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통합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통합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
목 차
1. 관심분야 찾기
1) 청소년
2) 장애인
2. 주제 정하기
3. 문제사정을 통한
필요성 제시
1) 잠재적 대상 규정
2) 유사 프로그램
3) 문제의 원인
4) 문제의 영향 정도
5) 현재까지의 대응방식
및 한계점
6) 최선의 대응책
4. 목적/목표 설정하기
1) 프로그램 목적
2) 프로그램 목표
5. 프로그램 내용 구성하기
1) 진행일정(GANTT)
2) 프로그램 내용구성
6. 자원동원 방법 및 개발방법
7. 평가 및 기대효과
8. 출처
1. 관심분야 찾기 (청소년)
* 청소년의 특성
→ 아동과 성인기의 중간단계.
신체적, 성적 발달에 비해 심리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 미숙.
→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시기
→ 다양한 새로운 활동과 역할을 시도하는 현상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의미
→ ‘봉사학습’의 개념에 가까움 (인성특성이 더 큰 의미를 가짐)
→ 적극적인 의미의 학생봉사활동이 절실히 필요
(for 공동체의식 함양,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연계강화)
1. 관심분야 찾기 (장애인)
* 장애인의 특성
→ 장애
신체적 장애 (외부/내부 장애) // 정신적 장애 (발달장애)
→ 가치 절하된 장애인 성장과 개발의 제한을 받음
* 장애인 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
→ 장애인들의 문제는 복잡 ~ 지속적/장기적인 개입 필요!
→ 서비스 개입방법의 관점 당사자주의 서비스로 개선 필요
* 자원봉사자의 역할
→
장애인의 진정한 동료이자 친구
치료나 교육의 조력자
장애인의 대변자로서의
자원봉사자와 장애인의 공감대 형성
그의 환경에 대한 세심한 관심
봉사의 방향 정하기
2. 주제 정하기
2010년도 안산지역 발달장애학생의
학교적응을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친구야, 놀자~”
<소집단 구성>
대상자(1), 청소년 자원봉사자(4),
대학생 자원봉사자(1)
~총 6명씩 소집단 구성
소집단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 전개하여
장애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도와준다.
자원봉사자
(청소년)
자원봉사자
(대학생)
자원봉사자
(청소년)
자원봉사자
(청소년))
자원봉사자
(청소년)
클라이언트
(장애학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광고에서 지켜야 할 윤리적 측면은 무엇인지 개인의 생각
- 온라인게임 라이프스타일 유형 및 행동 패턴과 관련하여 본인의 경험을 토대
- 언어발달의 3가지 이론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영유아보육법에 있는 어린이집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고 어린이집에서 발생하고 있는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영유아보육법 중
- 21세기 현대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에 논하시오(단, 아래 부연설명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작성)
-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사례를 조사하고 해당 기업의 성공 또는 실패 요인을 나열하시오 그리고 향후 해당 기업이 취해야 할 국제경영전략을 제시하시오
- [영유아기질검사] 유아기질검사(TTQ), 부모용 유아기질검사(PTQ), 교사용 유아기질검사(TTQ), 콜로라도 아동기질검사(CCTI), 정서-행동-사회성 검사
- 현대사회의 변화된 가족의 특징에 대해정리하고 이상적인 가족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4주간, 주간보육계획안, 보육실습일지,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실습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