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위성DMB `tu` 가입자 확충을 위한 마케팅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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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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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조사배경
2. 조사목적
Ⅱ. 연구 가설
1. 가설설정 배경
2. 연구가설
Ⅲ. 조사프레임
1. 기본적인 진행방향
2. 조사의 흐름
Ⅳ. 조사내용
1. 위성DMB 서비스 가입 실태와 브랜드 인지도 및 선호도
2. 가입자의 서비스 이용 실태 / 미가입자의 유사 서비스 이용 실태
3. 가입자의 서비스 이용 및 평가
4. 미가입자의 향후 서비스 구매 의향
5. 서비스 구매 선택의 준거점
6. 신규요금제 도입이나 컨텐츠 확대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선호도
7. 서비스 구매행태와 관련된 라이프스타일 및 가치관
Ⅴ. 조사방법
1. 사전 정성조사(MGI)
2. 본 조사 : 정량조사
3. 자료의 수집
Ⅵ. 조사결과의 분석
1. MGI 조사를 통한 결과 분석
2. 설문조사를 통한 SPSS 결과 분석
Ⅶ. 전략적 제안점
1. 현행의 요금체제를 개선한다.
2. 서비스의 질을 개선한다.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조사배경
위성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tu'가 서비스를 시작한 지 약 1년 6개월이 흘렀다. ’tu'는 뉴미디어시대의 도래와 함께 매체 이용자 들의 욕구가 다변화되면서 SK텔레콤의 의욕적인 투자로 야심차게 시작한 사업이지만 현재 기대했던 만큼의 수익은 올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70만명이 조금 넘는 수준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tu미디어는 지난 8월 16일 공시를 통해 올해 상반기 38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에 비해 손실폭이 6%늘어난 결과다. 경상손실과 순손실은 437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0%확대됐다.
tu 미디어의 위성 DMB서비스가 이처럼 기대 이하의 성과를 올리고 있 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경쟁상대인 지난해 12월 출범한 지상파 DMB서비스를 들 수 있다. 최근 수익모델의 부재로 위기론이 대두 되고 있긴 하지만 무료 서비스라는 이점을 내세워 'tu'의 도입기 가 입자수 확보에 걸림돌로 작용한 것이 사실이다. 월 13,000원의 정액 요금제 도 소비자들에겐 적지 않은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이다. 최근 독자적인 컨 텐츠 개발이 힘쓰고 있긴 하나 아직까지는 소비자들에게 인지도 및 선호도 가 떨어지고 강하게 어필할만한 '킬러컨텐츠'에 대한 개발도 성공하지 못하 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시청하는 지상파3사 방송 프로그램을 재전송하는 사안에 대한 문제가 아직까지도 미해결과제로 남아 있는데다가 최대주주인 SK텔레콤으로부터 추가로 출자 받으려던 계획도 방송법상의 출자제한 규제에 걸려 있다는 것도 tu미디어가 직면한 어려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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