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미샤(MISSHA)의 더페이스샵(THEFACESHOP) 따라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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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저가 화장품계의 최대 라이벌
미샤 VS 더페이스샵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2
본 론

1. 화장품 시장 현황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3
2. 미샤와 더페이스샵의 전략 분석_______________________6
3. 더페이스샵이 1등을 할 수 있었던 이유________________14
4. 미샤가 더페이스샵을 이길수 있는 전략________________19

결 론

포화된 저가화장품 시장에서의 미샤의 전략_____________30

참고문헌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33
본문내용
서 론

‘저가 화장품계의 최대 라이벌 미샤 VS 더 페이스샵’

지난해 미국 언론은 콜라 업계의 만년 2등 펩시의 시가총액이 코카콜라를 넘어섰다고 보도했다. 여전히 코카콜라는 세계적인 브랜드가치 평가회사인 인터브랜드가 매년 뉴스위크지를 통해 발표하는 브랜드가치 순위평가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2004년 매출액에 이어 이젠 시가총액과 순이익에서도 펩시에 1위 자리를 내주게 되었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드링크제 시장에서 2001년 혜성처럼 등장한 광동제약의 비타500이 지난 40년간 1위 자리를 고수하던 동아제약의 박카스를 월매출 기준으로 추월해 화제가 됐다.
펩시나 비타500과 같은 후발기업 혹은 제품이 1등을 추월한 사례는 업계에선 경이적인 일로 받아들여진다. 언뜻 생각하기엔 후발기업이더라도 더 좋은 제품을 싼 값에 내놓으면 업계 순위는 자연히 바뀔 것 같지만, 마케팅 측면에서 볼 때 선발기업인 1등이 갖는 이점이 너무도 많기 때문이다. 마케팅의 고전인 ‘포지셔닝’의 저자 잭 트라우트와 알 리스는 책에서 “시장에서 1등을 하는 기업의 상당수가 선발기업이다. 따라서 시장에서 1등을 하기 위해선 그 시장에 가장 먼저 들어가라”고 말했다. 실제로 미국에선 시장 내에서 1등을 하고 있는 조사대상 기업 중 60% 혹은 70% 이상이 선발기업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참고문헌
초저가 화장품 시대를 연 미샤/이선영 지음
미샤 3300원의 신화/우병현 지음
차별화의 힘/홍성준 지음
미샤 홈페이지(http://www.beautynet.co.kr/)
더페이스샵 홈페이지(http://www.thefaceshop.com)
삼성경제연구원(http://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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