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조직의 지도성 이론-전통적 지도성 이론과 현대적 지도성 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말 고생하면서 만든 자료입니다..
한학기 동안의 프로젝트므로 확신합니다..
분량이나 목차보시면 아실것입니다..
어디내놓아도 빠질것 없는 자료입니다..
절대 후회 안하실 것이라 믿습니다..^^
자신합니다!!
- 목차
-
목 차
서론
본론
1. 전통적인 지도성 이론
① 특성론적 접근
② 행동적 접근
③ 상황적 접근
2. 새로운 지도성 이론
① 변혁적 지도성,
② 카리스마적 지도성
③ 문화적 지도성
④ 초우량 지도성
⑤ 도덕적 지도성
결론
- 본문내용
-
지도성은 조직의 성공과 생존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이러한 지도성에 대한 연구는 그 동안 학자에 따라 다르지만 크게 세 가지 과정을 들 수 있는데,
첫째, ‘효과적인 지도자는 그렇지 못한 지도자와 다른 일련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는 가정에서, 지도자와 지도자가 아닌 사람을 구분하고 효과적인 지도자와 비효과적인 지도자를 구분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탐구하는 ‘특성론(特性論)’
둘째, ‘가장 효과적인 지도자의 행동 유형이 있다.’는 가정에서 지도자의 행동이 부하에게 어떤 반응을 일으키는가를 연구하는 ‘행동론(行動論)’
셋째, ‘모든 상황에 적합한 최선의 지도성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가정에서 지도자의 행동과 부하의 반응, 그리고 상황의 차이에 따른 지도성 효과를 연구하는 ‘상황론(狀況論)’
이렇게 발전에 왔다.
그러나 지도성을 과업을 성취하는 과정에서 소집단을 관리하는 능력으로 보거나 단순히 생산을 높이는 수단으로 보는 기존의 관점은 지도성을 관리의 측면에서만 규명하고 과업성취에 초점을 두어 추종자의 요구와 그 요구 조건을 다루지 않는다는 점에서 지도성에 대해 근본적으로 오도된 접근을 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세 가지 관점은 그 성격에 있어서도 지도성을 심리학적 현상에 국한시키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