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2학기 교육행정및경영] 대표적인 교육행정학인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의 주요 내용과 특성, 각 이론의 교육행정에의 적용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0 / 2017.09.10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행정및경영
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30점)
목차
Ⅰ. 서 론

Ⅱ. 과학적 관리론
  1. 주요내용과 특성
    1) 이론의 기본개요
    2) 주요내용
    3) 특성
  2. 과학적 관리론의 교육행정에의 적용과 시사점
    1) 교육행정에의 적용
    2) 시사점
    3) 한계점

Ⅲ. 인간관계론
  1. 주요내용과 특성
    1) 이론의 기본개요
    2) 주요내용
    3) 특성
  2. 인간관계론의 교육행정에의 적용과 시사점
    1) 교육행정에의 적용
    2) 시사점
    3) 한계점

Ⅳ. 체제이론
  1. 주요내용과 특성
    1) 이론의 기본개요
    2) 주요내용
    3) 특성
  2. 체제이론의 교육행정에의 적용과 시사점
    1) 교육행정에의 적용
    2) 시사점
    3) 한계점

Ⅴ. 결 론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합리적 체제모형으로서의 고전적 관리이론에는 과학적 관리론, 행정관리론, 관료제이론이 포함되며 이들 중 행정관리론은 과학적 관리론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으며 관료제이론은 사회과학적인 분야에 있어서뿐만 아니라 용어자체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의 다양성과 함께 역사적 기준점에 따라 그 개념이 여러 가지로 정의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고전적 관리이론들은 다함께 고도의 합리성을 주장하고 인간에 관하여 성악설적인 견해를 가지며 후의 인간관계론에 비해 매우 권위주의적인 특성을 가진다. 그리고 행정에 대한 이론 정립을 위한 기술 자체보다는 처방 쪽에 더 관심이 많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행정학의 이론을 체계화하고 학문발전에 기여한 공헌은 매우 크다 할 수 있다.
교육행정이론의 변천과정을 시대별로 살펴볼 때 과학적 관리론으로 대표되는 고전적 관리이론과 인간관계론으로 대표되는 신고전적 행정이론으로 분류되어질 수 있겠으나 현대관리이론으로서 대표되는 이론은 한가지로 제시하기는 힘들다고 하겠다. 현대관리이론이란 결코 하나의 통일된 이론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현재 전개 중에 있으므로 아직 미 확립된 이론이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현대적 관리이론의 범주 중에서도 연구의 초점을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접근 방법이 다르게 나타난다. 현대행정은 그 근본은 다른 인간론적인 이론의 경우처럼 일보다는 사람을 중심으로 한 이론에 중점이 놓이는 것이 아니라 종래의 전통적 관리이론처럼 한정되지 않고 널리 일반 행정에까지 확대되어 상당한 부분에서 일반론적으로 체계화되어 나간 것이 특색이다.
본문에서는 고전적 조건이론과 현대적 관리이론의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본 후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 과학적 관리론

1. 주요내용과 특성

1) 이론의 기본개요
과학적 관리론의 주 관심사는 능률과 절약이었으며 인간을 생산을 위한 기계와 같이 보는 면에 특색이 있다. 오늘에도 모든 조직이 능률과 생산성을 추구하고 있는 것을 보아 아직도 이 이론은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1. 주삼환 외 공저(201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2. 윤정일 외 공저(2015),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3. 윤정일 외 공저(2015),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4. 김현진 외 공저(2014), 교육행정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5. 박성식 저(2011), 교육행정학, 학지사
6. 윤정일 외 공저(2008),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7. 한공우 외 공저(2006),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태영출판사
8. 김수원 외 공저(2005), 신 교육행정의 이해,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