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 성교육 필요성과 그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청소년 성교육이란
2.성교육이 필요한 이유
1) 시대적요청
2) 주된관심사가 성
3) 음성루트를 통한 성지식의 만연
3. 성교육 방법
4. 교육대상자에 따른 성교육방법
본문내용
1.청소년 성교육이란
성교육이란 청소년들에게 인간의 성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르치고 성문제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판단기준 및 가치척도 등을 갖게 하며, 개인적으로는 성에 관련된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기의 성교육은 광범위한 성지식을 과학적 차원에서 이해를 시킴과 동시에 윤리적 가치관과 인간적 생활관을 정립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교육시켜야 한다. 건강한 성, 성교육이란 단순히 성행위에 대해 가르치는 것 외에 효율적 의사소통능력,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을 존중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기여해야 한다.

2. 성교육이 필요한 이유
1)시대적 요청
이 시대가 오늘날 청소년들로 하여금 혼란스럽게 하고 유혹의 손길들을 피하는데 어려움을 주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퇴폐적인 향락문화에 그대로 노출돼 있으며 주위에서 들리는 소식들이 그다지 반갑지 않은 성폭행, 인신매매, 공개적인 성행위, 성의 상품화 등 성문란이나 부도덕한 관행들로 얼룩져 있다. 이러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성교육을 통해서 청소년 자신이 겪고 있는 성에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고 또한 청소년들이 살고 있는 사회의 성문화 정화에 모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 방법-> 학교와 관련된 청소년 비행의 원인들에 대한 예방 활동 필요정신 건강의 문제-> 정신 건강의 문제를 예방하고 조기에 발견하여적절한 처치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교사의 역할 필요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필요성발달상의 필요성자기정체성(self-identity)의 형성 과정의 시기-> 올바른 생활지도가 바탕이 된 전반적인 학교생활을 통해 진정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는 환경을 잠재적으로 조성훈육관의 변화학교, 교육자, 교사, 부모 중심의

  • 장애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통합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리포트
  • 방법의 관점 당사자주의 서비스로 개선 필요* 자원봉사자의 역할→장애인의 진정한 동료이자 친구치료나 교육의 조력자장애인의 대변자로서의자원봉사자와 장애인의 공감대 형성그의 환경에 대한 세심한 관심봉사의 방향 정하기2. 주제 정하기2010년도 안산지역 발달장애학생의 학교적응을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친구야, 놀자~”대상자(1), 청소년 자원봉사자(4), 대학생 자원봉사자(1) ~총 6명씩 소집단 구성소집단을 중심

  • [학사] 장애청소년의 진학 및 취업 실태연구
  • 성원이 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장애 청소년들의 사회경제적인 자립을 위한 교육에 대한 내용은 비장애인들 사이에서 그 자체를 인식하지 못할 정도로 관심 밖의 일로 여겨져 왔다. 장애를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존재를 인정받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며 살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정책과 더불어서 비장애인들의 인식 변화가 매우 필요하다. 이 연구의 필요성도 여기에 있다. 장애청소년들의 효과적인 사회경제적인 자

  • [교육경영및행정] 현행 성교육의 문제점 및 대안
  • 성관계를 맺게 되며 기존사회의 성 윤리를 파괴시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청소년기의 성의식과 성가치의 오도로 성 비행 문제가 중요한 비중을 점유하고 있다. 이는 사회환경의 구조 등 다양한 요인의 복합작용에서 기인되고 있으므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인 방안은 성교육의 체계적인 확립에 있다고 볼 때 청소년 성교육이 가정, 학교, 사회의 세 차원에서 동시에 실시되어야 한다는 것은 분명한데 그러나 어떠한 내용을 담고, 어떠한 방법으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성 확보6. 한국형 사회복지실천모형과 이론의 개발 7. 학교사회복지의 가치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 재고 Ⅵ. 결론 **참고문헌** Ⅰ. 서 론사회복지의 실천분야는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욕구에 따라 새로운 분야가 탄생되고 발전하게 된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와 지역사회라는 환경 안에 개입하여 학생의 심리 사회적 기능과 학업성취 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학교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 욕구를 가진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교육의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