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고객욕구파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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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 론

2. 사례소개

(1) 성 공
◎ 트렌드의 변화를 읽어라!
- 사례① 웰빙시대의 흐름을 맞춘 알칼리 소주 “처음처럼”
- 사례② 도미노피자
- 사례③ 햇반
◎ 고객 심리를 파악하라!
- 사례① 한국형 블로그 “싸이 월드”
- 사례② 여자를 위한 피자 “미스터 피자”

(2) 실 패
◎ 아마 고객들은 이런 제품을 원할거야...(추측과 수단)
- 사례① 미국의 울워스(Woolworth) 쥐덫
- 사례② R.J 레널즈사의 무연담배
- 사례③ 무색 콜라
- 사례④ 성인용 간편식“싱글스”
◎ 사소한 것인데 뭐...(고객의 불만 무시)
- 사례① 도시바
- 사례② 미쯔비시

(3) 고객 불만을 학습과 혁신의 계기로 삼은 사례
-사례 호그(HOG)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고객이란 무엇인가? 좁은 의미에서 고객이란 일반적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받는 사람을 뜻하며, 넓은 의미에서는 상품을 생산하고 이용하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관계된 자기 이외의 모든 사람을 뜻한다. 그렇다면 고객욕구파악이란 무엇인가? 고객욕구파악은 고객의 욕구를 찾아내어 그 욕구를 만족시켜줌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목표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이것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만족수준을 최대화하고, 이러한 고객만족의 최대화 결과로 기업의 목표인 이익극대화를 달성하는 것이 고객욕구파악의 목표라고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목표에 도달하여 성공한 사례가 있는 반면, 고객욕구파악에 있어서 오류를 범하여 실패한 사례도 있다. 이러한 사례를 살펴보면서 고객욕구파악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욕구파악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2. 사례소개

(1) 성 공

◎ 트렌드의 변화를 읽어라!

사례① 웰빙시대의 흐름을 맞춘 알칼리 소주 “처음처럼”
두산 “처음처럼”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었다. 2006년 1월 전국 시장 점유율이 5.2%에 그쳤던 두산은 ‘처음처럼’ 출시 한 달 만에 8.3%의 점유율을 달성했다. 같은 해 12월에는 전국 소주 시장의 13.7%를 차지하였다. 특히, 서울에서는 시장 점유율이 25%에 달하였다. 판매물량에서도 괄목할 만한 증가세를 보였다. 두산은 51일 만에 100만 박스를 판매하는 쾌거를 올렸다. 두산의 소주 브랜드가 100만 박스를 넘은 것은 ‘그린소주’이후 7년 만에 처음이었다. 생산 라인 가동이 속도를 더했다. 3개 라인 중 1개 라인이 쉬고 있었던 강릉공장은 모든 라인을 풀가동하고도 모자라 2개 라인을 추가로 설치했다. 고객의 잠재 욕구를 찾아내고 기존 관행을 깨뜨렸던 과감한 변신의 과실은 달콤했다.
참고문헌
・도미노피자 성공사례 출처<마케팅> 월간지 발행일 2006.9.1 발행처 <한국마케팅 연구원>
・미스터피자의 여성마케팅 성공사례 (http://blog.naver.com/dlrhdmsdlek?Redirect=Log&logNo=80024328327)
・싸이월드 (http://www.cyworld.nate.com/)
・“여성 마케팅”을 잘 보여주는 광고 (http://www.adic.co.kr/ads/list/showNaverTvAd.do?ukey=152981)
・처음처럼 (http://www.soju.co.kr/main.asp)
・햇반 (http://www.hetbahn.co.kr/)
・LG경제연구원 주간경제 890호
・기타자료 (http://www.ssyapt.co.kr/asp/webzine/200602/sub_contents.asp?contents=theme.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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