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복고마케팅의 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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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12.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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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환경분석 ]
[ 심층취재 1.] 추억비즈니스 전성시대..'그때 기억 나?'
(사례 1.) "∼년전 가격으로 팝니다"..
(사례 1.) 복고 바람을 타고 과거에 쓰였던 '짠돌이 형 난방용품'이 다시 인기를 끌고 있다.
[ 심층 분석 2.] 그렇다면 왜 ‘추억’이 키워드로 떠오른 것 일까.
‘80년대 추억’에 불지핀 사람들
[맺음말] “80년대 문화는 힘이 세다”
출 처
본문내용
"추억을 팝니다"…추억의 '복고상품' 속속 등장
"추억을 함께 팔아요." 경기침체가 장기화하면서 과거 배고팠던 시절에 인기를 끌었던 추억의 '복고상품'들이 속속 다시 등장, 소비자들의 잔잔한 반응을 얻고 있다.

'레트로(retro:복고)' 현상이 사회 전반에 유행하자 제과·식품업체 등이 발 빠르게 70,80년대 유행했던 상품들을 옛 모습 그대로 다시 출시하고 있고, 이에 소비자들은 추억을 떠올리며 '레트로 상품'을 찾고 있는 것이다.
이마트가 11주년 행사 기획으로 내놓은 크라운제과의 복고풍 과자 '산도' 경우 이달 들어 대구 5개점에서 2천900만원 어치가 팔렸다.
90년대 초반 퇴출됐던 오리온 '고소미'도 지난해 다시 선보여 올 상반기에 전국적으로 220억원어치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롯데제과의 '하비스트'도 다시 선보여 월 평균 15억원 이상 팔릴 정도로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고소미' 경우 이마트 대구 5개점에서 11월 한달 동안 400만원어치가 판매될 정도로 20,30대 직장인을 중심으로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과자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참고문헌
http://news.naver.com/news
[매일신문 2004-11-23 14:03]
[연합뉴스 2004-11-03 13:22]
2004년 9월 22일(수) 오후 4:03 [주간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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