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신 교육목표분류학의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Bloom의 분류학
<1> Bloom의 분류학-요약
<2> Bloom의 분류학이 지니는 문제점
제 2장 이론적 모형
<1> 세 가지 체제와 지식
<2> 모형과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
제 3장 지식 영역
<1> 정보 영역
<2> 정신적 절차 영역
<3> 심동적 절차 영역
제 4장 세 가지 사고 체제
<1> 수준 1. 인출 (인지체제)
<2> 수준 2. 이해(인지체제)
<3> 수준 3. 분석(인지체제)
<4> 수준 4. 지식 활용(인지체제)
<5> 수준 5. 메타인지
<6> 수준 6. 자기체제 사고
<7> 신 분류학의 위계적 성격의 재검토
제 5장 신 분류학과 세 가지 지식 영역
<1> 수준 1. 지식의 인출
<2> 수준 2. 이해
<3> 수준 3. 분석
<4> 수준 4. 지식 활용
<5> 수준 5. 메타인지
<6> 수준 6. 자기체제 사고
제 6장 신 교육목표분류학의 적용
<1> 교육목표 설계를 위한 도구
<2> 나선형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도구
<3> 평가 설계를 위한 도구
본문내용
제 1장 Bloom의 분류학
- 40년 이상 동안 교육이론과 실제에 중요한 영향을 끼쳐오고 있다. 특히 교육과정 보다는 교육 평가 영역에 강력한 영향을 미쳤다.

<1> Bloom의 분류학-요약
인지 과정의 6개 수준: 지식, 이해, 응용, 분석, 종합, 평가
⑴ 지식 : 정보를 인출해 내는 것, 재생이나 재인에 의해 아이디어나, 자료, 혹은 현상을 기억해내는 것을 강조, 인출의 인지 과정과, 인출되는 다양한 지식의 형태로 혼합된다.
⑵ 이해 : 어떤 의사소통의 형식을 통하여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는 것, 의사소통에 포함된 자료나 아이디어들을 어느 정도 활용할 수 있도록 기대된다.
이해의 세 가지 형식: 번역(다른 형식으로 고쳐 쓰는 것), 해석(아이디어를 마음속의 새로운 형태로 재배치하는 것), 추론(정보와 이미 소유한 원리에 기초한 추리와 예언)
⑶ 응용 : 추상 개념과 관련되는 것으로 새로운 문제가 주어 졌을 때, 주어진 해결의 보기나 단서 없이 적합한 추상개념을 사용하는 것
⑷ 분석 : 부분들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부분들이 조직되는 방식을 파악하는 것
세 가지 하위 유목: 요소, 요소들 간의 관련성, 요소들을 통제하는 조직 원리들을 확인하고 분류하는 것
⑸ 종합 : 새로운 지식구조의 창출과 관련되는 것으로, 요소와 부분들을 조합하여 하나의 전체를 형성하는 것, 창의적인 행동을 가장 분명하게 요청하는 유목
⑹ 평가 : 내적준거와 외적준거를 사용하여 지식의 가치에 관하여 판단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국어교육과정
  • 교육이 건전한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해야 한다는 명제가 누누이 천명되어 왔고, 교육 개혁 위원회가 이를 교육 과정 개혁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근거로 교육부는 1) 목표 차원에서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2) 내용 차원에서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3) 운영 차원에서 학생의 능력․적성․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 실천, 4) 제도 차원에서 지역 및 학교 교육 과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내용 : 구체적인 내용에서 추상적인 내용「학교모범」, 「격몽요결」, 「성학집요」ꊲ 실학사상과 교육1. 실학사상의 개관2. 실학의 교육 개혁론 개관1) 반계 유형원 학제 (중앙) 방상 -> 사학 -> 중학 -> 태학(지방) 향상 -> 읍학 -> 영학 -> 태학공거제 - 과거제도 폐지, 학교추천(개인의 품성을 나타내는 덕행과 도예기준)2) 성호이익 : 일신, 향거이선제(해당 지방관리가 추천) ≒ 공거제3) 담헌 홍대용 - 의무교육주장(but 천인층까지 확대 못해)-

  • [인적자원개발(HRD)] HRD 용어정리
  • 평가 방안의 개발, 활용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상위 능력의 평가를 수행하는 과정 중에 교육생의 지식 및 기능의 습득 수준이 자연히 드러나게 할 수 있는 평가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같은 방법을 통해 교육생이 습득한 지식 및 기능이 현장의 실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되는지를 아울러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그러한 과정 중에 동료 교육생과의 토론을 통하여 자신이 미처 파악하지 못한 관점을 서로 공유할 수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개념2
  • 평가하는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평가의 기술 혹은 판단 측면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운용되어야 할 것이다.다. 상대주의 절대주의 : 절대주의적 평가는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진리, 가치로운 그 무엇이 객관적으로 존재한다고 믿는 입장에서 절대적인 지리를 밝혀내는 데에 초점을 두게 되며 교육평가가 교육목표를 얼마나 잘 달성했는지를 가능하면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게 드러내는 데에 중점을 둔다. 그 예로는 타일러의 목표 중심 평가나 스터플빔의

  • [인적자원관리론] LG전자의 우수기업 사례 분석
  • 교육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발견하게 하는 ‘사내 우수인재 스카우트 제도 ‘우수인재’를 외부에서 영입해 오던 방식에서 탈피, 사내의 우수 인재들에게 다른 분야에서 근무를 해 보거나 장기간의 교육을 통해 본인이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새로운 자질을 찬아내 활용, 업무 생산성을 더욱 높인다는 좋은 평가를 받음.’들을 시행한다. 사내 직원이 유능한 사람을 추천했을 때는 최대 백만원에 이르는 인센티브가 지급된다. 타겟리크루팅은 회사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