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현대자동차의 미국진출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대자동차
1) 현대자동차의 소개

2) 현대자동차의 전략
(1) 미국 내에서 현대자동차
(2) 미국시장 진출을 위한 노력
(3) 미국진출 시장에서의 위기
(4)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1) 현대자동차의 소개

1967년 12월에 설립된 현대자동차는 1993년에 생산 96만 대에 수출 35만 대를 달성하여 생산규모에서 세계14위에 올랐으며, 2001년 세계시장 점유율 10위에 이어 2002년 현재 8위에 올라섰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BMW(독일),도요타(일본) 등을 제치고 2002년 포브스(격주 경제지) 선정 자동차부문 세계 최고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현대자동차는 일본 미쓰비시 자동차와 새로운 기술 협력 관계를 맺고 1200cc급의 독자 고유모델인 포니 개발에 성공함으로서 단순조립에서 생산단계로 발돋움 할 수 있었다. 이때 개발된 포니는 독자 고유 모델로 개발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에서 커다란 의의를 가지는 모델이 되었다. 독자 개발 차량의 장점은 메이커가 그 차의 마케팅 정책을 아무런 제약 조건 없이 주체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는데 있다. 특히 수출의 비중이 높은 자동차산업의 특성상 해외 시장에서 독점적인 권한을 가지고 판매를 할 수 있다는 것은 가장 큰 장점이다.
포니에 의해 현대자동차라는 회사가 세계에 알려지기 시작하고 점차 세계를 시장으로 하여 수출을 시작하였다. 1986년 1월 미국에 진출의 교두보를 알리는 포니, 엑셀이 1050대 수출되고 북미시장 진출을 위해 차량 충돌시험과 승객보호 실험을 하였다. 또한 1983년 4월부터 4년동안 4천여억원을 투자해 독자적인 고유모델로 계발한 고급 슈퍼 세단 승용차인 쏘나타가 1988년에 출시되었다.
현대자동차는 포니 생산 개시와 함께 적극적인 수출 확대 전략을 전개하여 개도국과 서유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 경영전략, 해외진출전략,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현대자동차 SWOT분석과 현대자동차 바람직한 향후전략방향 제시
  • 현대자동차기업전략 연구=차례=1. 현대자동차 기업소개2. 시장환경분석 (마이클 포터의 5 Forces Model분석)3. 현대자동차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4. 현대자동차 경영전략 사례(1) 품질경영전략(2) 브랜드경영 전략5. 현대자동차 해외진출전략 사례(1) 미국진출전략(2) 중국진출전략(3) 유럽진출전략6. 현대자동차 마케팅전략 사례(1) 스포츠마케팅 (2) 문화마케팅7. 바람직한 향후전략방향 제시1. 현대자동차 기업소

  • [a+]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 - 북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경영, 현지화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분석
  • 자동차 기업분석, 기업전략, 해외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I N D E X 서론 - 현대자동차 소개, 현황 > 현대자동차 - 회사개요> 현대자동차 - 성장과정 및 연혁> 현대자동차 - 기업이념, 경영철학> 현대자동차 - Vision, Mission> 현대자동차 - CI, 기업로고 의미, 슬로건> 해외진출 현황 본론 - 세계시장전략 분석 (1) 중국 > 진출배경, 진출전략,> 환경분석, 경쟁업체 분석, 시장특성 분석> 마케팅전략 - STP, SWOT, 4P 분석> 진출 성과(2) 미국 > 진출배경,

  • [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중국, 인도, 미국, 유럽 진출전략
  • 현대자동차의 주력 공장으로, 하루 평균 5,600대의 차량을 생산하고 있으며 50만 그루의 조경과 최첨단 환경보호 시설을 갖춘 녹색공장이다. 아산공장은 수출 전략형 승용차를 연간 30만대 생산하고 있다. 전주공장에서는 2.5톤 이상의 중대형 버스와 트럭 및 특장차를 생산하고 있다. 생산능력이나 공장 규모면에서 세계 최대의 상용차 공장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상용연구소를 함께 갖추고 있다.2) 해외공장20

  • [국제마케팅] 현대, 기아 자동차의 마케팅 성공과 실패 사례
  • 목차1. 현대 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 사례분석(1) 미국진출 사례분석1). 현대자동차의 미국 현지화 전략2). 미국시장 환경3). 미국 진출 과정 및 투자 개요4). 알라바마주 입지 동기5). 미국 자동차시장 현황6). 현대 자동차의 미국에서의 성공 및 요인7). 결론(2) 유럽진출 사례분석1). 현대자동차 터키 체코 법인설립 및 인프라 구축2). 현대 자동차의 유럽 시장에서의 성공요인3). 현대자동차 -EU FTA에 따른 기대 효과4). 현대차의 유럽시장 점유율 및

  • 현대기아자동차의 마케팅 성공과 실패사례
  • 분석(3) 인도진출 사례분석(4) 중국진출사례분석2. 기아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 사례분석(1) 미국진출 사례분석(2) 유럽진출사례분석3. 국내 자동차의 수출시장과 비중4. 미국 빅 3 자동차의 위기와 회생가능성1) 현대 미국진출 사례현대자동차 미국시장 수출 차량 및 결과 현대자동차 미국 알라바마 진출 진행과정 및 효과 현대자동차 미국시장에서의 수출 증가 원인 Hyundai Assurance Program 분석 현대자동차의 생존 전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