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음악교육]고등학교 음악교과서에 실린 현대음악의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한계
1)연구의 방법
2)연구의 한계
Ⅱ. 현대음악의 개념 및 지도의 필요성
1. 현대음악의 개념
2. 현대음악 지도의 필요성
Ⅲ. 고등학교 음악교과서의 분석
1. 교과서의 내용 구성
2. 교과서 내용 중 감상 곡의 시대별 비중
3. 현대음악에 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도
1)음악감상에 대하여
2)현대음악에 대한 인식도
3)학교에서의 음악감상의 문제점과 보완점
Ⅳ. 음악교과서의 현대음악 개선방안
1. 개선방안
2. 바람직한 학습지도안의 제시
Ⅴ. 맺음말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다양한 음악적 체험을 통하여 개발된 풍부한 음악성은 학생들의 음악적 안목과 창조적 표현 능력을 길러 주며, 바람직한 가치관을 발달시킨다. 그래서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개개인의 음악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킬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의 이러한 음악적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현대음악이 갖고 있는 창의성과 실험정신 등을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대 음악은 그 자체가 가지는 독창성으로 인하여 창조적인 음악 활동에 많은 기회를 제공하며, 개성있는 표현을 위한 학습 소재로서의 가치가 높다.(이연경 : 1995 : 4) 이것은 고전, 낭만시대 음악과 달리, 현대음악이 음악가 개개인의 개성과 독창성이 절대적으로 중요시되는 개인적이고 실험적인 창작 행위로서 그 가치가 인정되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현대음악을 활용한 한 프로젝트의 결과는, 현대음악을 음악 수업에 활용하였을 때 학생들이 높은 흥미도를 나타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Contemporary Music Project : CMP, 1963∼1973)또한 현대음악의 특유한 독창적 표현 기법 및 실험적 특성은 학생들의 창조성 개발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바로 이러한 점에서 현대음악의 학습은 필연적으로 요구된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1. 저 서

김문자외,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서울 : 심설당, 1993
이용일,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음악출판사, 1998
이홍수, 「느낌과 통찰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2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0
이홍수외, 「현대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2
이홍렬외, 「음악 감상론」, 서울 : 정읍사, 1975


2. 번역서 및 사전

C.R.Hoffer, 「음악교육론」, 안미자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6
H.F.Abeles외, 「음악교육의 기초」, 방은주역, 서울 : 삼호출판사, 1977
폴 그리스, 「현대음악사」, 신금선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4
Thamas, Ronald, MMCP Syntheses : A Structre of music education. New york Inc, 1970
Larousse de la Mucique, Librairie Larousse, 1982
서우석, 김원구 번역, 라루스 세계음악사전, 서울 : 탐구당, 1998
Reginald Smith Brindle, 「새로운 음악」, 김동주역, 서울 : 작은우리, 1991
Randel,D 「The New Harvard Dictionary of music」, Pesident and Fellow of Harvard Colloge All reserved, 1969
Ulrich Micheis, 「음악은어」, 홍정수, 조선우 편역, 서울 : 음악춘추사, 2000


2. 논 문

이연경, 「20세기 현대음악의 이해를 위한 창조적 음악탐구 활동에 대한 연구 : 초등학교의 교과과정의 적용을 위하여」, 서울 : 한국음악교육학회, 1995
이경희, 「한국과 미국의 음악교육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990
이봉주, 「중학교 교과서에 실린 현대음악의 현황 조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adf
  • nightbea***
    (2005.12.04 02:23:19)
회원 추천자료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교육 기관, 출판물, 언론 매체, 서비스업 등은 보통화와 규범 문자를 사용하고 있으며, 국가 통용 언어 문자의 맞춤법이나 발음은 한어 병음(漢語幷音) 방안을 토대로 하고 있다. 특히 1984년에 설립된 언어문자응용연구소는 언어 문자 관련 연구를 진행하며, 언어 문자의 정보화와 현대화를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 지방의 언어 문자는 각지방에 소속된 언어 문자 관련 기관들이 담당한다.1950년대부터 중국은 대대적인 보통화 보급

  • ◆대입◆자기소개서◆학업계획서◆합격생의 [학교별/학과별]BEST 예문35(+추천서 +면접 +논술)[대학/대학원]
  • 음악대학-관현악과(경상대) 영어영문(연세대) 화학교육학과(공주대 사범대학) 사회복지학과(충북대) 자동차기계공학과(계명대) 식품영양학과(인하대) 컴퓨터공학부(한국기술교육대학)2. 대학원 자기소개서 / 학업계획서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현대 사회의 특성들과 그 속에 감추어진 문제점들을 잘 지적하고 깊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독서 토론을 주도함. ‘마이크로트렌드(마크 펜 외)’에서 메가트렌드에 가려 잘 보이지 않는 마이크로 트렌드가 조용히 세상을 바꾸고 있음을 이해하고, ‘디즈니 순수함과 거짓말(헨리 지루)’을 읽고 아름다움으로 포장한 디즈니의 세계가 오히려 건전한 자기비판과 소통을 가로막고 있기 때문에 학교교육이 주체적 인간 존재를 양성해야 한다는 요지를 잘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방안을 마련한 점에서 ‘피로사회’가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첫째, 최초로 긍정성의 부정성을 지적했기 때문이다. 현대사회는 그동안 동기부여, 생산성 향상과 같은 긍정성의 긍정성에만 집중했다. 하지만 작가는 긍정성의 과다가 낙오자와 우울증 환자를 만드는 원인이라 지목하면서 사람들의 고정관념을 무너뜨렸다.둘째, 과감하게 기존 철학자들의 의견을 비판하여 성과사회의 문제점을 지적했기 때문이다. 특히 프로이트의 무의식의 금지와

  • 교육의 기회는 균등한가
  • 교육청의 조사에서 운동장이 없는 학교에 다니는 남학생과 운동장이 있는 고층 학교 남학생의 하루 운동시간은 각각 84.6분, 124.8분으로, 40분 이상 차이 났다. 같은 기사위와 같이 학교시설물의 협소는 수업 내용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곧 넓은 운동장, 체육관이 있는 학교의 학생의 경우 그렇지 않는 곳의 학생에 비해 다양한 체육활동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을 말해주고 있다. 다음 사례는 학교 체육 시설의 개선으로 달라진 학생들의 수업 태도와 교육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