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조직의 성장과 쇠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조직의 규모와 조직 수명 주기

1)대규모조직과 소규모 조직
(1)더 큰 것이 좋은 것인가 (2)대규모 조직
(3)소규모 조직 (4)전후방접근방법

2)조직수명주기 이론
(1)창업단계 (2)집단 공동체단계
(3)공식화 단계 (4)정교화 단계
(5)조직수명주기 이론 평가

2. 관료주의와 변화하는
세계의 관료주의
1)관료제란
-관료제의 발생배경 -관료제의 성립요건
-Webber의 관료제 차원 -합법적 권한의 토대

2) 산업화 시대에 잘 부합되는 관료적 특성
-유연성과 혁신의 위한 임시 시스템
3)관료주의를 줄이기 위한 다른 접근방법
3. 조직의 통제 전략

1.조직의 통제전략 (Williiam Ouchi)
(1)관료제적 통제
(2) 시장통제
(3) 동류집단 통제


4. 조직의 쇠퇴와 규모 축소

1)조직 쇠퇴의 정의와 원인
-환경적 원인
2) 조직쇠퇴의 단계
3)조직 쇠퇴의 관리
본문내용
조직의 규모와 조직수명주기

더 큰 것이 좋은 것인가?

규모가 커질 수록
시장에서 막강한 힘 발휘
수익증대
조직구성원들이 활발하고, 흥미로운 직장으로 인식
많은 도전과 기회를 제공

많은 기업들이 빠르고 크게 성장하기를 바람

시장은 고객 욕구의 다양화와 유연성이 중요

☞ 성장은 필수적이나
어느 정도로 성장할 것인가?



대규모 조직
세계적으로 경쟁하기 위해서는 거대한 자원
과 규모의 경제가 요구
ex) 항공산업
표준화되고, 기계적으로 운영
복잡한 업무를 수행, 복잡한 제품을 생산
발생하는 복잡성은 조직 안에 수백 개의
기능적 전문영역을 탄생
수년 간 시장을 안정시킬 수 있는 능력
종업원들에게 안정적인 근무생활, 봉급인상,
승진을 제공


소규모 조직

시장에 대한 민감한 대응력과 유연성은
현대 핵심 경쟁요소로 부각

단순한 구조, 유기적이며 자유스러운 경영
스타일

단순하고 특화된 시장에서 유리

기업가 마인드와 혁신을 촉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 기업조직][미국][기업][조직][첨단산업]미국 기업조직의 역사, 미국 기업조직의 변화, 미국 기업조직의 첨단산업, 미국 기업조직의 장애요인, 미국 기업조직의 사례, 향후 미국 기업조직의 혁신 방안 분석
  • 경영의 영역을 확대할 수 있게 했던 전신은 대기업의 성장과 금융 자본주의를 대두케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었다. 이와 같이 전국적인 교통망과 통신망의 발전은 대기업들을 형성케 하는 큰 도움을 주었다.이전의 기업 즉 소기업과 대기업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면 비용의 면과 경영권과 생산활동범위 및 기능 그리고 기업관리 조직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소기업의 경우 비용에 있어서 운영비용이 고정비용보다 훨씬 많아 운영자본이 중시되

  • [조직개발론] 8장 조직활성화와 조직개발
  • 조직의 관료화와 조직문화의 경직화(2) 기업문화의 경직화기업문화경직화 현상강하게 뿌리 내린 기업문화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오랜 기업문화 정착으로 인해 부적합해져서 기업의 성과 저하2. 기업의 수명주기와 조직 침체(1) 수명주기상의 단계적 도전구체적인 제품분야 결정 , 닛치 도전창업기치열해진 경쟁 생존도전 성장기경영체계 확립, 기업문화 강화 경직화 조직침체성숙기재생도전에 대응하지 못하면 침체는 더욱 심화됨쇠퇴기

  • 르노삼성자동차를 통해 본 MA
  • 성장포기 쇠퇴 및 퇴출-생존을 위한 무한 경쟁의 시대-생존 및 성장 전략 M&A필요동기-경영 전략적 동기: 조직성장,국제화,기술획득,저 평가 기업활동-영업적 동기:시장참여 시간 및 비용의 단축, 규모의 경제-재무적 동기:위험분산효과, 자금조달능력 확대, 조세절감 등5M&A의 절차 흐름도9 실 행8 매수계약(세무/법률 등 고려) 계약체결7 정밀조사 실시 회사제시자료근거로 가격협상,합의5 교섭 개시 대주주와 접촉,기업결합 방법4 대상기업의 결

  • [촉진전략] M&A 성공(SK케미칼과 삼양사의 합병)과 실패사례(현대전자와 LG반도체의 합병)
  • 경영 전략적 목적 : 조직성장, 국제화, 기술획득, 저 평가 기업 활동- 영업적 목적 : 시장참여 시간 및 비용의 단축,규모의 경제- 재무적 목적 : 위험분산효과, 자금조달 능력 확대, 조세절감 등목적 - 기업도 인간과 같이 생로병사, 자연법칙 지배- 기업의 성장 포기 ⇒ 쇠퇴 및 퇴출- 생존을 위한 무한 경쟁의 시대- 생존 및 성장전략 M&A 필요 배경2) 우리나라 M&A의 배경 및 목적현금, 주식교환, LBO, 복합결제수단에 의한 구분국내 M&A (In -> In)국제

  • [인수합병] 기업인수합병(m&a)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
  • 경영권이전이 수반되는 기업의 소유권 이전 및 관련 거래우리나라 M&A의 배경 및 목적경영 전략적 목적: 조직성장, 국제화, 기술획득, 저평가 기업활동영업적 목적: 시장참여 시간 및 비용의 단축, 규모의 경제재무적 목적: 위험분산효과, 자금조달능력 확대, 조세절감 등목적- 기업도 인간과 같이 生老病死 자연법칙 지배- 기업의 성장 포기 ⇒ 쇠퇴 및 퇴출- 생존을 위한 무한 경쟁의 시대- 생존 및 성장전략 M&A 필요배경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