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음악교육]고등학교 음악교과서에 실린 현대음악의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6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한계
1)연구의 방법
2)연구의 한계
Ⅱ. 현대음악의 개념 및 지도의 필요성
1. 현대음악의 개념
2. 현대음악 지도의 필요성
Ⅲ. 고등학교 음악교과서의 분석
1. 교과서의 내용 구성
2. 교과서 내용 중 감상 곡의 시대별 비중
3. 현대음악에 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도
1)음악감상에 대하여
2)현대음악에 대한 인식도
3)학교에서의 음악감상의 문제점과 보완점
Ⅳ. 음악교과서의 현대음악 개선방안
1. 개선방안
2. 바람직한 학습지도안의 제시
Ⅴ. 맺음말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 연구의 목적
다양한 음악적 체험을 통하여 개발된 풍부한 음악성은 학생들의 음악적 안목과 창조적 표현 능력을 길러 주며, 바람직한 가치관을 발달시킨다. 그래서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개개인의 음악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킬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의 이러한 음악적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현대음악이 갖고 있는 창의성과 실험정신 등을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대 음악은 그 자체가 가지는 독창성으로 인하여 창조적인 음악 활동에 많은 기회를 제공하며, 개성있는 표현을 위한 학습 소재로서의 가치가 높다.(이연경 : 1995 : 4) 이것은 고전, 낭만시대 음악과 달리, 현대음악이 음악가 개개인의 개성과 독창성이 절대적으로 중요시되는 개인적이고 실험적인 창작 행위로서 그 가치가 인정되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현대음악을 활용한 한 프로젝트의 결과는, 현대음악을 음악 수업에 활용하였을 때 학생들이 높은 흥미도를 나타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Contemporary Music Project : CMP, 1963∼1973)또한 현대음악의 특유한 독창적 표현 기법 및 실험적 특성은 학생들의 창조성 개발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바로 이러한 점에서 현대음악의 학습은 필연적으로 요구된다고 하겠다.
- 참고문헌
-
1. 저 서
김문자외,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서울 : 심설당, 1993
이용일,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음악출판사, 1998
이홍수, 「느낌과 통찰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2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0
이홍수외, 「현대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2
이홍렬외, 「음악 감상론」, 서울 : 정읍사, 1975
2. 번역서 및 사전
C.R.Hoffer, 「음악교육론」, 안미자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6
H.F.Abeles외, 「음악교육의 기초」, 방은주역, 서울 : 삼호출판사, 1977
폴 그리스, 「현대음악사」, 신금선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4
Thamas, Ronald, MMCP Syntheses : A Structre of music education. New york Inc, 1970
Larousse de la Mucique, Librairie Larousse, 1982
서우석, 김원구 번역, 라루스 세계음악사전, 서울 : 탐구당, 1998
Reginald Smith Brindle, 「새로운 음악」, 김동주역, 서울 : 작은우리, 1991
Randel,D 「The New Harvard Dictionary of music」, Pesident and Fellow of Harvard Colloge All reserved, 1969
Ulrich Micheis, 「음악은어」, 홍정수, 조선우 편역, 서울 : 음악춘추사, 2000
2. 논 문
이연경, 「20세기 현대음악의 이해를 위한 창조적 음악탐구 활동에 대한 연구 : 초등학교의 교과과정의 적용을 위하여」, 서울 : 한국음악교육학회, 1995
이경희, 「한국과 미국의 음악교육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990
이봉주, 「중학교 교과서에 실린 현대음악의 현황 조사
자료평가
- adf
- nightbea***
(2005.12.04 02:2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