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백남운의 학문과 정치경제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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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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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제하 사회주의 사상의 확립과 학문관
(1) 백남운의 사회주의 사상 수용
(2) 학문관의 확립과 '조선인식'론
2.일제하 역사사상과 정치경제사상
(1) 맑스주의 역사이론과 한국사인식
(2) 1930년대 현실인식과 민족해방의 전망
3. 해방후 국가건설운동과 정치경제사상
(1) 해방과 국가건설운동
(2) 국가건설의 사상 - 신민주주의 정치경제사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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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제하 사회주의 사상의 확립과 학문관
(1) 백남운의 사회주의 사상 수용
유학적인 분위기 속에서 성장한 백남운이 사회주의 사상을 수용한 것은 일본 동경상과대학 예과시기의 사상적·학문적 편력과정을 거치고 1922년 본과에 진학하여 자신의 실천 과제를 구체화시키면서였다. 당시 조선에서는 3·1운동의 좌절 이후 사회주의 사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노농운동의 조직화가 모색되었다. 또한 일본에서도 맑스주의의 확대와 함께 노농운동·무산정당운동이 발달하였고, 이에 따라 부르주아 사상과 맑스주의와의 대립이 심화되었다. 이러한 동향 속에서 백남운은 식민지 민족현실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에 대해 깊이 고민하였다. 수원농림학교 시절 농업문제·지주제를 중심으로 하는 조선의 경제현실과 모순을 익히 파악하였던 백남운은 폭넓은 사회과학적 훈 련을 통해 일제의 조선 지배구조와 논리를 학문적으로 정리하게 되었다. 백남운은 일본의 부르주아 사상·학문(민족성론과 조선정체성론)이 조선에 대한 식민지 지배와 밀접히 연관 맺고 있다는 것을 자각하고 이를 식민지 침략과 지배를 합리화하는 이데올로기로 간주하였 다.
이러한 학문적 성장과정에서 백남운은 조선의 민족적·사회적 모순을 극복할 수 있는 이념으로 사회주의 사상을 수용하였고, 이를 자신의 세계관·학문관으로 정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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