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통합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통합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
목 차
1. 관심분야 찾기
1) 청소년
2) 장애인

2. 주제 정하기

3. 문제사정을 통한
필요성 제시
1) 잠재적 대상 규정
2) 유사 프로그램
3) 문제의 원인
4) 문제의 영향 정도
5) 현재까지의 대응방식
및 한계점
6) 최선의 대응책
4. 목적/목표 설정하기
1) 프로그램 목적
2) 프로그램 목표

5. 프로그램 내용 구성하기
1) 진행일정(GANTT)
2) 프로그램 내용구성

6. 자원동원 방법 및 개발방법
7. 평가 및 기대효과
8. 출처
1. 관심분야 찾기 (청소년)
* 청소년의 특성
→ 아동과 성인기의 중간단계.
신체적, 성적 발달에 비해 심리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 미숙.
→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시기
→ 다양한 새로운 활동과 역할을 시도하는 현상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의미
→ ‘봉사학습’의 개념에 가까움 (인성특성이 더 큰 의미를 가짐)
→ 적극적인 의미의 학생봉사활동이 절실히 필요
(for 공동체의식 함양,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연계강화)
1. 관심분야 찾기 (장애인)
* 장애인의 특성
→ 장애
신체적 장애 (외부/내부 장애) // 정신적 장애 (발달장애)
→ 가치 절하된 장애인 성장과 개발의 제한을 받음
* 장애인 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
→ 장애인들의 문제는 복잡 ~ 지속적/장기적인 개입 필요!
→ 서비스 개입방법의 관점 당사자주의 서비스로 개선 필요
* 자원봉사자의 역할

장애인의 진정한 동료이자 친구
치료나 교육의 조력자
장애인의 대변자로서의
자원봉사자와 장애인의 공감대 형성
그의 환경에 대한 세심한 관심
봉사의 방향 정하기
2. 주제 정하기
2010년도 안산지역 발달장애학생의
학교적응을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친구야, 놀자~”
<소집단 구성>
대상자(1), 청소년 자원봉사자(4),
대학생 자원봉사자(1)
~총 6명씩 소집단 구성
소집단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 전개하여
장애학생들의 학교적응을 도와준다.
자원봉사자
(청소년)
자원봉사자
(대학생)
자원봉사자
(청소년)
자원봉사자
(청소년))
자원봉사자
(청소년)
클라이언트
(장애학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 연간 서비스 설계
  • 프로그램으로 계획하였다. 그리고 아동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표현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음악치료를 계획해보았다. 통합교육은 장애아동 교육 뿐 아니라 일반 아동을 위한 장애 인식 교육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로 장애 인식 교육을 계획하여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꾀하였다. 네 번째, 학교사회복지 담당 교사와의 인터뷰에서 보았듯이 집단 따돌림 문제가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예방 및 대책 서비스로 학교

  • 장애인복지의 이슈
  • 통합교육은 비장애아동과 장애아동이 같은 교육현장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협조하며 생활하는 배움의 장으로 서로 편견 없는 하나의 합일된 교육환경을 뜻한다. 현재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은 미흡한 실정이다. 통합교육으로 나아가는 외국의 경우를 볼 때 우리나라에서의 통합교육은 여건 상 여러 가지 면에서 부족하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교육환경상의 문제(학급인원 과다, 장애아동을 위한 학교 편의시설 부족), 장애아동에 대한 비

  • [특수교과교육] 특수교육기관의 교육과정운영의 실제 조사
  • 장애아동의 전환교육은 고등교육으로 갈수록 학생수가 현저하게 감소하며, 교육과정도 다양화되어 있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고등교육으로 갈수록 일반학교에 통합되어 있는 경우도 그리 많지 않다. 대학을 진학하는 경우도 드물며, 직업을 갖기 위한 길도 협소하다. 장애학생이 학교교육을 통해 궁극적으로 사회의 한 구성원이 되어 역할을 하기 위한 교육과 기회의 제공이 현실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해 상기하고 구체적으로 살펴

  • [교육학] 학습장애에 대한 신경생리학의 영향과 읽기 및 난독증의 다양한 특성
  •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을 주고, 나아가 그에 따른 향상 정도 혹은 하락 경향을 평가하는데 있다. 이장의 지면상 한계가 있으므로, 학습장애 및 주의력 장애를 지닌 아동에 대한 평가에 있어 신경심리학적 측정도구들에 관한 보다 구체적인 관심이 있는 독자들은 Golden(1989), Nussbaum과 Bigler(1989), 그리고 Reynolds, Kamphaus, Rosenthal(1989)을 참조하기 바란다. 학습장애를 지닌 아동을 위한 표준화된 주요 신경심리학적 검사도구들(Reitan-Indiana Neuropsychological Test Battery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아동, 장애인 등)을 위한 시설보호와 거택보호가 중심이 되어 있다. 영국에서는 이런 제도들을 모두 합쳐 사회서비스라고 부르고 있다. 아울러, 티트머스(Titmuss)는 사회서비스, 직업복지, 그리고 재정복지를 포괄해서 사회복지정책이라고 하였다. 즉, 사회서비스란 사람들이 좀 더 자립할 수 있고, 의존을 탈피하고, 가족 유대를 강화하고, 개인가족집단지역사회가 사회적 기능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회복시키는 사회사업가나 기타 전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