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Bloom 의 교육목표분류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논문 , bloom의 교육목표 분류학에 의한 중학교 기술교과 평가문항 분석
- 인지적 영역을 중심으로 / 김희필, 김판욱
인지적 영역의 교육목표분류학 비교 / 김옥남
bloom의 신 교육목표분류학에 기초한 초등학교 과학과 수업 목표 분석 / 김영신, 이혜숙, 신애경
황정규(1998)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김대현, 김석우(1999)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학지사
http://blog.naver.com/hjj721?Redirect=Log&logNo=60036849193
http://stseira.springnote.com/pages/190362
http://blog.naver.com/soncw79?Redirect=Log&logNo=10009911016
http://blog.empas.com/poiuy7676/17333146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where=image&query=benjamin+bloom
http://blog.naver.com/sunsuhjj?Redirect=Log&logNo=70003681624
참고자료 & 참고문헌
배경
1956년에 시카고대학의 벤자민 블룸교수는 그의 유명한
저서 “교육목표의 분류(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를 발간하였다.
서로간의 의사소통을 촉진시킬 수 있는 이론적인 틀을 검토하
면서 형성되었다. 그러한 틀이 있다면 검사에 대한 아이디어와
검사 자료의 교환 등을 훨씬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며 시험과
교육이 관계, 시험에 대한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bloom
  • 목표가 평균 정도의 학생이 단위 수업 시간과 같이 비교적 짧은 기간에 완성할 수 있는 것으로서 행동적 용어로 제시되기 때문에 목표의 달성과 평가가 쉬운 반면, 고 차적인 사고를 목표로 하는 수업에서는 이 모형이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④수업 결손 진단은 매 단원마다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6. 완전학습의 교육적 의의①충분히 학습 기회를 주면 대부분의 학생이 높은 성적을 낼 수 있다. ②성취에 대한 학습자 자신의 만족과 외부로

  • 교육과정 목적과 목표의 설정
  • 『교육과정 목적과 목표의 설정』I.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의 개념1.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의 의미 허혜경, 현대교육과정요론, 창지사, 2005, p.102~104 목적 및 목표의 위계(이성호, 1991, p184)교육 목적goal/aims of education교육 목표objectives/purposes of education교육과정 목적curricuium goals교육과정 목표curricuium objectives수업 목적instructional goals수업 목표instructional objectives1) 교육목적 - 교육 목적은 교육 이념에 근거

  • [과학교과평가]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의 분류와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의 측정,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의 동향 및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의 방법 그리고 향후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의 방향 분석
  • 의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에 비추어 평가의 관점은, 학습목표에 제시된 행동 목표의 세부적인 탐구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가능한 어떤 행동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가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진술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학습목표와 평가의 밀접한 관련성으로 인하여, 교육목표의 분류체계의 개발은 흔히 평가 준거의 필요성에 의해 추진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이 발표된 이후에, Klopfer의 과학교육

  • [수학교육학개론] 5장 수학교육의 목표
  • 5.1 일반적인 교육목표가 갖고 있는 문제점1. 교육문제의 분석에 있어서 문제제기1) 우리 사회에서 보다 우선적으로 달성해야 할 노력할 것이 있는 일반 목표와 특수목표는 무엇인가?P.Suppes 는 교육학의 규범설정의 문제에서의 본질적인 논쟁점을 지적하면서 여러 입장들이 서로 충돌하는 교육의 이율배반을 거론하고 있다.2) 그런 목표를 가장 훌륭하게 달성할 수 있는 교육내용과 방법은 무엇인가?교육목표란 학습경험을 통해 아동에게 달성시키고

  • [교육과정] 타일러의 교육과정 이론
  • Ⅰ. 서론교육과정이란 일반적인 의미로 교육의 내용이며,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내용의 선정, 조직, 교수방법을 포괄하는 전체적인 계획을 말한다. 이는 교육을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될 수 있는데 가장 전통적인 방식은 F.Bobbit, R.W Tyler, H.Taba, B.S.bloom으로 이어지는 이론이다.이 중 Tyler는 교육과정의 조직 방법과 이를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전개하기 위한 종합적인 이론 모형을 최초로 제시한 학자이다. 그는 1949년 자신의 견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