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집단상담`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집단상담 알아봅시다.
집단상담 알아봅시다.
집단상담
집단상담
집단상담의 기본 개념
1.집단상담에 들어가며..
2.집단상담의 정의
3.집단상담의 목적
4.집단상담의 장단점
집단 상담의 과정과 상담자
1.집단상담의 과정
2.집단상담의 과정별 접근방법들
3.집단상담자의 자질
집단상담의 이론적 접근
1. 정신분석적 집단상담
2. 합리적-정서적 집단상담
3. 행동수정적 집단상담
4. 현실치료적 집단상담
5. 형태주의적 집단상담
집단상담의 실제
1. 집단상담의 준비
2. 집단상담의 기법
3. 집단과정별 상담자의 개입반응
4. 집단상담의 윤리문제
집단상담의 응용
1. 아동을 위한 집단상담
2.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3. 대학생 생활지도에서의 집단상담 활용방안
- 참고문헌 -
집단상담에 대해 공부한 소감 & 조모임 후의 느낌
본문내용
생활과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바람직한 성장발달을 위하여, 전문적으로 훈련된 상담자의 지도와 동료들과의 역동적인 상호교류를 통해 각자의 감정, 태도, 생각 및 행동양식 등을 탐색, 이해하고 보다 성숙된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1) 집단상담은 우선 생활상의 문제해결과 특히 대안적 차원의 인간성장을 도와주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즉, 집단상담에 참여하고 있는 개인의 관심사인 여러 가지 생활경험을 다룸으로써,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방향으로 자기의 삶을 이끌어 가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따라서 집단상담은 ‘비정상적인 성격’이나 ‘병든 마음’을 고치거나 수정하기보다는 생활상의 적응과 인격적 성장에 역점을 둔다. 다시 말해서, 집단상담은 비교적 정상적인 범위에 속하는 개인들로 하여금 보다 바람직한 자기 이해와 대인관계를 갖도록 도와주는 과정인 것이다. 그러므로 집단상담에서는 극히 심한 개인적 문제를 가진 내담자를 제외하거나, 집단의 응집력을 파괴할 위험성이 있는 극단적인 개인행동은 억제하도록 한다.
2) 다음으로 집단상담을 이끌어 갈 상담자는 전문적 능력을 갖춘 자라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전문적 능력이란 개인상담에서의 성공적인 경험, 인간성격 및 집단역동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 그리고 타인과의 정확한 의사 및 감정소통의 능력 등을 말한다.
3) ‘역동적 상호교류’라는 말은, 집단 속에서 그리고 집단 내 개인들 사이에서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는 상호관계를 의미한다. 이 상호교류를 통해서 집단상담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수용적이고 문제 해결적인 집단 분위기가 형성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이장호, 정남운, 조성호 공저 『 상담심리학의 기초 』 ( 학문사, 2001 )
이장호, 김정희 공저 『 집단 상담의 원리와 실제 』 ( 법문사 , 1993 )
이장호 『 상담심리학 입문 』 ( 박영사, 1993 )
이형득 『 집단상담의 실제 』( 중앙적성출판사 , 1989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과 생활지도] 학교 폭력 -성폭력 가해자를 위한 프로그램
  • 상담프로그램의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으며 만 12세(초등 6학년)의 남자아동을 그 구체적 대상으로 두고 프로그램을 구성해 보았다.본 프로그램은 우리가 선정한 가상의 가해 학생이 저지른 성폭력에 대한 제도 및 학교 내에서의 징계조치 및 제반 상황정리가 끝난 후에 시작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가해학생의 정서 및 사회관계 개선에 그 목적을 둔다.2.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이론적 배경 상담 회기 구성 및 활동 선정에 기초가 되었던 가지 심리학

  • 아동학대 및 방임
  • 에 부모의 학대에 대해 표현을 하거나 도움을 요청하지 못한다. 따라서 가정내의 아동학대는 외부로 잘 노출되지 않고 있으며 신고가 없을 경우, 아동학대의 치료나 예방을 위한 개입은 불가능한 실정이다. 아동학대 및 방임에 대해 효과적인 행동을 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대받고 방임된 아동들에 대한 확인이 먼저 시작되어야 하기 때문이다.아동이 가정을 떠나 공식적인 집단에 최초로 노출되어 교사와 한 교실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곳

  • [사회복지] 컴퓨터 게임 이용이 초기 청소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Ⅰ. 서론1. 문제 제기집단따돌림과 학교폭력은 한국사회에 오래전부터 나타났던 청소년 문제이지만 최근 그 범위가 저학년에게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이를 견디지 못해 자살이라는 극단적 선택하는 사례들이 매체를 통해 보고되면서 학교 폭력 근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정부는 가해자와 피해자의 강제격리, 학교폭력에 대한 처벌강화, 예방교육과 상담강화와 같은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 원서번역 STRENGTHS BASED GENERALIST PRACTICE 저자 JOHN POULIN PART 2
  • 에 영향을 받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서의 서비스 영역을 확립 하기6. 클라이언트 강점과 클라이언트 자기결정이라는 사회복지의 원리에 바탕으로 하여 약물에 영향을 받은 개인들, 가족들, 지역사회를 위한 개입들을 명백히 하기 : 인지행동치료, 12단계 프로그램, 위험 제거, 동기적 면담, 그리고 변화의 전통적 모델UNDERSTANDING THE PHARMACOLOGIC BASIS OF AODS AND ADDITIONS(알코올 및 다른 약물들과 중독에 관한 약물의 기본배경 이해하기)알

  • 융의 분석 심리학적 성격 이론
  • 에서의 성격이론 本Ⅰ. 융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1. 칼 구스타프 융의 생애2. 주요개념(1) Seele(정신)(2) Libido(리비도)(3) Komplex(콤플렉스)(4) Imago, Archetype(원형)(5) Ego(자아)(6) Persona(페르소나)(7) Anima & Animus(아니마와 아니무스)(8) Shadow(음영)(9) Self(자기)(10) Collective unconscious(집단 무의식)3. 무의식의 구성4. 성격의 발달(1) 아동기(2) 청소년기와 성인기(3) 중년기(4) 노년기5. 심리적 유형(1)자아의 태도(2)자아의 기능(3)심리적 유형: 태도와 기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