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장애청소년의 진학 및 취업 실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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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장애청소년의 정의
2. 특수 교육과 교육 대상자
3. 특수학교의 직업 교육 교사의 자격 요건
4. 직업 교육 과정
5. 장애인 고용 촉진 및 직업 재활법
6. 장애우 인권범주

Ⅲ 연구 설계 및 연구 방법

1. 연구 설계
2. 연구 방법
3. 용어 정의

Ⅳ 연구 결과의 해석

1. 장애우의 직업에 대한 차별정도
2. 장애 청소년의 진학 및 취업 실태

성 베드로 학교
국립 서울 맹학교
서울 농학교 ((구) 서울 선희학교)
서대문장애인종합복지관

Ⅴ 결론 및 제언

1. 요약
2. 제 언

부록
본문내용
등하교 때 교통비지원…보조금별도 운영
프랑스의 장애 청소년들은 국가와 사회의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갖고 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존중해야 할 모든 장애인 권리 조항 중 ‘장애 청소년’ 부문이 별도로 명시되어 있다.

‘장애 청소년’을 위한 권리의 제1조가 강조하는 것은 사회적 통합이다.
장애 청소년들은 수업 능력이 있는 한 보통 청소년들과 똑같은 교실에서 공부할 권리가 있다.
특히 주목할 것은 장애 청소년을 일반 학급에 배치하는 것에 대해 ‘개별적 참여’라는 표현을 쓴다는 점이다. 특수학교가 아닌 일반 학교라면 장애 청소년들을 집단으로 묶어 그들만을 따로 배치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장애 청소년들의 독자적 사회 적응력을 키우고, 일반 학생들에게 장애인과 더불어 사는 정신을 가르치기 위해서다. 이 조항은 유치원에서부터 적용된다.

장애 청소년을 위한 교육 정책 중 ‘등하교 교통비 지원’에 대한 규정도 눈길을 끈다.
장애 정도가 50% 이상으로,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할 수 없거나, 부모가 승용차로 등하교시킬 수 없는 경우, 등하교에 드는 교통비를 각 지역의 특수 교육위원회(CDES)가 전액 부담한다.
매일 택시를 이용해도 괜찮다고 적혀 있다.
일단 본인이 돈을 낸 뒤 요금 영수증, 학교 시간표, 보조금 신청서 등을 학교장에게 제출하면 환불받는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일간 스포츠 4월 5일

장애인 복지법(1981년, 제 3450호)

특수 교육진흥법

장애인 고용 촉진법 및 직업 재활법

장애우,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 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장애우 복지개론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장애인 특례 입학 실시 대상 학교 편의시설 실태 조사보고서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애인 의무고용 이행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직업위원장 오길승)

1999년 장애인 인권백서




인터넷의 여러 장애인 권리와 복지관 및 연구소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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