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타벅스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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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서론
1.들어가며
2.기업선정이유

Ⅱ.본론
1.스타벅스 기업개요
1-1.기업소개
1-2.창업배경
1-3.성장과정
1-4.기업목표
1-5.기업연혁

2.스타벅스 시장환경 분석
2-1.미국 시장내 환경
2-2.한국 시장내 환경
2-3.스타벅스 외부환경 분석
2-4.Porter's Value chain

3.스타벅스 기업환경 분석
3-1.스타벅스 내부역량 분석
3-2.SWOT 분석
3-3.스타벅스 기업특성 분석
3-4.스타벅스 성공요인 분석

4.스타벅스 경영 전략
4-1.스타벅스 Target 분석
4-2.STP 전략
4-3.스타벅스 마케팅 전략
4-4.스타벅스 인사관리 전략
4-5.스타벅스 마케팅 믹스(5P's)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들어가며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는 지난 97년 미 본사와 국내 신세계가 50대 50의 지분으로 합작해서 한국법인을 설립한 뒤 99년 신촌에 이대 점을 내면서 영업을 시작했다. 2000년 까지 만해도 매장 수가 불과 9개에 그쳤으나 2001년을 시작으로 공격적으로 매장을 늘려 현재 89개에 달한다.

스타벅스는 그저 커피 파는 회사에 불과하다고 볼 수 있으나, 전세계에 4,200여 개의 매장을 갖춘, 여지 껏 국내 커피 업계의 시각에서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그 규모가 대단히 큰 업체이다. 그도 그럴 것이 스타벅스는 단지 커피라는 음료만을 파는 것이 아니라, 그와 더불어 커피와 관련된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올해 4월 포춘(FORTUNE)紙가 발표한 500대 기업 순위 안에는 들지 못하였지만(664위), FOOD SERVICES 업계에서 5위를 차지하고 있다. 주목해야 할 것은 회사 Revenues가 2,169 million 달러로 전년(1999)도 대비 29% 증가하여 동종 업계에서 가장 큰 상승세를 타고 있다. 이는 동종 업계 1위인 MCDONALD`S가 7%, 4위인 WENDY`S INTERNATIONAL이 8% 상승한 것에 비하면 매우 큰 폭의 상승을 이뤘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상승세는 스타벅스가 최근 추진한 해외 진출에 그 기반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타벅스가 한국에서 거둔 성공도 이런 상승세에 한 몫을 하였으리라 짐작된다. 이러한 스타벅스의 시장 분석 및 기업의 사업구조 분석을 통한 시장 상황과 앞으로의 스타벅스가 취해야 할 전략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자.

2.기업선정이유
세계적인 외국계 기업이 한국시장을 진출했을 때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세계적인 유통 업체인 월마트의 경우에 토종 유통업체인 이마트에 밀려 본연의 힘을 100% 발휘 하지 못하고 있다. 또 다른 예로 휴대폰 시장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다. 세계적인 휴대폰 업체인 노키아는 한국시장에 쉽사리 진출 하지 못했으며, 모토로라의 경우 대대적인 진출을 하였으나, 토종업체인 삼성과 엘지에 밀려 큰 이익을 얻지는 못했다. 이러한 예들은 무지기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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