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 이마트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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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E-MART의 개요

Ⅱ. E-MART의 태동기의 상황

Ⅲ. E-MART의 로고와 영업목표

Ⅳ. E-MART의 전략
1. 점포전략
2. 입지전략
3. 제품전략
4. 서비스 전략
5. 물류전략

Ⅴ. 경쟁업체와의 비교

Ⅵ. E-MART의 성공요인

Ⅶ. 현재의 상황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Ⅳ. E-MART의 전략

1. 점포전략

복층구조(다층)를 강조하여 부담과 공간의 협소함을 극복하고 건물의 저층화로 고객편의를 도모한다. 약간의 인테리어로 점포시설비, 건축비. 실내장식비를 최소화한다.
박스단위 판매 및 배열(창고형 점포)를 하고, 매장단순화를 통해 일반 통행 방식의 매장배치를 선택했다. 지하 1층, 2층 각층별 취급품목을 구분하는 시스템을 작동하며 셀프쇼핑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2. 입지전략

아파트촌과 주거 밀집지형을 위주로 출점하며, 점포대형화와 대형주차시설을 가능하게 한다.
다른 외국 할인점들이 대부분 지가가 싼 부지에 점포를 개점하려는 것과 달리 이마트는 지대가 높더라도 고객들이 많이 방문하기 편한 곳을 부지로 일차 선점하는 입지 전략을 사용하였다. 이마트는 높은 지대에서 오는 비용을 매출액 증가로 극복하겠다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고 이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중용한 강점으로 부각되었다.

3. 제품전략

모기업인 신세계 백화점의 풍부한 고급력을 바탕으로 다른 대형할인점들에 비하여 손색없는 다양한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1) 상품의 다양성

상품의 다양성 측면에 있어서 이마트는 식품부분에 강점을 두었다. 즉 일반적인 미국의 할인점에서 식품부분을 가지고 있지 않으나 한국의 현실에 있어서 식품부분에 대한 것을 배제 시킬 수 없었고, 다른 공산품의 식품보다 식품부분에 있어서의 다양성에 중점을 맞추었다. 또한 속초에 오징어 배를 직접 띄어 전국 이마트 점포에 생물 오징어를 공급하고 있으며, 제주에 해양 목장을 만들어 질 좋은 생선을 납품하고 있을 만큼 식품부분에 대한 신선도 유지와 다양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는 현재 이마트의 매출에 있어서 식품붑가 차지하는 비중이 54.3%에 이를 정도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식품 분야 뿐 아니라 가전 의료 완구 스포츠와 같은 공산품에 대한 쇼핑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원스탑 쇼핑이 가능 하도록 공산품의 다양성에 있어서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참고문헌
- 외국계 대형 할인점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비교 연구, 최지영(숙명여대 대학원)
- 소매업의 물류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한지영(명지대 유통대학원)
- 신도시 대형할인점의 소매믹스별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김태철(국민대 대학원)
- 국내 대형할인점의 실증적 비교분석을 통한 고객만족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김본수(인하 대 경영대학원)
- 우리나라 대형 할인점의 마케팅 믹스 전략에 관한 연구, 김일산(동덕여대 대학원)
- 유통산업의 디지털전략, 정연승 연구원(삼성경제연구소)
- 한국신용평가정보(Kis-Line)
- http://www.ema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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