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유형과 교장 임용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교의 유형

Ⅱ. 학교장 선출방법
1. 교장자격증제
2. 승진임용제
3. 교장공모제
4. 교장초빙제
5. 교장선출보직제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학교의 유형

한국은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신앙·성별·사회적 신분·경제적 지위 등에 의한 차별이 없이 그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게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학교를 설치하고 있다.

1.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대학: 초등학교는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 보통교육을, 중학교는 초등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 보통교육을, 고등학교는 중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고등 보통교육과 전문교육을, 대학은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필요한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그 광범위하고 정치(精緻)한 응용방법을 교수·연구하며 지도적 인물을 도야하는 것을 각기 목적으로 하는 4단계의 정규적인 학교이다.

2. 교육대학·사범대학: 교원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4년제 대학이다.

3. 전문대학: 사회 각 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론을 교수·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함으로써 중견직업인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하는 수업연한 2∼3년의 대학이다.

4. 방송통신교육·개방대학: 일정한 학교교육을 마쳤거나 중단한 자로서 학술 또는 전문적인 지식·기술의 연구·연마를 위한 교육을 계속하여 받고자 하는 자에게 대학 또는 전문대학 교육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할 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이다. 방송통신교육의 전문대학 과정은 2년, 학사과정은 5년의 수업연한을 요하며, 개방대학에서는 다른 학교·연구기관·산업체 등에서 실시한 교육·연구·실습을 특정 교과목의 이수로 인정하는 학칙을 그 특색으로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사이트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네이버백과사전 사이트
부산교육연구소 열람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장공모제와 초빙교장제
  • 학교 특성 또는 지역특성에 부합되는 교장을 초빙하여 단위학교의 교육력을 높이려함.- 기존의 승진제도에서 부정부패로 인한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아 많은 교사들이 다른 외압으로 인해 포기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실시.③ 내용교장 공모제의 도입은 학교 운영위원회와 교육감의 상의를 통해 결정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교육감이 단독으로 지정할 수 있게 한다.교장 공모제는 3가지 유형으로 내부형, 개방형,

  • 교육학 교원 평가제
  • 학교운영134. 3 교육현장의 안정성과 능력개발성의 확보134. 3. 1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교육 공동체 구성원 간의 갈등해소134. 3. 2 진정으로 능력을 중시하는 교사평가 제도 시행144. 3. 4 평가 결과의 활용과 공개여부144. 4 건전한 교원능력 경쟁문화 정착154. 4. 1 동료교사들도 동료교원에 대한 다면 평가에 참여154. 4. 2 교장, 교감의 임용에서 자격제도를 폐지하고, 교장, 교장 보직 제를 실시154. 4. 3 건전한 피드백의 활용15Ⅲ. 결 론16※ 참고

  • 교육행정평가보고서
  • 학교교육에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나, 사전에 설정된 산출을 중심으로 평가할 경우 시험에 맞추어 교육이 진행됨으로써 일어날 역기능들이 초래될 수 있다.지금의 학교평가는 상당한 서류작업을 필요로 하여, 본래의 취지를 실현하기보다 행정업무만 증가시켰다. 교사-학생-학부모-직원이 함께 학교 운영 등을 뒤돌아보면서 개선할 부분을 찾는 학교자율평가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학교 평가 제도를 학부모 만족도 중심의 평가로 바

  • 교장 초빙제, 교장공모제
  • 학교는 교사정원의 20% 이내에서 교사 초빙 가능 실적평가 : 연1회 ‘학교운영상황보고서’를 학운위와 임용권자에게 보고2. 교장공모제구분내 용대상 학교 교장의 임기만료 및 정년퇴임으로 후임보충이 필요한 학교­ 시도교육청 해당학교의 15%이상 지정­ 마이스터고, 기숙형공립고는 별도로 추진(15%에 미포함)학교 지정 후임보충이 필요한 학교를 대상으로 예비지정(2배수) 후 학교의 신청을 받아 시도교육감이 지정­ 특정 유형으로만 지

  • 교육혁신(교육개혁)과 학교교육,유아교육, 교육혁신(교육개혁)과 문화교육,과학교육, 교육혁신(교육개혁)과 환경교육, 교육혁신(교육개혁)시사점
  • 교육혁신(교육개혁)과 학교교육, 교육혁신(교육개혁)과 유아교육, 교육혁신(교육개혁)과 문화교육, 교육혁신(교육개혁)과 과학교육, 교육혁신(교육개혁)과 환경교육, 교육혁신(교육개혁)의 시사점 분석Ⅰ. 교육혁신(교육개혁)의 개념Ⅱ. 교육혁신(교육개혁)과 학교교육1. 의견2. 제안1) 교장 임용제도2) 평교사의 자격 단계 확대3) 근무 평정제도 개선Ⅲ. 교육혁신(교육개혁)과 유아교육Ⅳ. 교육혁신(교육개혁)과 문화교육1. 새 교육이념, 새 교육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