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윤리학] 도덕적 삶의 기본적 자세와 문제점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덕적 삶의 기본적 자세와 문제점 해결방안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의 삶과 가치 추구
1) 가치를 추구하는 존재
2) 가치와 삶의 관련성
2) 인간의 궁극적 가치
(1) 우리의 삶의 두 모습
(2) 궁극적 가치
(3) 가치의 서열
3) 인간다운 삶
(1) 인간다운 삶
(2) 가치 전도 현상
2. 나와 타인과의 관계
1) 순수한 동기의 신화
2) 자기이익적인 도덕적 행위
3. 자기이익적인 이타주의
4. 자기이익적인 도덕적 삶
5. 도덕 공동체와 공동선
1) 도덕공동체의 의미
2) 도덕 공동체의 정신적 토대
① 우리의 도덕공동체
② 서양의 도덕공동체 : 정의와 우애
3) 공동선(共同善)
4) 도덕 공동체의 구현을 저해하는 요인들
(1) 한국 사회와 도덕 공동체의 위기
(가) 한국 사회의 도덕 공동체의 위기 상황
(나) 도덕공동체 위기의 원인
① 이기주의적 풍조 만연
② 연고주의
(다) 도덕공동체 위기를 극복하려는 노력
(2) 도덕 공동체의 약화 요인
(가) 집단 이기주의
(나) 가치전도(價値顚倒)현상
(다) 지역감정
(라) 공동체 문화의 정신적 뿌리 상실
3)도덕 공동체 회복의 어려움
(가) 인간에게 있어서 공동체의 중요성
(나) 도덕 공동체 회복이 어려운 이유
(다) 공동체 회복을 위한 개화 사상의 시사점
③ 시사점
4)도덕공동체 구현 방향
(가) 동양 : 유가사상의 대동사회(大同社會)
(나) 서양 : 프랑스 혁명 지도자들의 이상사회
(다) 이상사회 건설의 조건
(라) 우리가 원하는 이상사회
(마) 전통적 가치관과 서구시민의식의 조화
6. 도덕적 삶의 기본적 자세
1) 정직해야 합니다.
2) 성실해야 합니다.
3) 책임지는 자세입니다.
4) 근면한 삶입니다.
5) 신뢰입니다.
7. 현대사회의 도덕문제
1) 가치의 위기
2) 과학지상주의
3) 개인주의
4) 쾌락주의
5) 사회적 도덕 문제
6) 물질적 가치 중시

8. 도덕문제 해결 방안
1) 환경파괴를 자제하고 지구온난화를 방지해야 한다.
2) 도덕적인 사람이 깨끗하게 정치를 해야 대한민국이 산다
3) 한국기업의 도덕적 해이 최소화 하여야 한다.
4) 일상 생활 속의 전통 도덕을 계승 ·발전시켜야 한다.
① 절제와 아량 ② 믿음과 의리
③ 예의와 염치 ④ 청렴과 검소
5) 이웃 사랑의 정신이 있어야 한다.
① 이웃 사랑의 실천
② 내 주변에서의 이웃 사랑의 구체적 실천
9. 나의 견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예전에 일본인이 한국에 살면서 경험한 우리 사회의 추한 모습들을 적나라하게 비판한 <맞아 죽을 각오를 하고 쓴 한국, 한국인 비판>이라는 책이 있었다. 그 책에서 외국인의 시선에서 본 우리의 문제점을 여러 가지고 언급하고 있지만 한마디로 요약하면 우리에게는 '근본적인 도덕과 질서가 없다'는 것이다. 마치 한국인들은 '선천성 질서 결핍증'에 걸린 것은 아닌가? 하고 물을 정도로 우리의 무질서 의식을 비판하고 있다. 여기서의 질서의식은 법을 준수하는 것은 물론이고 타인과의 공정한 경쟁과 배려하는 윤리의식 등 광범위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우리에게 기본적인 질서의식이 부족하다는 것은 한마디로 우리 사회는 원칙과 기본이 바로 서있지 않다는 것이다. 일본에서는 어렸을 때부터 생활교육을 할때 '남에게 폐를 끼치는 행동을 하지 마라'라는 것을 강조한다고 한다. 우리나라 부모님들이 남들보다 우수한 학습능력과 남 앞에서 기죽지 않는 개성을 살리는 교육을 강조하는 사람이 많 다고 본다면 일본의 부모님들은 모나지 않고 남과 화합하고 협력할 줄 아는 사람, 공공질서를 지킬줄 아는 사람 등, 도덕적인 인성교육을 바라고 있다. 도덕성이라고 하는 것이 어느 순간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라 어렸을 때부터 몸 에 익히고 생활화 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한 것 같다. 이장에선 어떤 것이 도덕적인 삶을 사는 것인가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 통합적 인격교육과 교육적 적용
  • 삶에 필요한 도덕규범과 예절을 익히고, 자신뿐만 아니라 사회와 관련된 도덕 문제를 주체적으로 성찰하고 실천하도록 하여 자신의 삶을 바람직하게 영위하도록 하며, 나아가 우리 사회와 세계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과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도덕규범과 예절을 실천하는 습관을 길러주고, 다양한 도덕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길러주는 데 중점을 둔다. 자신와 타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학과 도덕 수업에서의 적용 가능성
  • 도덕적 인간상과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훈련과 학습을 통해 덕이 얻어질 수 있다는 점과 덕을 갖춘 개인이 많아 질 때 그 개인이 속한 사회공동체가 발전하고 구성원들이 행복해 질 수 있다는 그의 사상은 오늘날 교육현장 에서도 깊이 고려해볼 만 한 가치가 있다. 또한 그의 ‘중용’ 대한 생각이 확고한 윤리적 가치판단의 기준으로는 부족한 면이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기는 하지만 나름대로 학생들에게 도덕적 갈등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 2007 개정 고등학교 도덕교과서의 사회 정의와 윤리 단원 분석
  • 문제점 등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교육과정이 다시 개정됨에 따라 2007 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된 고등학교 도덕교과서는 곧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고등학교 교과서와는 달리 사회 정의와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내용은 중학교 수준에는 제시되지 않으므로, 본 내용이 중학교 교과서, 또는 고등학교 선택과목에 어떻게 녹아 들어갈 지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교육과정이 바뀐다고 할지라도 학생들이 사회 정의의 본질과, 그것이 올바르게 반

  •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 - 대단원지도안 - 나의 삶과 국가 - 03 개인의 자유와 공동체 의식의 조화
  •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인간과 도덕일과 배움삶의 목적• 도덕의 의미• 도덕적 탐구• 도덕적 실천• 일과 놀이• 공부와 진로• 계획과 성취• 자아 정체성• 행복한 삶우리 ‧ 타인 ‧ 사회와의 관계예절과 도덕청소년과 도덕인간 존엄성과 인권• 가정생활과 도덕• 친구와 우정의 의미• 이웃에 대한 관심과 배려• 사이버 예절• 청소년기와 비인간화 문제• 평화적 해결과 폭력 예방• 이성 교제와 성도덕• 인간 존엄성과 소수

  • [환경보건학과 환경보건윤리및정책] 생태 중심주의 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관한 고찰
  •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전 세계적 정치기구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넷째, 환경오염은 일단 오염물질이 지상에 뿌려지고 나면 장기간에 걸쳐 자연에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이것은 한곳에 머물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것이 환경오염의 특징이다. 그런데 일단 오염된 환경을 정화하고자 하면 천문학적 비용이 요구된다. 따라서 우리는 환경오염원을 근원에서부터 차단해야 할 것이지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모든 과학적 지식을 총동원하여 국제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