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계층화와 계급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7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Ⅰ-1. 계급이냐 계층이냐
Ⅰ-2. 계급 이론과 계층 이론의 차이.
Ⅰ-3. 계급/ 계층이 왜 중요한가?
Ⅰ-4. 계급과 관련된 몇 가지 쟁점들
Ⅰ-5. 한국사회의 계급구조

Ⅱ.본 론

Ⅱ-1. 의복문화

1) 의류소비의 의의
2) 의류 소비의 성격
3) 의류소비는 사회계급을 규정할 수 있는가.

Ⅱ-2. 음식문화

1) 가 정 식
2) 외식

Ⅱ-3. 주거문화

[ 참고자료/ 기사 모음 ]

Ⅲ. 결 론
본문내용
Ⅰ-1. 계급이냐 계층이냐

불평등과 같은 사회 현실을 계급이나 계층구조에 결부시켜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태도는 사회학의 오래되고 값진 상표와 같은 것이다. (한상진, 서울대 사회학) 한상진 편저. <계급이론과 계층이론> 문학과 지성사.


계층이나 계급이라는 말은 사회학 서적을 접한 사람이라면 흔히 듣는 말이다. 그러나 그것이 어떠한 맥락에서 쓰이는지를 알기는 쉽지 않다. 왜냐하면 계층 이동이나 불평등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지만 그 이론적 하부구조에 대한 논의(계급/계층 개념의 명료화)가 빈약하기 때문이다.

“계층social stratum은 결국 사회를 관찰하는 사람이 분류/식별의 편의를 위하여 어떤 특정한 기준에 따라 인위적으로 구획한, 말하자면 하나의 조작적/ 분류적 개념인 것이다.”
"계급은 각종의 사회적 여건이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있는 여러 사회 범주 간에는 반드시 어떤 사회적 거리를 가진 실체로서의 일종의 사회적 집단이 생겨나게 되는 것이다....각 계급 간에는 단절된 경계선이 실재하며 나아가서 계급 간에는 지배/ 복종의 관계가 성립되어 상호 대립의 위치에 놓이게 된다.“ 김채윤. <사회계급의 개념도식> 1964.


그의 논문에 나온 계층과 계급의 성격을 정리하자면,

1) 계급은 실체가 뚜렷한 성격의 개념임에 반하여 계층은 분류적/ 조작적 구성물에 불과하다.

2) 계급 구조는 절대적/ 대립적 관계를 전제하는 것임에 반하여 계층 구조는 <일정한 수직적 차원에 따르는 연속적 상하의 구조>를 전제한다.

3) 계급 성원들 간에는 그들의 의식을 묶는 집합 의식이 존재하지만 계층 성원들 간에는 그러한 집합 의식이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사회계층과 교육
  • 계급으로 등장하게 된다.(2) 사회계층 : 계급과 같이 경제적 속성에 의해 분류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속에서 사회지위, 경제, 권력적 측면에서 자연스럽게 발생되는 위계로서 직업, 보수, 교육, 문화적 행위와 태도 등을 포함한 분류로서 사회적으로 불평등한 구조가 층을 이루어 나타나는 연속적 속성을 지니는 특징을 가짐. 즉, 한 사회의 구성원들을 사회적 지위의 측면에서 비교적 동질적인 집단들로 계층화시킨 결과를 말함.→그러나 사회학에서는

  • [노인복지론] 현대사회의 노인문제
  • 구조의 변화에 따라 노인의 능력, 지식은 가치가 저하됨.자녀와의 교환관계에서 열세에 놓이게 되고 의사결정 과정에서 배제됨.③ 근친 및 친구관계의 문제- 비슷한 경험을 공유하는 동년배간의 교환은 일반적으로 대등한 경우가 많아서 빈 번하게 이루어지지만 노인의 경우 교환관계를 가지던 동년배와 헤어지는 경우가 많고, 새로운 교환관계를 맺기는 어려워짐  소외감 문제의 발생4) 연령 계층화 이론(Age stratification Theory)연령 계층화 이론은

  • 9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사회학의 전개영 (Young) - 지식은 사회적 구성물 - 지식의 계층화   - 교육과정은 상류층에 유리이글스톤(Eggleston,1977)교육사회학자들의 교육과정 무시But , 비판적 사회학자들의 교육과정 중시*교육과정사회학의 기본적인 문제의식은 영국에서 이 분야를 개척하는데 뚜렷하게 공헌한 영(Young)에 의해서 분명하게 제기 되었는데, 지식은 사회적 구성물 : 영은 지식이 고정적이고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구조에 의해 내용이 선정되고 조직되는 사

  •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1,2,3)
  • 계급 학생들이므로, 교육과정이 사회계층의 유지에 깊이 관련되어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글스톤(Eggleston, 1997) 교육사회학자들은 오랫동안 교육기회의 분배와 선발과정에만 전념, 교육과정의 내용은 무시하거나 기능주의 관점에서 교육과정이 ‘합의’된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를 둠 그러나 많은 비판적사회학자들이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들은 교육과정을 사회와 학교의 권력 및 권위구조를 확립 ․

  • 제 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 격
  • 사회학자들의 돌파구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교육과정사회학 사회학 기능 경제체제 유지기능 지배문화 문화제국주의 재생산이론 저항이론 상대적 자율이론 사적 계층화영에 의하면 1970년대 영국의 교육체제는 엄격한 지식의 계층화에 기초한 학문적 교육과정 에 의해 지배되고 있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제도적 구조공식적으로 평가되는 내용우수집단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교육과정영역에 높은 지위가 부여되고.그것을 가르치는교사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