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뮤지컬 점프와 불루오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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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국내 뮤지컬 시장

Ⅲ. 뮤지컬 “점프”

Ⅳ. 점프의 마케팅 전략

Ⅴ. 점프와 불루오션 전략

Ⅵ. 결론 및 보완점
본문내용
Ⅰ.서론

1. 블루오션전략 [blue ocean strategy]의 개념
블루오션이란 프랑스 인시아드의 한국인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Renee Mauborgne) 교수가 1990년대 중반 가치혁신 이론과 함께 제창한 기업 경영 전략론이며, 수많은 경쟁자들로 우글거리는 레드오션과 상반되는 개념으로 경쟁자들이 없는 무경쟁시장을 의미 한다.기업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경쟁 시장이 아니라,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산업혁명 이래로 기업들이 끊임없이 거듭해온 경쟁의 원리에서 벗어나 발상의 전환을 통해 고객이 모르던 전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는 전략이다.
이 새로운 시장은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가치의 비약적 증진을 제공하는 시장으로, 다른 기업과 경쟁할 필요가 없는 무경쟁 시장이다. 쉽게 말해 기존의 치열한 경쟁시장 속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애쓰는 것이 아니라, 매력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시장, 곶 싸우지 않고 이길 수 있는 시장을 만들어 내는 전략을 말한다.

2. 블루오션 전략의 의의와 미래
블루오션 전략은 이미 만들어진 시장에서 타 기업과 경쟁해서 이익을 쟁취하는 레드오션과 반대되는 말로 아이디어를 통해 아무도 시도하지 않은 미개척 분야를 먼저 선점함으로서 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어느 정도의 독점 체제를 유지하는 전략을 말한다. 그런 면에서 틈새시장의 공략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블루 오션의 키포인트는 다른 사업체와 경쟁하지 않고 그 힘을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데 이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영원한 블루오션은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아무리 잘 나가는 블루오션이라도 시간이 흐르면 경쟁업체가 생기면서 점점 레드오션으로 바뀌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체는 블루오션의 개척과 동시에 레드오션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경쟁력을 키워야 하며 이것은 기업에게 남겨진 영원한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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