) -------------14
③ 동료장학(peer supervision) ---------------15
④ 자기장학(self-direct supervision) ----------15
⑤ 행정적 감독(administactive monitoring)------15
4. 장학담당자의 역할과 자질
1) 장학담당자의 역할 ----------------------16
2) 장학담당자의 자질 ----------------------17
결 론 ------------------------------18
<참고문헌>----------------------------- 20
- 본문내용
-
Ⅰ. 서 론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다니던 시절을 떠올려보면 학교가 매우 분주하던 한 때가 있었을 것이다. 선생님들은 학생들에게 복도에 왁스칠을 시키고, 평소에는 닦지도 않던 유리창을 닦도록 시키셨다. 옆 반에 예쁜 화분들을 빌려다 창가에 두기도 하고, 교실 앞뒤의 게시판을 새로 하는 등 환경미화에도 신경을 쓰시곤 했다.
수업시간에도 발표하는 학생의 순서를 정하고 발표내용을 외우게 하고, 질문할 사람도 정하는 등, 각본을 짠 듯한 수업을 준비하신다. 이 모든 일은 학교에 어떤 손님들이 오시는 날 끝난다.“ 이는 장학사들이 학교에 올 때의 모습 이였다.
학생의 신분에서 장학사들을 보았을 때, 그들이 교육행정면에서 얼마나 중요한 위치에 있는지는 알지 못한 채 장학사들은 엄청나게 높은 분이고, 위엄 있어 보였다.
학생의 신분이 아닌 교육자의 입장에서 장학사들을 맞이하게 될 때는 어떻게 맞이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며 장학행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 론
1.장학의 개념
장학의 개념을 하나의 명제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장학의 개념은 사람이나 장소나 시간에 따라 다르며, 어디에 강조를 두느냐에 따라 그 내용도 상당히 다르다. 용어자체도 장학이라는 용어를 포함한 장학행정, 장학지도, 장학행위 등에서부터 시학(視學), 감학(監學), 교학(敎學), 지도행정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윤정일 외 3명. 교육 행정학원론 (서울, 학지사,2005) p.237~238.
장학은 교육활동을 통제하기보다는 지원하고 조성하며 지도 및 조언하는 전문적 봉사활동이다. 그리고 교수-학습 활동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장학은 학생의 학습 효과를 촉진하기 위하여 교사의 행위에 영향을 미치려는 공식적인 활동이며, 교육행정의 주요한 활동영역이며, 교육행정 중에서도 수업의 질을 향상하고 교육활동 전반에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