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새로운 소비문화의 등장과 계층(보보스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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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보보스의 정의 및 특징
(1) 보보스의 정의
(2) 보보스의 기원
(3) 보보스의 특징
(4) 우리사회의 보보스 집단

3.문제제기
(1) 어떻게 전통적으로 서로 갈등하고 반목해온 상층, 하층의
문화가 개념적인 수준을 넘어 일정한 집단의 소비행태로
나타날 수 있는가?

(2) 정말로 이들의 문화는 모든 계층에게 열려있는 것인지?

4. 이론적 프리즘으로 본 보보스에 관한 고찰
(1) 라이트
(2) 베버

5.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보보스(Bobos)라고 불리우는 소비문화의 등장으로 기존 부르주아 계급의 문화적 성향에 변화가 생겨나고 있다. 광고에서 자주 등장하던 넥타이 차림의 말쑥한 신사는 청바지에 노타이의 모습으로 자유분방한 모습을 하고 있다. 한 재테크 광고는 의사가 피아노를 치는 모습을 보여주며, 자유로운 여가생활을 즐기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보보스라는 문화코드와 계층과의 상관성을 살펴보고, 계층을 통해서 들여다본 보보스집단의 특징은 무엇인지 그리고 왜 그들은 보보스를 즐기는지 고찰해보고자 한다.


2. 보보스의 정의 및 특징

(1) 보보스의 정의
부르주아의 물질적 실리와 보헤미안의 정신적 풍요를 동시에 누리는 미국의 새로운 상류계급을 가리키는 용어로 그 어원은 부르주아(bourgeois)의 물질적 실리와 보헤미안(Bohemian)의 정신적 풍요를 동시에 누리는 미국의 새로운 상류계급을 가리키는 부르주아와 보헤미안의 합성어이다. '보보'라고도 한다. 도식화 하면 <그림1>과 같다.

(2) 보보스의 기원
미국의 저널리스트 브룩스(David Brooks)가 저서 《보보스 인 파라다이스 BOBOS in Paradise》에서 처음 제시한 신조어로, 히피·여피족 등에 이어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엘리트로 부상한 계층을 말한다. 이들은 경제적으로 많은 소득을 올리면서도 과거의 여피들처럼 자신을 드러내기 위해 사치를 부리지 않고, 오히려 1960년대의 히피나 보헤미안처럼 자유로운 정신을 유지하면서 예술적 고상함을 향유하는 데 힘쓴다.
기득권 세력이 관습·제도·가문 등 외적인 요인의 영향을 받아 성공한 것과는 달리, 높은 교육 수준을 바탕으로 해서 스스로 성공 신화를 이루었음은 물론, 대립되는 두 가지 가치를 조화롭게 절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 계층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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