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 집단상담에 관한 심층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집단상담의 정의
Ⅱ. 집단상담의 목표
Ⅲ. 집단상담의 효과
Ⅳ. 집단상담시 유의할 점
Ⅴ. 집단상담의 기법
Ⅵ. 집단상담자의 역할과 집단상담의 과정
Ⅶ. 집단상담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표적인 집단상담의 정의를 소개해 보면 ꡒ집단상담이란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의도에서 그들 스스로와 그들의 조건들의 탐구, 조사하는 한 사람의 상담자와 몇사람의 성원들이 관련되는 하나의 대인관계 과정이다.ꡓ(Hansen, Warner 와 Smith, 1976, p.7)
"집단상담은 주로 하나의 관계인 동시에 하나의 과정이다. 이는 집단역학에 관한 지식을 갖고 있고, 또 집단의 요구를 감지 할 수 있는 한 사람의 전문적 지도자의 지도하에서 이루어지는 그 집단의 상호관계성의 역학 위에 기초한다.ꡒ (Jackson, 1969, p.6)
ꡒ집단상담은 보다 깊은 수준의 자기 이해와 자기수용을 촉진시키기 위해 집단상호작용을 이용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여기에는 상호존경과 수용의 분위기가 요구된다. 그렇게 되면 개인들은 행동의 의미와 새로운 행동방식을 탐색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자신의 방어를 늦출 수 있게 될 것이다. 취급하는 문제들은 병적 장애나 현실의 왜곡 보다는 오히려 각 성원의 발달적 과업에 집중된다.ꡓ(Mahler, 1969, p.11)
위의 여러 정의들을 일별해 볼때, 대략 다음과 같은 몇가지 요소들이 집단상담의 과정에 포함될 수 있을 것이다.

(1) 집단 상담의 대상은 비교적 정상범위의 적응 수준에 속하는 사람들이다. 주로 취급되는 문제는 개인의 정상적인 발달과업의 문제들, 또는 정상인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이다. 주로 피상담자가 자의로 제출하는 것에만 한하고, 상담자에 의한 해석은 최소한으로 줄인다. 주 강조점이 성장과 적응에 주어진다.

(2) 상담자는 훈련받은 전문가이다. 집단의 지도자는 개인상담에 대한 성공적인 경험, 성격역학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 집단역학에 관한 이해, 타인과의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 형성발전의 능력 등을 갖춘 사람이여야 한다.

(3) 상담집단의 분위기는 신뢰롭고 수용적이어야 한다. 의미있는 성장 혹은 행동변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집단성원들이 그의 속성에 관계없이 하나의 존엄성을 가진 인간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는 느낌을 가져야한다. 무조건적 수용의 분위기에서 성원들은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노출할 수 있고 자기를 발견하게 되며, 자신의 느낌과 신념과 행동을 용납하게
참고문헌
송명자(1999). 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
박영숙(1994). 심리평가의 실제. 서울 : 도서출판하나의학사.
이장호(1992), 상담심리학, 서울: 박영사.
이형득(1986),집단상담의 실제,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이장호,김정희(1995),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법문사.
Abramson, L. Y., Selingman, M. E. P., & Teasdale, J. D. (1978), Learned helplessness in human; Critique and reformulat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87, 49-74.
Albert Ellis & Others. (1997), Stress Counseling, Cassell, School Counseling for the 21 Century, Prentice Hall.
Corey, G. (2001),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ling and Psychotherapy. Montery, Calif: Brook Cole.
Duanne Brown. (2001), Psychological Consultation Allyn and Bacon.
Dweck, C. S. (1975),. The Role of Expectation and Attribution in the Alleviation of Learned Helpless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1, 674-6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치료 사례연구
  • 고찰하였다. 인지학적 미술치료의 출발점은 예술을 위한 예술이 아닌 인간을 위한 예술을 지향하며 예술을 통하여 인간의 신체와 정신과 영혼이 통합적, 조화로운 상태가 되기를 추구한다. 최근 우리 나라는 최근 들어서 슈타이너의 사상과 무엇보다 발도르프 학교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데, 예술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 더불어 교육치료적 관점의 미술치료도 소개되고 활용되리라고 본다. 이에 관련하여 슈타이너 사상을 중심으로 한 미

  •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수업 상황과 교실 상황을 중심으로
  • 상담은 참으로 어렵다는 것을 직접 상담을 해보면서 느꼈다. 상담을 위해선 우선 래포가 형성되어야 한다. 하지만 교생인 우리에게는 그들과의 만남의 시간이 적었고 또 곧 떠날 사람들이기에 학생들이 쉽게 마음을 열지 않았다. 그리고 교생인 우리 또한 깊은 곳까지 접근할 수는 없었다. 끝까지 책임을 지지 못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교사가 된다면 그 아이와 1년을 아니 3년이란 시간을 함께 할 수 있기 때문에 래포 형성을 통한 상담이 필수적으로 보

  • 학교폭력의 양상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요인 및 조기감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학교폭력의 개념 및 성립요건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 관한 법률」은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과 관련한 여러 부분에 있어서의 법적 근거가 되고 있지만, 특히 동 법률 제13조와 시행령11조는 학교에서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해야 함을 법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학교는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학기별로 반드시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하는데 교육은 방법은 학교 실정에 따라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학교폭력예방 대책 중 학교폭력 예방교육은 소극적으로만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외부 전문가의 예

  • 가정폭력 레포트
  • 상담소 설립 1995년 여성발전 기본법( 제 25조 제2항 ⇒‘국가’등이 가정에서 일어나는 폭력‘ 문제에 대한 시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1997년11월 17일 ‘가정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법률’ ‘가정폭력 방지 및 피해자 보호등에 관한 법률’ 두 가지 법률로 나뉘어 입법화 1997년 ‘가정폭력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제정 1998년 ‘가정폭력 특별법’1)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가정폭력범죄의 형사처벌절차에 관한 특례를 정하여

  • [청년심리학] 학업동기,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 집단의 정의와 측정청소년기 또래집단에 관한 문헌은 일부 용어의 다양한 사용으로 인해 개념적 명확성이 부족했다. Brown은 “또래집단”은 친한 친구와의 상호작용부터 그들의 전 연령대를 아우르는 집단에서의 개인적인 관계까지 적용 된다고 언급했다. 이 연구에서, 용어 ”또래집단”은 개인의 작은, 정기적으로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비교적 친밀한 또래의 집단을 의미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종종 파벌을 의미하기도 했다) 대부분의 또래 영향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