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마케팅] 결혼정보회사 듀오의 성공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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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목적
2. 회사소개
2-1) 듀오의 경영이념
2-2) 연혁
2-3) 듀오의 자산규모
3. 외부환경분석
3-1) 결혼정보회사란?
3-2) 결혼정보업체 현황
3-3) 경쟁기업 분석
4. 내부환경 분석
4-1) 경영자원분석
1.유형자원
2. 인적자원
3.무형자원
4-2) 핵심기술
5. 듀오의 마케팅 전략
5-1) 마케팅 전략(STP)
(1) 세분화(Segmentation)
(2) 타겟 시장(Target)
(3) 포지셔닝(Positioning)
5-2) 4P`s 전략
(1) 듀오의 제품전략 (Product)
(2) 듀오의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판매촉진전략 (Promotion)
6. 듀오의 미래
1) 듀오가 안고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향
7.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외부환경분석
여기서는 우선 결혼정보회사가 무엇인지에 대해 간략히 정의한 후, 업체현황 및 동종 경쟁 업체와의 비교를 통해 듀오의 위치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3-1) 결혼정보회사란?
미혼남녀의 데이터 베이스의 전산화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정보제공회사이자,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커플을 연결하는 新 중매 서비스 회사를 말한다.
3-2) 결혼정보업체 현황
현재 우리나라에서 회원으로 가입한 사람에게 만남을 주선하고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는 결혼정보회사는 500여 곳에 이르지만, 법인형태의 회사는 사실상 듀오, 선우, 피어리, 닥스클럽, 에코러스 등의 5개 업체정도이다. 이 5개 업체가 전체 시장 규모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중매'시장을 이끌고 있다. 그중에서도 듀오의 시장 점유율은 5개 업체 중 50% 이상이다. 전체 시장규모는 90년대 초부터 빠른 성장을 거듭, 현재에는 600억원대의 시장으로 성장했다. 업계에선 2005년까지는 2000억원대로 치솟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처럼 결혼정보업체가 급성장의 흐름을 타고 있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전문가들은 이에 대한 첫번째 이유로 사회경제적 배경의 변화를 꼽고 있다. 핵가족의 보편화, 바쁜 일상, 무한 경쟁의 사회를 살다보니 개인주의 성향은 심화될 수밖에 없고 이에 따라 주변 사람들에 의한 친분적 소개 문화는 자연 쇠퇴하게 됐으며 그 부분의 역할을 결혼정보업체가 대신하고 있다는 것이다.
3-3) 경쟁기업 분석
국내 결혼정보회사 중 매출규모와 회원수에서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곳은 듀오이다. 그러나 경쟁이 매우 치열한 결혼정보 산업에 있어서 경쟁기업에 대한 분석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① 선우
선우는 지금까지의 결혼 성사율이 5개 회사 중 가장높다. 결혼 성사 회원이 2002년 4월에 4000명을 돌파하였다. 업계 최초 기업이라 할 수 있는 선우는 최근 회사의 모든 인력을 회원관리에 투입하고 광고를 이전의 1/3 수준으로 줄이고 예산의 남는 비용을 회원관리에 재투자하며, 대규모 이벤트를 줄이고 회원이 참가하는 행사에 언론 취재를 자제하여 만족도를 높이려는 재정비 작업을 하고 있다. 선우는 방대
참고문헌
참고문헌
INTERNET SITE
http://www.duonet.com
DOT21 (http://www.dot21.co.kr)
IT메카닷컴 (http://www.itmecca.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디지털타임즈 (http://www.dt.co.kr)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http://www.yahoo.co.kr
http://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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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lge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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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rating21.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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