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가정학과 교육학과 공통과제] [A+완성]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비교(공통점 차이점 비교 및 시사점 한계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2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5(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공통점 차이점 시사점 한계점 등에 대해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는 비교적 세세하게 구성하여 전개해 나갔습니다!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생애
(2) 피아제이론의 기본적 개념
1) 인지구조(도식)
2) 조직화
3) 적응
4) 평형화
5) 내면화
(3)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 0-2세)
① 특징
② 단계별 구분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2-7세)
① 특징
② 단계별 구분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7-11세)
① 특징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11-15세)
① 특징
(4)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
1) 도덕성 발달 연구 이야기
2) 전도덕적 기간
3) 도덕적 사실주의 또는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
4) 도덕적 상대주의 또는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1) 비고츠키 생애
(2) 비고츠키이론의 기본적 개념
1) 사회학습과 자기중심적 언어
2) 조력에 의한 학습 : 발판(scaffolding)
3)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3)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 전제
(4) 인지발달에서의 언어의 역할
1) 사적언어
2) 사회적(문화적)언어
(5) 비고츠키이론의 교육방법
1) 발판역할
2) 교수적 대화
3)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
4) 협동학습

3. 피아제이론과 비고츠키이론의 비교
(1) 공통점
1) 유아의 발달 과정
2) 지식 획득 과정
3) 유아의 사고과정
4) 사회적 전달과 발달의 관계
5) 성숙한 사고의 요소
(2) 차이점
1) 아동의 발달과 학습의 선.후문제
2) 사고와 행동의 관계
3) 언어와 인지발달의 관계
4) 발달의 주도성과 상호작용성

Ⅲ.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1. 두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피아제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아동의 적극적 자율적 학습 강조
2)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쳬계적 학습구성
3) 교육자들의 민주적 교육태도 강조
4) 아동의 조기교육의 중요성 인식
(2)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아동의 사회적 환경의 중요성 강조
2) 아동의 인지발달 연구의 촉진
3) 언어의 교육적 중요성 재조명
4) 아동들 간의 협력학습 중요성 강조
2. 두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점(비판)
(1) 피아제 이론의 한계점
1) 인지발달단계의 지나친 구분성
2) 발달단계에서 과제변수와 절차변수의 불고려
3) 아동의 인지능력의 과소 평가
4) 인지발달에 있어서 사회적․문화적 요인의 간과
5) 인지발달의 정서적 영역 소홀
6) 발달기제의 설명 부족
(2) 비고츠키이론의 한계점
1) 인지발달에 언어의 영향의 지나친 강조
2) 아동 능동적 측면의 과소 평가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3. 피아제이론과 비고츠키이론의 비교

(1) 공통점

1) 유아의 발달 과정

비고츠키와 피아제는 유아의 발달을 기술과 아이디어의 단순한 양적 확대로는 볼 수 없는 일련의 질적 변화라는 데 동의한다.

2) 지식 획득 과정

비고츠키와 피아제는 모두 유아들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고 인식하였다. 이와 같은 인식은 두 사람이 행동주의자들과 구별되어지는 중요한 특징이다.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이란 주로 외적(환경적) 변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지만, 비고츠키와 피아제는 유아들이 학습하기 위해 들이는 적극적이고 인지적인 노력을 강조하고 있다.

3) 유아의 사고과정

피아제와 비고츠키 모두 유아들의 사고는 성인의 사고와 질적으로 다르다고 보고 있다. 비고츠키와 피아제의 이론은 지식이 구성되는 과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또한 유아들이 그들 나름대로 지식을 구성하며 연령과 경험이 더해지면서 그들의 이해력이 재구조화된다는 데에 동의하고 있다.

4) 사회적 전달과 발달의 관계

피아제는 그의 후기 연구물에서 사회적 전달이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인정하였으며 비고츠키 역시 지식의 전달에 미치는 문화의 중요성을 믿었다.
참고문헌
1. 임규혁,『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2. 김재은,『피아제의 아동심리학』, 교육과학사, 1983
3. 한순미,『비고츠키와 교육 : 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9
4. 김양희, 이영환,『피아제의 이해』, 창지사, 1991
5. 이경화, 고진영,『아동발달과 상담』, 학문사, 2001.
6. 이태영 외 5명,『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7. 메어리 심, 문용린 역,『피아제가 본: 아동들의 인지세계』, 학지사, 1998
8. 마거릿 보든, 서창열 역,『피아제』, 시공사, 1999
9. 김현재,『피아제의 이론과 임상법 실제』, 배영사, 198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구체적으로 잘 작성함
  • skc0***
    (2023.03.22 13:18:2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구성이 좀 부족하기는 하지만 참고하기에는 좋네요
  • s7214***
    (2010.02.16 00:45:15)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좋습니다
  • juyu2***
    (2008.07.30 18:37:29)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다른 분들 보다 체계적이라 논문작성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jj***
    (2007.04.17 18:39:17)
  • 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자료평가4
  • 너무 세세하게 구성하여 약간의 통합 정리가 필요.
  • joy5***
    (2007.04.11 20:07:53)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 Piaget&Vygotsky피아제비고츠키생애1896-19801896-1934출생지스위스의 뉘사뗄백러시아의 Orsha시지식의 구성과정개인적인 구성 과정을 중시사회적 상호 작용을 중시지적발달대상들간의 논리적 관계를 내면화 하는 것.지적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교류에 의해 생기는 결과.사회적으로 축적된 의미들을 내면화 하는 것. 공통점아동들은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인 역할을 한다. 지식은 학생들에 의해서 끊임없이 구성되어 이해

  • [교수학습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 Piaget&Vygotsky피아제비고츠키생애1896-19801896-1934출생지스위스의 뉘사뗄백러시아의 Orsha시지식의 구성과정개인적인 구성 과정을 중시사회적 상호 작용을 중시지적발달대상들간의 논리적 관계를 내면화 하는 것.지적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교류에 의해 생기는 결과.사회적으로 축적된 의미들을 내면화 하는 것. 공통점아동들은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인 역할을 한다. 지식은 학생들에 의해서 끊임없이 구성되어 이해

  • 비고츠키의 발달이론 비고츠키 언어와 사고
  • 발달 같은 관점에서 큰 역할을 하는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미치도록 인지 발달의 두 가지 관점인 유전과 환경이 결합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피아제(Piaget)인지발달이론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지, 교육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쳤는지는 안다. 피아제(Piaget)이론에 따르면 발달은 주로 학습자의 내부에서 외부 쪽으로 일어난다는 것이다. 즉, 아동이 능력이 내면적으로 성숙된 후 자신들이 직면하는 과제에 자신의 인지를 적용한다는 것이다. 오늘 다

  • /교육심리학2017/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차이점이나 공통점을 찾고 분석하는 능력이다. 사냥꾼, 진화론을 세운 다윈과 같은 사람이 대표적인 인물이다. 이 지능은 다중지능 이론의 목록에서 최근에 올라온 것으로, 자연 현상에 대한 유형을 규정하고 분류하는 능력을 말한다. 원시 사회에서는 어떤 식물이나 동물이 먹을 수 있는가를 그들의 자연탐구 지능에 의존하여 알아냈다. 현대 사회에서는 기후 형태의 변화에 대한 감수성과 같은 것을 자연탐구 능력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⑼ 실존지능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학과 구분은 없었다 *독서삼품과의 의의 - 인물본위(문무겸비)에서 시험본위(문관위주)로 변형, 문무교체(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