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졸업논문] 체험 마케팅 효과에 관한 연구 -루이비통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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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Ⅱ. 체험 마케팅 이론연구
2.1 체험 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2.2 체험 마케팅의 전략적 토대와 전술적 도구
2.2.1 체험 마케팅의 전략적 토대 : SEMs
2.2.1.1 감각 마케팅
2.2.1.2 감성 마케팅
2.2.1.3 인지 마케팅
2.2.1.4 행동 마케팅
2.2.1.5 관계적 마케팅
2.2.2 체험 마케팅의 전술적 도구

Ⅲ. 체험 마케팅 사례연구
3.1 루이비통의 연혁
3.2 루이비통의 체험마케팅
3.2.1 감각 마케팅
3.2.2 감성 마케팅
3.2.3 인지 마케팅
3.2.4 행동 & 관계 마케팅
3.3 루이비통의 체험 마케팅 수단
3.3.1 패션쇼
3.3.2 광고
3.3.3 제품 & 디자인
3.3.4 이벤트 마케팅과 스폰서
3.3.5 역(逆)대중화 마케팅


Ⅳ. 결론
4.1 연구결과의 요약
4.2 연구결과의 시사점 및 과제


<표차례>
<표1> 체험적 그리드 모형


<그림차례>
<그림1> 루이비통 매장 외부
<그림2> 루이비통 매장 내부
<그림3> 루이비통의 지면광고
<그림4> 루이비통 광고의 한 장면
<그림5> 루이비통의 여성용 핸드백
<그림6> 스타 마케팅
<그림7> 루이비통 매장
본문내용
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기술과 산업이 발달하고, 예전의 독점적인 시장상황에서 현재는 동일한 제품과 서비스라 할지라도 적게는 수십 많게는 수백의 경쟁자가 존재하게 됨에 따라 더 이상 제품을 잘 만들고,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잘 팔리던 시대는 지나갔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상품과 서비스들이 평준화 된 현재에서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이 치열한 무한 경쟁의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을까?"와 같은 원초적인 의문이 생기게 된다.
그러한 질문의 해결책 중 하나가 바로 다음의 "체험 마케팅"이라고 하는 21세기형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다. 체험 마케팅은 기존 마케팅과는 달리 소비되는 분위기와 이미지나 브랜드를 통해 고객의 감각을 자극하는 체험을 창출하는 데 초점을 맞춘 마케팅이다. 고객은 단순히 제품의 특징이나 제품이 주는 이익을 나열하는 마케팅보다는 잊지 못할 체험이나 감각을 자극하고 마음을 움직이는 서비스를 기대한다. 즉 제품생산 현장으로 고객을 초청하여 직접 보고, 느끼고,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서적
1) 김상현 & 오진민 (2003) 귀족마케팅, 성년정신
2) 정혜진 (2005) 서비스 마케팅, 미래지식
3) 김대영 (2004) 명품 마케팅 - 브랜드, 신화가 되다, 미래의 창
4) 김민주 (2002) 마케팅 어드벤처, 미래의 창
5) B.H. Schumitt (2002) 체험마케팅, 세종서적, 박성연 역
6) Schumitt. Bernd H., and Alex Siminson (1999) 미학적마케팅, 한언출판사, 한상만, 최주리 옮김

2. 논문
1) 고경순 (2004) 체험 마케팅 전략 전술, 부산외국어대 경영학부 학술논문
2) 권현수 (2002) 체험마케팅의 효과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경섭 (2002) 국내 소비시장 고급화에 따른 귀족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중부대학교
4) 하수영 (2005) 체험마케팅과 기업의 브랜드 전략에 관한 연구, 한남대 학교 경영대학원.
5) 권현석 (2005) 체험마케팅의 효과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3. 기타
1) 삼성경제연구소, 체험마케팅과 브랜드 관리
2) 한국경제신문, 2002.3.30
3) 문화일보, 2004.1.31
4) 조선일보, 200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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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ees***
    (2008.05.17 21:3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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