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LG 싸이언 초콜릿폰 성공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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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SWOT 분석
2. 마케팅 목표
3. STP 전략
4. 4P
III. 결론
IV. 참고자료
본문내용
1) Strengths
(1) 안정 경영 추구
삼성은 생산에서부터 인사 관리까지 기업의 역량을 최대화 시킬 수 있도록 경영혁신을 추 구하고 있다. 이에 반해 LG싸이언은 안정된 경영을 추구하여 시장에 위험성을 최소화를 목표로 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경쟁그룹인 삼성이나 현대 등이 숱한 시련과 역경을 맛보면서 성장해 온데 비해 LG싸이언은 큰 기복 없이 성장을 지속해 왔다. 이는 불확실한 급성장보다는 확실한 안정 성장을 선호하였기 때문이다. (LG싸이언의 이념은󰡐人和󰡑로서, 그 이념에 따라 안정된 경영성과를 보이며 질서정연한 기업운영을 영위해 오고 있다.)
(2) 디자인 연구소 갖춤
LG싸이언은 130여명의 핸드폰 산업 디자인팀과 밀라노 디자인 연구소를 운영하는 동시에 전 세계 120여 곳의 디자인 업체와 제휴 맺었다. 이는 국내 핸드폰 업체들의 기능을 넘어선 디자인 경쟁을 고려해 LG싸이언이 디자인 역량을 강화한 것이다. 또한 미래 소비자의 경향에 맞추어 다양한 디자인을 선보이려고 노력하고 있었다.

2) Weaknesses
(1) 브랜드 이미지 약함
당시 LG싸이언은 브랜드 이미지에 있어서 LG싸이언만의 컬러가 부족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젊은 층이 핸드폰을 자신을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사용하려는 욕구를 반영하지 못한 데서 온 결과이다. 따라서 SK텔레콤의 스카이나 삼성의 애니콜이 마니아층을 가진데 반해 LG싸이언은 주 고객층 확보가 미흡하였다.
(2) 홍보 전략부족
제품 면에서 삼성과 비교했을 때 기술력에서 큰 차이가 없지만, 삼성의 대대적인 마케팅 홍보 전략에 비해 LG싸이언의 홍보는 미약한 상황이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형 포지셔닝(한국 소비자 마음에 브랜드 심는 법) 구자룡 원앤원북스 2003
마케팅은 마술이다 김용태 정민미디어 2005
마케팅 차갑게 기획하고 뜨겁게 실행하라 SERI마사모포럼 랜덤하우스 2006
한국 최고의 브랜드(글로벌 브랜드를 꿈꾸는) 김승범 흐름출판 2005
대한민국 일등상품 마케팅전략 조서환 위즈덤하우스 2005
실패한 마케팅에서 배우는 12가지 교훈 조원익 위즈덤하우스 2005
마케팅 어드벤처2 김민주 미래의창 2005

참고사이트
http://www.cyon.co.kr/good/cyonzone
LG그룹 홈페이지 www.lg.co.kr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이데일리 http://www.edaily.co.kr/
한국아이닷컴 http://www.hankooki.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국민일보 http://www.kmib.co.kr/
이코노미스트 http://www.econopia.com/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뉴시스 http://www.newsis.com/
머니투데이 http://www.moneytoday.co.kr/
뉴스메이커 http://newsmaker.khan.co.kr/
파이낸셜뉴스 http://www.fn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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