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과 통신의 융합,D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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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2. 본론 2
2.1. DMB 2
2.1.1. DMB의 도입배경 2
2.1.2. DMB의 특성 3
2.1.3. DMB의 분류 4
2.2. DMB산업의 현황 및 파급효과 7
2.2.1. 외국의 멀티미디어 방송 추진 현황 7
2.2.2. 국내 사업추진현황 8
2.2.3. DMB의 파급효과 9
2.3. DMB산업의 성공을 위한 정책적 고찰 14
2.3.1. 콘텐츠 측면 14
2.3.2. 네트워크 측면 17
2.3.3. 단말기 측면 18
2.3.4. 경쟁기술 측면 18

3. 결론 19


참고문헌 21


표 목차
<표 1-1> 지상파DMB와 위성DMB 비교 6
<표 1-2> DMB 산업의 국민경제 파급효과 10
<표 1-3> 지상파DMB 가입자 및 매출액 전망 10
<표 1-4> 위성DMB 매출액 전망 10
<표 1-4> DMB단말기 내수시장 전망 12
<표 1-4> DMB단말기 해외 수출 전망 12



그림 목차
[그림 1-1] Digital Convergence 구상도 2
[그림 1-2] DMB Network 구성 4
[그림 1-3] 현재 서비스 중인 위성 DMB Channel 구성 9
[그림 1-4] 위성 DMB 가입자 전망, 2005 (TU미디어) 11
[그림 1-5] 기존 방송 및 DMB의 이용 시간대 통계 , 2005 (TU미디어) 13
본문내용
1. 서론
방송 서비스에 일대 변혁이 일어나고 있다. 방송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기존 지상파 방송의 고화질화가 추진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각종 콘텐츠 제공을 위해 케이블, 위성과 같은 새로운 매체들이 도입되었다. 또한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네트워크의 광대역화로, 방송은 TV에서 컴퓨터까지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이처럼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은 자연스레 매체 고유의 특성을 반영하여 방송 서비스를 풍부하게 하였으며, 이는 디지털화가 진행되면서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TV를 시청하는 근본적인 형태는 변하지 않았다. TV는 고정된 곳에서 시청해야 한다는 근본적인 패러다임을 답습한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기술의 발달로 인해 고객들은 더욱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요구를 하였다. 특히 전화와 컴퓨터의 무선화는 이러한 욕구를 자극하여 이동 중에 사용할 수 있는 방송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점차 늘어나게 되었다. 방송업계에서도 이러한 고객의 Needs를 주목하였다. 사람들이 이동 중에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음원 서비스인데, TV가 라디오를 대체하였듯이, 이동 중에 이용할 수 있는 방송 서비스가 이루어지면 이러한 음원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으리라는 판단에서였다. 그리하여 방송에 이동성을 부여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게 된다.

한편 방송과는 독자적으로 통신 분야 또한 기술의 발달에 따른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특히 무선 기술의 발달로 촉발된 이동전화 서비스는 우리의 삶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불과 몇 년 전에만 해도 구경하기조차 어려웠던 휴대전화는 이제 인터넷과 더불어 없어서는 안 될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생필품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이동통신 서비스는 기존의 음성통화 서비스에 그치지 않고 각종 서비스를 접목시켜 음원, 동영상,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 음원 서비스, 데이터 서비스, 게임 서비스, 동영상 서비스, 금융 서비스 등 각 종 분야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www.sktelecom.com 참조
를 제공하며 3500만 명 2005년 3월말 기준, SK TELECOM
에 달하는 가입자를 확보하였다. 이는 이동통신업계가 그간 기간 통신망을 만들고 이를 제공함으로써 이윤을 창출하는 망 사업자에서 점차 서비스 사업자로 옮겨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렇게 승승장구하던 이동통신 서비스의 미래는 결코 밝지만은 않다. 가입자 포화로 인해 향 후 수익구조가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이동통신업계에서는 미래를 대비할 새로운 서비스를 찾게 되었으며 자연스레 방송을 주목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1. 이상운, “지상 및 위성 DMB 표준화 추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2004
2. 이군섭・이동한・정원석・이주식, “위성 DMB 서비스 및 시장전망”, SK Telecom Network R&D Center, 2004. 7
3. 한수연, “위성 DMB 사업, 컨텐츠 확보가 관건”, LG경제연구소, 2004. 6
4. 박동욱, “통신사업자의 지상파 DMB 사업성진단”, LG경제연구소, 2005. 3
5. 송해룡, “DMB 조기정착을 위한 시장진흥 정책연구”, 성균관대학교, 2004
6. 송해룡・김원재・노준석, “DMB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시장진흥 정책”,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5. 3
7. 변상규, “DMB서비스 수용도 및 경제성”, 한국전자통신연구소, 2004
8. 변상규, “방송∙통신 융합을 주도하는 DMB 서비스”,. 한국전자통신연구소, 2004
9. 변상규, “통・방 융합의 기린아, 손안의 이동TV 지상파 DMB",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05. 3
10. 김재곤, “피부로 느끼는 통방융합”,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05. 5
11. 민병석, “위성 및 지상파DMB 추진동향과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2005. 2
12. 강형철, “방송법 개정안 토론회 <방송통신융합시대, 공영방송 기반 구축을 위한 법제 개선>”, 방송위원회, 2005. 4
13. 김도연, “위성이동멀티미디어방송의 지상파방송 콘텐츠 활용방안 마련 전문가 토론회 <위성멀티미디어방송의 지상파방송 콘텐츠 활용방안>”, 방송위원회, 2005. 3
14. 김평호, “지역 지상파 DMB 활성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 ”, 한국기술인연합회, 2005. 1
15. 한겨레21, “DMB, 그 거대한 탄생”, 2005. 4
16. 유법민, “지상파 DMB 정책방향”, 정보통신부, 2005. 3
17. 서영길, “위성DMB와 신기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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