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 집단상담에 관한 심층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집단상담의 정의
Ⅱ. 집단상담의 목표
Ⅲ. 집단상담의 효과
Ⅳ. 집단상담시 유의할 점
Ⅴ. 집단상담의 기법
Ⅵ. 집단상담자의 역할과 집단상담의 과정
Ⅶ. 집단상담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대표적인 집단상담의 정의를 소개해 보면 ꡒ집단상담이란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의도에서 그들 스스로와 그들의 조건들의 탐구, 조사하는 한 사람의 상담자와 몇사람의 성원들이 관련되는 하나의 대인관계 과정이다.ꡓ(Hansen, Warner 와 Smith, 1976, p.7)
"집단상담은 주로 하나의 관계인 동시에 하나의 과정이다. 이는 집단역학에 관한 지식을 갖고 있고, 또 집단의 요구를 감지 할 수 있는 한 사람의 전문적 지도자의 지도하에서 이루어지는 그 집단의 상호관계성의 역학 위에 기초한다.ꡒ (Jackson, 1969, p.6)
ꡒ집단상담은 보다 깊은 수준의 자기 이해와 자기수용을 촉진시키기 위해 집단상호작용을 이용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여기에는 상호존경과 수용의 분위기가 요구된다. 그렇게 되면 개인들은 행동의 의미와 새로운 행동방식을 탐색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자신의 방어를 늦출 수 있게 될 것이다. 취급하는 문제들은 병적 장애나 현실의 왜곡 보다는 오히려 각 성원의 발달적 과업에 집중된다.ꡓ(Mahler, 1969, p.11)
위의 여러 정의들을 일별해 볼때, 대략 다음과 같은 몇가지 요소들이 집단상담의 과정에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1) 집단 상담의 대상은 비교적 정상범위의 적응 수준에 속하는 사람들이다. 주로 취급되는 문제는 개인의 정상적인 발달과업의 문제들, 또는 정상인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이다. 주로 피상담자가 자의로 제출하는 것에만 한하고, 상담자에 의한 해석은 최소한으로 줄인다. 주 강조점이 성장과 적응에 주어진다.
(2) 상담자는 훈련받은 전문가이다. 집단의 지도자는 개인상담에 대한 성공적인 경험, 성격역학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 집단역학에 관한 이해, 타인과의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 형성발전의 능력 등을 갖춘 사람이여야 한다.
(3) 상담집단의 분위기는 신뢰롭고 수용적이어야 한다. 의미있는 성장 혹은 행동변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집단성원들이 그의 속성에 관계없이 하나의 존엄성을 가진 인간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는 느낌을 가져야한다. 무조건적 수용의 분위기에서 성원들은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노출할 수 있고 자기를 발견하게 되며, 자신의 느낌과 신념과 행동을 용납하게
- 참고문헌
-
송명자(1999). 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
박영숙(1994). 심리평가의 실제. 서울 : 도서출판하나의학사.
이장호(1992), 상담심리학, 서울: 박영사.
이형득(1986),집단상담의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이장호,김정희(1995),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법문사.
Abramson, L. Y., Selingman, M. E. P., & Teasdale, J. D. (1978), Learned helplessness in human; Critique and reformulat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87, 49-74.
Albert Ellis & Others. (1997), Stress Counseling, Cassell, School Counseling for the 21 Century, Prentice Hall.
Corey, G. (2001),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ling and Psychotherapy. Montery, Calif: Brook Cole.
Duanne Brown. (2001), Psychological Consultation Allyn and Bacon.
Dweck, C. S. (1975),. The Role of Expectation and Attribution in the Alleviation of Learned Helpless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1, 674-68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