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신 교육목표분류학의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장 Bloom의 분류학
<1> Bloom의 분류학-요약
<2> Bloom의 분류학이 지니는 문제점
제 2장 이론적 모형
<1> 세 가지 체제와 지식
<2> 모형과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
제 3장 지식 영역
<1> 정보 영역
<2> 정신적 절차 영역
<3> 심동적 절차 영역
제 4장 세 가지 사고 체제
<1> 수준 1. 인출 (인지체제)
<2> 수준 2. 이해(인지체제)
<3> 수준 3. 분석(인지체제)
<4> 수준 4. 지식 활용(인지체제)
<5> 수준 5. 메타인지
<6> 수준 6. 자기체제 사고
<7> 신 분류학의 위계적 성격의 재검토
제 5장 신 분류학과 세 가지 지식 영역
<1> 수준 1. 지식의 인출
<2> 수준 2. 이해
<3> 수준 3. 분석
<4> 수준 4. 지식 활용
<5> 수준 5. 메타인지
<6> 수준 6. 자기체제 사고
제 6장 신 교육목표분류학의 적용
<1> 교육목표 설계를 위한 도구
<2> 나선형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도구
<3> 평가 설계를 위한 도구
- 본문내용
-
제 1장 Bloom의 분류학
- 40년 이상 동안 교육이론과 실제에 중요한 영향을 끼쳐오고 있다. 특히 교육과정 보다는 교육 평가 영역에 강력한 영향을 미쳤다.
<1> Bloom의 분류학-요약
인지 과정의 6개 수준: 지식, 이해, 응용, 분석, 종합, 평가
⑴ 지식 : 정보를 인출해 내는 것, 재생이나 재인에 의해 아이디어나, 자료, 혹은 현상을 기억해내는 것을 강조, 인출의 인지 과정과, 인출되는 다양한 지식의 형태로 혼합된다.
⑵ 이해 : 어떤 의사소통의 형식을 통하여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는 것, 의사소통에 포함된 자료나 아이디어들을 어느 정도 활용할 수 있도록 기대된다.
이해의 세 가지 형식: 번역(다른 형식으로 고쳐 쓰는 것), 해석(아이디어를 마음속의 새로운 형태로 재배치하는 것), 추론(정보와 이미 소유한 원리에 기초한 추리와 예언)
⑶ 응용 : 추상 개념과 관련되는 것으로 새로운 문제가 주어 졌을 때, 주어진 해결의 보기나 단서 없이 적합한 추상개념을 사용하는 것
⑷ 분석 : 부분들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부분들이 조직되는 방식을 파악하는 것
세 가지 하위 유목: 요소, 요소들 간의 관련성, 요소들을 통제하는 조직 원리들을 확인하고 분류하는 것
⑸ 종합 : 새로운 지식구조의 창출과 관련되는 것으로, 요소와 부분들을 조합하여 하나의 전체를 형성하는 것, 창의적인 행동을 가장 분명하게 요청하는 유목
⑹ 평가 : 내적준거와 외적준거를 사용하여 지식의 가치에 관하여 판단하는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