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홈쇼핑의 특징과 현황 및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홈쇼핑 산업의 특성
Ⅲ. 홈쇼핑의 유형
1. 케이블 TV 홈쇼핑
2. 인터넷 홈쇼핑
3. 카탈로그 홈쇼핑 : 가격 변동 적은 물건 구입하는 게 유리
4. 인터넷 홈쇼핑
Ⅳ. 국내 홈쇼핑 시장의 현황
Ⅴ. 홈쇼핑이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사회적 행위로서의 의미
Ⅵ. 홈쇼핑의 성공사례
1. 국내의 성공사례
1) 메타랜드(http://www.metaland.com)
2) LG나라(http://www.lgnara.com)
3) 키드북(http://www.kidbook.co.kr)
4) 와우북(http://www.wowbook.com)
5) LG홈쇼핑인터넷쇼핑몰(http://www.lgeshop.co.kr)
6) 삼성인터넷쇼핑몰(http://www.sism.co.kr)
7) 몰부다피아(http://mall.buddhapia.co.kr)
8) F.O.D(Furniture On Demand, http://www.fod.co.kr)
9) 영진 출판사 인터넷 쇼핑몰(http://www.youngjin.co.kr)
10) 유니 플라자(http://www.uniplaza.co.kr)
11) 젊은 여성을 위한 인터넷 쇼핑몰(http://www.c-marketing.co.kr)
12) 매일경제인터넷쇼핑몰(http://www.mkmall.co.kr)
13) 골드뱅크(http://www.goldbank.com)
2. 외국의 성공사례
1) federal express; http://www.fedex.com)
2) 시스코(cisco systems, http://www.cisco.com)
3) 델(dell computer corporation, http://www.dell.com)
4) 포토 디스크(http://www.photodisk.com)
5) 보잉(boeing, http://www.boeing.com)
6) 가든 이스케이프(http://www.gardenescape.com)
7) 맥그로힐(http://www.mcgraw-hill.com)
Ⅶ. 결론
본문내용
1980년 대 중반 미국 최초의 CATV 홈쇼핑회사 HSN(Home Shopping Network)이 설립된 이후 홈쇼핑은 CATV 홈쇼핑을 대신하는 의미로 사용되어져 왔다. 국내에서도 홈쇼핑이라는 용어는 1995년 CATV 홈쇼핑을 상징하는 단어로 보편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TV 홈쇼핑은 ꡒ유선 및 위성통신시설을 이용하여 시청자에게 송신하는 다채널 고품질 방송ꡓ이며 ꡒ상품판매 또는 쇼핑을 컨텐츠(Contents)로 하는 매체를 활용한 소매유통업ꡓ으로 정의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TV홈쇼핑은 다음과 같은 유통 업태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IT 및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의 도구를 사용하고 있는 유통업태이다. 소매업자 또는 도매 물류업자, 생산업자가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통신수단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소비자는 이를 매개로 상품 및 서비스의 선택을 하는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 홈쇼핑을 의미한다. 둘째, 시장이 아닌 집에서 이루어지는 쇼핑이다.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원하는 장소 특히 집(Shopping at Home)에서 소비하는 새로운 형태의 유통업이다. 셋째, 직거래를 통한 유통마진의 절감이 이루어진다.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설 또는 고정의 실물장소(Brick and Mortar) 및 점포에서 쇼핑에 필요한 과정을 제거하여 고정비에 대한 투자비와 판매 그리고 일반관리비를 대폭 줄여, 소비자에게는 더 좋은 상품을 더 싸게 더 편하게 제공할 수 있다. 넷째, 수배송이나 배달등 물류에 대한 의존도 높은 유통 업태이다. 사회?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생산(공급)과 소비(수요)를 연결하는 역할, 즉 전통적인 유통(Distribution)과 교환을 담당하는 것이다. 즉,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키는 유통의 본질적 기능을 매체에 의해 효율적으로 연결시킴으로써 경제적 가치(Economic Value)와 비교 우위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오늘날의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한 전자상거래(EC: Electronic Commerce)의 기본 인식의 출발이기도 하다.

Ⅱ. 홈쇼핑 산업의 특성

국책사업의 일환인 케이블TV는 시청자가 방송의 주체가 되는 현대 뉴미디어의 총아로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을 살린 정보고속도로 구축의 기간 매체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케이블TV 산업은 총 200여 개의 프로그램 공급자(PP : Program Provider), 119개의 시스템 운영자(SO : System Operator) 및 파워콤 등 다수 사업자가 운영하는 전송망사업자(NO : Network Operator)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케이블TV 총 시청대상가구는 약 800만 가구로서 우리나라 총 세대수의 약 64%에 달하고 있으며 케이블TV 홈쇼핑사로는 최초에 방송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LG홈쇼핑과 CJ홈쇼핑 그리고 2001년 3월말에 신규로 승인을 받은 현대홈쇼핑, 우리홈쇼핑, 한국농수산방송이 있다.
케이블TV 홈쇼핑이란 이러한 케이블TV 영상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를 시청자에게 제공하고 이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새로운 형태의 첨단 유통 산업이다. 상품의 특성과 용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통해 시청자로부터 전화를 통해 주문을 받고 엄격한 품질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산업의 발전 방향
  • 선전㉠삼성의 비약적 발전㉡애플의 등장㉢ PS2의 강력한 경쟁자 X-BOX㉣고유의 문화가 부재된 소니3.Tomorrow of Sony①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소니②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갖추어진 기업, 소니미디어 산업의 성공사례Google가. google 이란나. googl과 미디어산업1. 피카사 2. 구글 스트리트뷰 3. 구글 어스4. 구글 스카이5. Froogle국내 데이터방송서비스의 현황, 발전방향우리나라 미디어산업의 전망미디어, 뉴미디어와 여가와의 관계참고사이트

  • [스마트워크]똑똑한 사무실, 스마트워크의 모든 것 - 스마트워크의 부상배경 및 장단점, 특징 이해 및 적용 사례와 추진 현황, 해결과제 고찰 등
  • 및 교육을 통한 성공사례 전파결론 - 성공적인 스마트워크 활용을 바라며정부는 2015년까지 전국적으로 500여개의 스마트워크 센터를 구축하고, 공무원을 포함해 전체 근로인구의 30%가 스마트워크로 업무를 처리하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을 세우는 등 강력한 스마트워크 추진 의사를 밝히고 있으나, 아직까지 전반적으로 스마트워크 도입 실적은 저조한 수준이다. 우리나라는 UN이 발표한 조사 결과에서 온라인 참여지수 2위, 정보통신 발전지수 2위, 인터

  • [인터넷마케팅]인터넷 마케팅 조사와 효과 분석 및 성공전략
  • 특징 17- 전자결제 시스템 172. 인터넷 가격전략 18- 가격정책 18- 할부기간과 할부이자율 20Ⅴ. 인터넷 유통전략1. 인터넷 홈쇼핑시장 개요 20- 사이버 마켓과 인터넷 유통 20- 인터넷 유통의 정의 20- 인터넷 쇼핑의 장점 20- 시장규모 22- 인터넷 홈쇼핑의 국내현황 22- 해외 거래시 문제점 232. 각 거래과정별 유통전략 24- 상품검색 및 주문 과정 24- 본인 확인과 결제 25- 거래 보완 26- 고객 서비스 26- 상점관리 26Ⅵ. 인터넷 촉진전략1. 인터넷 촉진개

  • [유통업]유통의 관점으로 본 엘지홈쇼핑의 전략분석 및 전망
  • 현황지난해는 상반기의 케이블 TV시청가구수의 증가와 신규 홈쇼핑 업체의 진입으로 인한 시장 확대 등으로 인해 당사의 매출은 전년대비 약 62%의 성장율을 기록하였습니다. 2개업체에서 5개업체 경쟁구도로 전환함에 따라 당사 및 기존 경쟁사의 M/S가 다소 줄어들었지만, 소비자의 TV홈쇼핑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소비자층의 확대 등의 긍정적 결과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올해는 약 90만의 가시청가구가 추가될 것으로 예상되나 지금까지의 성장율에

  • [경영]인터넷과 전자상거래 현황 및 성공 사례
  • 인터넷과 전자상거래목 록Ⅰ. 인터넷이란1. 인터넷의 개요2. 인터넷의 기능 및 특징3. 인터넷 지불결제4. 소호(SOHO) 비즈니스Ⅱ. 전자상거래란1. 전자상거래 개념 및 유형2. 전자상거래 구축3. 전자상거래 활성화4. 전자상거래 도래5. 전자상거래의 장점6. 전자상거래의 전자화폐Ⅲ. 국내 전자상거래 현황 및 성공 사례Ⅳ. 국외 전자상거래 현황 및 성공 사례Ⅴ. 전자상거래의 문제점Ⅵ. 전자상거래의 전망Ⅶ. 지원 사이트인터넷과 전자상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