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 한류, 한류열풍의 의의와 파급효과 및 향후 과제 및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류의 등장배경

Ⅲ. 한류의 의의

Ⅳ. 한류열풍의 장점

Ⅴ. 한류의 파급효과
1. 직접적인 효과
2. 간접적인 효과
1) 국가이미지 제고
2) 국가간 상호이해증진
3) 문화 컨텐츠산업의 선진국으로서 위상 제고
4) 한국제품 선호도 상승 및 상품광고 역할
3. 관광측면에서의 효과
1) 비수기 타개
2) 지방관광활성화
3) 새로운 형태의 관광상품 등장
4) 신규관광코스 개발효과
4. 한류효과 사례분석
1) 일반산업
2) 관광산업

Ⅵ. 지속적인 한류 열풍을 위한 방안

Ⅶ. 결론
본문내용
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을 중심으로 한 중화 경제권 지역(대만, 베트남, 몽고 등)에서 영화 드라마,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이상적인 선호 열풍이 불고 있다. 물론 한류 열풍에 대한 한국내의 평가가 실제보다 과장되고 주관적인 면도 없진 않다. 하지만, 이들 국가의 중산층 젊은이들의 문화생활에 한류가 상당부문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들이 한국 대중문화에 전례없이 친밀감을 느끼는 것도 사실이다. 그동안 우리나라가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가의 문화를 무차별적으로 수용하기만 했는데, 반대로 타국에 우리의 문화를 수출, 보급하게 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고무적이고 반갑기만 하다.
한류 열풍의 배경은 주로 국제 관계학의 관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80년대 들어 세력적 피크를 이루던 동아시아 가치 논쟁이 이 지역의 잇따른 외환 위기로 인해 크게 흔들리기 시작했다. 특히 중국은 유교 문화권의 종주국이나, 사회주의적 이데올로기의 잔존 때문에 문화적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였다. 그렇다고 직접적인 서구 문화의 유입은 국민 정서상 이질적이고 시기상조일 수밖에 없었다. 또 일본의 경우엔 과거사의 뿌리 깊은 악연과 민족적인 내부 폐쇄성으로 인해 동아시아 가치의 문화적 모델로서 뚜렷한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한류는 일본 문화 배제라는 또 다른 단면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도아시아 지역에서 문화적 전초기지의 역할을 담당하던 홍콩의 기능 상실도 한류 발생의 주요인 중 하나이다. 홍콩 영화가 르느와르 무협 영화 이외에 매력적인 콘텐츠가 부재한다는 점도 약점이지만, 특히 1997년 중국 본토에 편입된 이후 문화적 경쟁력이 크게 퇴보되고 말았다. 연예계를 장악하던 자본, 배우, 기술자, 인력 등이 미국 헐리우드로 그 무대를 옮기게 된 것이다. 따라서 한류는 자본주의 기치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동아시아 지역에서 일본과 홍콩이 남긴 공백을 절묘하게 파고듦으로써 나타난 문화적 트렌드라 평할 수 있다. 이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의 혼돈과 궤를 같이하고 있는 것이 바로 한류인 것이다.
이러한 한류 현상은 국가 이미지를 대폭 제고시키고 국위 선양의 첨병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수십, 수백 명의 외교관 못지않다. 또 중화 문화권에 고품질의 한국 제품이 진출할 수 있도록 가시적인 발판을 마련하고 한국 관련 상품의 광고 효과도 부수적으로 노릴 수 있다. 특히 한국 문화에 열광하는 계층이 대부분 소비력이 왕성한 10, 20대의 젊은층이라는 점에서 한류 마케팅의 효과는 엄청나다. 일례로 국내의 한 제과업체는 한류 열풍의 진원지라 할 수 있는 인기그룹 HOT를 광고 모델로 삼아 지난 1년간 자사 스낵 제품의 수출 증가율을 대폭 끌어올리기도 하였다.
하지만, 한류 현상에 긍정적인 모양만 있는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도 최근 한류 열풍을 일으키는 연예인들은 배용준, 최지우, 보아와 같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외형상 활발한 것처럼 보이는 수입 구매 문의도 특정 스타가 출연하는 일부 드라마, 영화에 국한되고 있다. 일본의 경우, NHK를 제외하고 한국 드라마의 구입과 편성에 적극적인 메이져 민방들은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이런 면에서 현재의 한류는 한국 문화의 총체적인 위상을 반영한다기 보다는 소수의 연예인들이 일시적으로 일으키는 단편적인 붐에 해당할 수도 있다. 몇몇 톱스타의 인기에 과도하게 의존한 채, 자기 복제를 일삼다가 쇠락한 홍콩 문화계의 사례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국제 마케팅 실정에 둔감한 우리 기업들의 탁월한 전략의 부재도 한번쯤은 곱씹어 봄직 하다. 우리 기획사의 경우, 해외에서 가수나 배우기 인기를 얻었다고 하면, 별다른 대비없이 나가 팬 사인회나 대중 공연 몇 번 하고 오는 것이 전부이다. 그 나라의 언어나 현장 문화에 정통한 직원이나 현지 법률 전문가가 거의 없기 때문에 외국 기획사에 사기를 당하고 불법 복제 음반에 큰 피해를 당하여도 여전히 속수무책이다. 한국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문학의 세계화 현황과 실천 전략
  • 향후의 전문번역가 또는 번역비평가를 교육 및 양성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결국 이러한 문화가 정착되는 과정을 통하여 현재 한국문학번역에 대한 반성이 이루어지고, 그에 따라 향후에 이루어질 문학번역의 수준까지 향상될 것이라고 기대된다.4.2. 사회적 지원과 홍보의 측면한국문학이 세계화되기 위해서는 문학 작품의 완성도 높은 번역 작업이 우선 이루어져야 하겠지만 이와 함께 정부와 민간에서의 적극적 지원과 한국문학을 세계에 ‘

  • 국제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본 한류
  • 국제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본 한류목 차- 서 론 - - 본 론 - 1. 한류의 개념정의2. 한류열풍 확산의 원인분석3. 한류의 국가별 현황 및 특징4. 한류로 인한 직접 간접적 기대효과 분석5. 한류의 문제점 및 부정적 시각6. 한류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방안- 결 론 - 참고자료 및 문헌- 서 론 - 1990년대 중국에서 싹트기 시작한 한류는 2000년대 들어서 한국가수들과 드라마로 인해 다시 한번 대만, 일본, 태국, 베트남 등 여러 아시아 지역에서 열풍을 일으

  • 한류문화허브_정의 현황
  • 한류문화허브Contents001 한류 및 한류허브의 정의 002 한류문화의 현황한류문화에 관한 정부정책한류문화로 인한 소비현황한류문화의 파급력003 한류를 이용한 부가가치문화수출을 넘어 소비재 수출까지- 문화 컨텐츠 수출- 소비재 수출005 향후 과제 및 결론한류허브 SWOT 분석문제점개선방법한류허브 발전전략 및 기대효과004 국내 한류허브 발전방안국내 거점 파악 및 제 2의 거점 설정 한류 및 한류허브의 정의아시아지역한국대중문화의

  • [국제경영] SM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화와 일본, 중국 진출과정
  • 한류’라는 용어 처음 사용하게 된 직접적 계기가 되었고, 중국 및 동남 아시아권으로 한류열풍을 확산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외국 가수 공연으로는 처음으로 1만 2천석 모두 매진되었고 H.O.T는 발행부수 100만부 넘는 음악잡지 ‘당다이거탄(當代歌壇)’의 인기순위에서 연속 5개월 1위를 차지하였다.③ H.O.T 재결합 시 예상되는 경제적 효과한류의 정점에 서 있는 베이비복스의 소속사 DR뮤직 윤등룡 대표의 말에 따르면 베이비복스의 경우 중국 공연에

  • [소논문] 한류열풍의 고찰
  • 한류는 향후 한국과 각국의 문화교류를 주도할 분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한국의 주요 언론들은 동아시아에 한류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내용의 소식을 자주 보도하고 있으며, 주요 방송사들은 한류 현상을 심층적으로 다룬 기획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이러한 한류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등을 한국의 대중문화 및 상품 수출을 위한 특수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