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한정식의 세계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1. 서론 : 동기 및 회사소개
1.1 아이템 선정동기 ……………………………………………………………… 01
1.2 회사소개 ………………………………………………………………………… 01
1.3 목적 및 목표 …………………………………………………………………… 01

 2. 본론 : 현황 분석 및 전략 ……………………………………………………… 04
2.1 메뉴소개 ………………………………………………………………………… 04
2.2 시장현황 및 분석 …………………………………………………………… 05
2.3 진출 및 차별화 전략 ……………………………………………………… 06
2.4 마케팅 전략 …………………………………………………………………… 07
2.5 경영 전략 ……………………………………………………………………… 08
2.6 세계시장 진출의 문제점 ………………………………………………… 10

 3. 결론 : 향후 발전방향 …………………………………………………………… 11

4. 참고자료 도서 및 기타자료출처 …………………………………………… 12


본문내용
1. 서론 : 동기 및 회사소개


1.1 아이템 선정동기
세계에는 많은 나라들이 자국요리를 세계화 시키고 전통 문화의 고급 이미지를 부각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88서울올림픽을 시발점으로 선진국형 경제구조를 갖추기 시작하여 외직산업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음식을 통한 관광 상품화는 그다지 활발하거나 적극적이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음식사업의 고부가 가치성과 그 뒤, 부수적으로 따르는 선전효과와 대외 이미지 쇄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아직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우리나라에는 많은 외국 음식문화들이 자리를 잡고 있으며 우리는 별다른 저항감 없이 이런 외국 음식문화를 받아들이고 있는 반면, 우리의 음식문화가 외국에서 자리를 잡는 경우는 드물다. 예컨대 일본의 스시가 세계적으로 가장 고급스런 음식화 되어있는 경우와 매우 상반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7조는 우리나라 음식들만의 맛과 특성을 세계에 알리고 우리나라 음식의 우수성을 심어주어야 하는 필요성을 가지고 이 사업을 계획 하였다.

1.2 회사소개
‘신선로’
회사명인 ‘신선로’는 여러 가지 어육과 채소를 색스럽게 돌려 담고 장국을 부어 끓이면서 먹는 궁중요리의 일종으로 주 메뉴가 궁중코스요리임을 나타냄과 동시에 궁중요리를 하나의 브랜드화 시키려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이 외에 한정식, 불고기 등의 한국의 특화된 메뉴를 보유하고 있으며, 식혜, 수정과, 떡 등의 디저트 메뉴를 지니고 있다.
또한 고급스런 한국식 인테리어로 인하여 고객들로 하여금 더욱더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축하고, 외국 고객들에게 한국의 음식과 더불어 미적 아름다움도 알리고자 한다. 예컨대 기왓장의 모습만으로도 한국(KOREA)가 떠오르게 하는 이미지 부각의 기능도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4. 참고 도서 및 기타 자료 출처
4.1 참고도서
1. 한국음식 <효일출판사> 장명숙 외
2. 한국음식 (한국음식을 시작하려고 하는 사람을 위한) <대왕사> 박영희 외

4.2 인터넷 참고자료 주소
1. 한국음식의 세계화 http://k.daum.net/qna/file/view.html?boardid=FAB&qid=0yRrx&q=%C7%D1%B1%B9%C0%BD%BD%C4%20%C7%D8%BF%DC%C1%F8%C3%E2
2. 한식패밀리레스토랑의 전략 http://k.daum.net/qna/file/view.html?boardid=FAB&qid=0yGGr&q=%C7%D1%B1%B9%C0%BD%BD%C4%20%C7%D8%BF%DC%C1%F8%C3%E2
3. 한식 세계화를 위한 메뉴 전략
http://k.daum.net/qna/file/view.html?boardid=FAB&qid=2YFdl&q=%C7%D1%B1%B9%C0%BD%BD%C4%20%C7%D8%BF%DC%C1%F8%C3%E2
4. 한국음식의 세계화-세계인이 한 국 음식을 먹으려면 http://cafe253.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15rVy&fldid=3pCk&contentval=0000Hzzzzzzzzzzzzzzzzzzzzzzzzz&nenc=AiQ6uWCScXSulPwzBh6EEA00&dataid=17&fenc=CbOzJ6P_akM0
5. 남해전문대 한국음식 세계화 첨병 http://cafe79.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Td49&fldid=FO2u&contentval=000EIzzzzzzzzzzzzzzzzzzzzzzzzz&nenc=AiQ6uWCScXQXqyFZOiqazg00&dataid=886&fenc=X2lUkwA6ri50
6.한국음식 세계화방안 http://cafe19.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au2&fldid=3eRG&contentval=000gv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CJ푸드빌 국제경영전략 한글파일
  • 전략이 필요함과 동시에, 본사는 이들을 강력한 통제가 아닌 활발한 교류를 증진시킬 수 있게 글로벌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전략적이고 차별적인 프로모션으로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비빔밥을 세계인들에게 소개하여, 비비고가 우리나라와 세계를 잇는 교두보 역할을 하길 기대해본다.3. 참고자료학술문헌- 임성훈, 「표준국제경영 1.0」(학현사, 2010)-「한식 세계화 전략을 수립하고 한식당 해외 진출 가이드북」(Accenture, 2009)- CJ

  • [국제마케팅] 한국기업의 해외시장 유통전략 -(주)놀부 기업에 대한 사례연구
  • 세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한인 스토아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03년 해외 한국 음식점은 약 3800여 개소로 2004년 일본의 2만4천개소, 태국의 6800개소에 비하면 해외진출 상황이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 ① 한류 붐 적극적 활용 노력 부족② 정부 정책의 전략적 지원 미흡③ IT,유비쿼터스를 이용한 정보력 부족 ④ 해외개발팀 구성 및 조직화 부족2. 앞으로의 전략방향(유통전략)국내 유통업체들의 중국 대륙 진출이 본격화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 [국제마케팅](주)놀부 기업에 대한 사례연구 -해외시장 유통전략
  • 국제마케팅/ 박기안 저. 무역경영사, 2002. ▶ 국제마케팅/ 반병길; 이인세; 이헌수공저. 박영사, 2001. ▶ 태광실업 주식회사의 국제마케팅 성공사례/ 김성환; 배상욱; 이동대; 최원일마케팅 관리연구 제6권 제2호(2001. 5).▶ (주)놀부 홈페이지http://www.nolboo.co.kr▶ KBS 1TV 제34편 세계인의 입맛을 잡아라! -해외시장 개척기 - ▶ 논문 및 보고서한국음식의 관광산업화 및 세계화 전략 : 이미경 , 김교홍 공편문화를 통한 국가브랜드가치 제고

  • [국제경영] [국제경영학]BBQ치킨 중국진출 성공경영전략 분석(A+리포트)
  • 전략목표로 삼았다.2005년 5월 마드리드 중심가 매장을 열고 ‘고객만족경영. 고객이 원하시면 무엇이든지 하겠습니다.’라는 회사 표어를 스페인시장에 그대로 접목시켰다.매장을 오픈한지 1년, 매출은 꾸준히 늘고 있다.2006년에는 50개의 매장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의 골목시장을 넘어 세계의 골목을 누비고 있는 토종 브랜드 BBQ 치킨은 로열티 수익에도 일조하고 있다.2. 유럽 이외(1) 올 한 해 동안에만 7개 나라에 진출->세계화전략을 본격

  • [마케팅] (주)놀부의 외식산업 해외시장 진출 경영분석 및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방안
  • 경영을 현대화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계절별로 탄력적으로 운영해 나갈 수 있는 경영전략이 요구된다.이러한 측면들이 서로 조화롭게 성숙되었을 때 국내 한식 외식산업이 세계화에 한발 더 나아가게 될 것이다.목 차제 Ⅰ 장 서 론제 Ⅱ 장 이론적 배경제 1 절 외식산업에 대한 이론적 배경제 2 절 외식서비스에 대한 이론적 배경제 3 절 외식산업의 발전과정제 Ⅲ 장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현황 및 해외시장에서의 (주)놀부 경영분석제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