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 독서 지도와 독서 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 과정에서 독서 교육의 성격
1. 독서 교육 관련 교육 과정 분석
2. 국어교과에서의 독서 교육 강화 방안
3. 국어과 교육과정
1) 성격
2) 목표
3) 국어과 평가
Ⅲ. 독서 지도의 내용
1. 초등학교 1학년
1) 정보의 획득과 이해를 위한 독서
2) 비판적 분석과 평가를 위한 독서
3)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독서
2. 초등학교 2-4학년
1) 정보의 이해와 습득을 위한 독서
2) 문학적 반응과 표현을 위한 독서
3) 비판적 분석과 평가를 위한 독서
4)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독서
3. 초등학교 5-6학년
1) 정보의 이해와 습득을 위한 독서
2) 문학적 반응과 표현을 위한 독서
3) 비판적 분석과 평가를 위한 독서
4)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독서
4. 중학교
1) 정보의 습득과 이해를 위한 독서
2) 문학적 반응과 표현을 위한 독서
3) 비판적 분석과 평가를 위한 독서
4)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독서
5. 고등학교
1) 정보의 습득과 이해를 위한 독서
2) 문학 작품에 대한 반응과 표현을 위한 독서
3) 비판적 분석과 평가를 위한 독서
4)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독서
Ⅳ. 교과 학습 과정에서의 독서 지도 모형
Ⅴ. 언어 경험 중심의 독서 지도 모형
Ⅵ. 토론 학습과 협동학습 중심의 독서 지도 모형
Ⅶ. 가정에서의 독서지도 모형
Ⅷ. 학생들을 위한 권장도서 목록
본문내용
인간은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를 인식하고 수용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상징 체계를 만들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것이 바로 언어이다. 인간은 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뿐 아니라 타인을 이해하고, 세계를 받아들인다. 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저장하여 타인과 의사소통하기도 하고, 의사소통의 결과로 문화를 발전시키며, 다음 세대에 전수하기도 한다. 인간이 사고하는 활동의 중심부에 언어가 존재한다. 과거 문자 언어가 없던 시기에는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및 문화 창조와 전수는 매우 느린 속도로 진행되었으며, 모든 것이 인간의 기억에 의존하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발전에 한계를 갖고 있었다. 그러나 문자를 발명한 이후 인간의 생활을 급속도로 바뀌어 가히 ꡐ문자 혁명ꡑ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커다란 변화를 경험하여왔다. 이제 인간이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축적된 문화와 정보를 받아들이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재생산하는 과정에 참여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더욱이 현대 사회에서는 정보의 양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어 1990년대 초에 이미 정보의 양은 매 5년마다 두 배로 증가할 정도가 되었고, 동시에 현재 정보로서 가치를 인정받는 것들이 그 가치를 상실하는 시기도 점점 짧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책을 통한 문화의 수용과 정보 소통은 물론이거니와 첨단 정보 기기를 사용한 문화 수용과 정보 소통에서도 읽기 능력은 현대 사회에서 생존에 필요한 능력이 되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문화와 정보를 접하면서 이것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이 능력은 일정 기간 동안 공식 교육을 통해 대부분 갖추게 될 것이지만, 학교 교육은 여러 가지 한계로 인하여 최소한의 능력을 길러주는 데 그칠 것이다. 현대의 모든 교육과 마찬가지로 학교 이외의 삶의 영역에서 교육을 직접, 간접으로 지원하고 보완할 또 다른 교육이 필요하다. 학교의 역할이 점차 축소되고 사회의 역할이 확대되는 시대에, 사회교육의 차원에서 학생들의 독서 활동을 지도하고 지원할 수 있는 독서지도전문가의 역할과 양성 체제를 살펴보는 일은 매우 시급하면서도 중요한 일이다.

Ⅱ. 교육 과정에서 독서 교육의 성격

책을 읽는다는 것은 책과의 만남을 뜻한다. 아이들은 책과의 만남을 통해 수많은
정보를 얻고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며 때로는 잔잔한 슬픔과 행복을 느끼고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기도 한다.
만남에는 상대와의 교감이 있게 마련이다, 만남에는 어떤 형태로든 의사소통 행위가 일어나게 마련인데 의사소통은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쌍방 적인 것이다. 책과의 만남, 좀더 구체적으로 작가(저자)와의 만남에는 상호교류가 일어나게 된다.
전통적인 교육에서는 독, 서, 산의 세 가지를 교육의 기본으로 삼아 왔다. 그중 독서 는 이세가지 기본교육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어왔다. 독서교육이 바로 학교교육의 시작이다. 그리고 이때의 독서교육은 문자 읽기에서부터 시작한다. 초등학교1학년 취학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의 출발은 글자의 구조, 어휘의 난이도, 문장의 길이와 유형 등 여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특징,의의,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과정,적용,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독서지도, 반응중심학습 방법
  • 교육)의 독서지도Process Drama(Johnson & Oneill, 1984)는 현재 과거 미래의 측면에서 자신과 타인과 사회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촉진하기 위한 독서 지도 모형으로서 적용 대상은 초등학교 및 중고등학교 전 학년이며, 그 절차는 드라마의 맥락 혹은 골격의 창안, 반성적 사고와 토론, 평가와 검증 등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Point, Counterpoint(Rogers, 1991)는 복잡한 이야기의 해석 전략 학습에 중점을 두는 모형으로서 적용 대상은 고등학교 전 학년이며, 그 절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분석(1) “독서와 문법Ⅰ”의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2) 지학사 “독서와 문법Ⅰ”(이삼형) 교과서의 편찬방향과 특징(3) ‘세부 내용’에 따른 교과서 분석(4) 총평3. 맺음말Ⅵ.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 사항(1) 학습자(2) 자료 활용2. 수업지도안3. 학습활동지4. 형성 평가지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Structural linguistics)이것은 소쉬르(F. de Saussure)에 의해 시작되어 20세기 전반 언어학계를 지배했던 언

  • 2013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 교육하는것-긍정적 마인드 중요성긍정적인 생각과 말이 사람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에 대해 교육 받음-실습내용 강의1.기초학습2.상담: 꿈과 비젼 그리고 긍정적 마인드로 함3.인성지도 :정신교육이며 올바른 성품을 갖고 미움과 오만 불평이 아닌 열정 자신감 자존감을 갖도록 함4.급식 취사 청소등 : 육체적 정신적 열적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함 13:00 - 14:30 독서지도활동센터아동(초등 4학년)이 직접 책을 고르게 하여 고른 “고릴라”란 책을 읽

  • [국어교육학] 고교문학을 통한 독서지도법 연구- 염상섭의 소설 삼대를 중심으로 -
  • 독서지도 방안으로 염상섭의 소설 삼대를 통한 독서지도 방안을 연구하고 소설적 리얼리즘을 통하여 합리적 독서지도의 경향 또한 분석하고자 한다.2. 선행연구의 검토1) 선행연구의 고찰본 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선행 연구를 고찰하였다.학 교주 제지 정주요 활동 내용본교 주제와관 련충북청주남중(2000)효율적인 독서 지도를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교육부 효율적인 독서환경 조성 독서지도 단계별 학습모형 구

  • [현대산문교육론] 산문교육의 방법론 모색 -감상문 및 비평문 작성 방법론과 그 효과
  •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현재의 감상 비평 교육에서 위와 같이 도식화 된 절차적 지식은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위의 도식을 실제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인가? 먼저 학습자는 작품을 이해하는 활동을 거쳐야만 한다. 즉, 작품의 내적요소와 외적요소 모두를 고려하여 심층적인 이해를 해야 하는 것이다. 먼저 단순한 이해의 차원에서 작품을 읽고(①) 줄거리를 요약(②)한다. 그 이후 문체와 표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