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 론.....................................................................................................1
2. 본 론
1)교과중심교육과정..............................................................................1
① 교과중심교육과정의 개념
② 교과중심교육과정의 장점
③ 교과중심교육과정의 단점
2)경험중심교육과정..............................................................................2
① 경험중심교육과정의 개념
② 경험중심교육과정의 장점
③ 경험중심교육과정의 단점
3)학문중심교육과정..............................................................................3
① 학문중심교육과정의 개념
② 학문중심교육과정의 장점
③ 학문중심교육과정의 단점
4)인간중심교육과정...............................................................................4
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개념
②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점
③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단점
5)통합중심교육과정................................................................................5
① 통합중심교육과정의 개념
② 통합중심교육과정의 장점
③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단점


본문내용
1.서론
교육과정의 유형
교육과정은 학자에 따라서 그 분류가 상이하며 그 분류의 기준도 여러 가지로 제시되고 있다. 즉, 개괄적인 입장에서 유형 구분의 기준을 생각하면 교육과정의 중점을 문화에 두느냐, 사회에 두느냐, 학생에게 두느냐 혹은 교사에게 두느냐 또는 학문의 구조에 두느냐와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형태를 분류하는 기준으로는 첫째, 그 교육과정이 내용 면에서 어떠한 성격을 지니고 있느냐는 점 둘째, 그 교육과정은 어떤 형식을 갖추고 있느냐 하는 점, 즉 그 내용과 형식을 살펴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2. 본론
1) 교과중심 교육과정
① 개념
교과 중심 교육과정은 역사적으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지식의 체계를 존중하는 것으로, 학교에서 학생이 배우는 모든 교과와 교재를 말한다. 여기서 교과란 인류가 쌓아올린 문화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조직한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어떻게 할지 막막했는데.. 참고 할수 있어서 좋앗습니다.
  • cbk0***
    (2008.04.12 12:16:03)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과정의 발달 과정, 유형, 변천
  • 목 차1. 교육과정의 개념1.1. 교육과정의 어원1.2. 교육과정의 정의2. 교육과정의 발달 과정2.1. 전통주의2.2. 개념적 경험주의2.3. 재개념주의3. 교육과정의 유형3.1. 개념상의 유형3.2. 내용 조직상의 유형4. 교육과정 모형4.1. 타일러 모형4.2. 타바 모형 5. 한국 교육과정의 변천5.1. 전체적 개요5.2. 한국의 시기별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개념1.1. 교육과정의 어원교육과정이란 교육활동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에 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 [교육학] 교육과정의 사회학과 유형oe
  • 교육과정의 사회학과 유형1절. 교육과정의 사회학1. 전통적 지식관1) 개념교과과정에 담겨있는 지식이 객관적이며 가치중립적인 것으로 여겨 보편적이고 절대적으로 간주하는 지식관. 2) 전통적 지식관의 관점에서 본 교육과정① 국가, 사회, 아동들에게 꼭 필요한 것으로 구성② 학교 교육과정은 합리적임③ 객관적이고 가치중립적④ 보편타당하기에 어떤 집단이나 학셍에 대해서도 적합한 내용으로 받아들여짐2. 지식사회학적 지식관1) 개념

  • [교육학] 교육과정의 개념, 유형, 구성
  • 교육과정Education course목차1. 교육과정의 개념2. 교육과정의 유형3. 교육과정의 구성교육과정의 개념 - 교육과정의 유형 - 교육과정의 구성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의미2) 교육과정의 정의3) 현대 교육과정의 특징학문의 한 연구분야 학교체제의 하나의 하위체제 또는 부분으로서의 교육과정 예) 초등학교 교육과정 - 실재적 현상으로서의 교육과정 * 라틴어의 어원: 경주로 currere (race course) 1. 교육과정의 개념

  • [교육학] 교육과정의 유형과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
  • 교육과정의 유형과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Ⅰ.교육과정의 유형우선 교육과정의 유형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즉, 교육과정의 개념과 성격부터 간단히 알아보자.교육과정(curriculum)의 어원적 의미는 라틴어의 currere에서 유래하였으며 경주로(競走路) 또는 경주하는 그 자체 즉 활동의 장소나 활동의 연속을 뜻한다. 그리고 교과 중심의 정의에서는 오래 지속되어 온 과목, 즉 문법, 읽기, 수사학, 논리학, 수학 등과 세계

  • 4 가지 유형의 교육과정에 대한 요약(발표용)
  • 4 가지 유형의 교육과정에 대한 요약 우리나라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교육 과정이란, 학교 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공통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