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DMB출범이후의 시장동향과 문제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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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1
1.3. 연구의 구조 2

2. 위성 DMB 출범이 직면한 현안 4
2.1. 위성 DMB 개요 4
2.1.1.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매체, 위성 DMB의 등장 4
2.1.2. 위성 DMB의 특성 5
2.1.3. 위성 DMB와 지상파 DMB의 비교 5
2.2. 차세대 이동통신 서비스와 휴대 인터넷 서비스와의 경쟁 7
2.2.1. 인터넷의 모바일화 7
2.2.2. 위성 DMB와 Wibro의 관계 8
2.2.3. 위성 DMB의 Wibro와의 경쟁 전망 8
2.3. 지상파 재전송 문제로 인한 마찰 9
2.3.1. 지상파 재전송에 관한 이해관계 9
2.3.2. 위성 DMB의 미래 전망에 지상파 재전송이 주는 영향 10
2.4. 기존의 매체와 차별화된 콘텐츠 구성 전략 10
2.4.1. 위성 DMB의 특성을 살린 콘텐츠 10
2.4.2. 위성 DMB 사업에서 콘텐츠의 의미 11
2.5. DMB 수신용 단말기 보급을 위한 디지털 컨버전스 전략 13
2.5.1. 위성 DMB 단말기의 보급 13
2.5.2. 위성 DMB와 모바일 컨버전스 14

3. 위성 DMB 출범 이후의 시장 동향과 문제점들 16
3.1. 단말기 공급 동향 16
3.1.1. WCDMA 단말기의 상대적 열세 16
3.1.2. 단말기와 관련된 문제점들 17
3.2. 새로운 매체 DMB를 이해한 콘텐츠 개발 18
3.2.1. 지상파 재전송의 난항 18
3.2.2. DMB 콘텐츠 가이드라인 19
3.3. 지상파 DMB 방송 준비의 차질 20
3.3.1. 지상파 DMB 기술의 해외진출 20
3.3.2. 지상파 DMB 망 구축을 둘러싼 갈등 21

4. 결론 23

참고문헌 25



표 차례
<표 1> 위성 DMB의 지상파 DMB와의 관계 6
<표 2> DMB와 타 매체의 차이 10
<표 3> DMB 수신 단말기 출시 계획 17



그림 차례
[그림 1] 위성 DMB 네트워크 구성 5
[그림 2] 와이브로(Wibro) 서비스의 포지셔닝 8
[그림 3] DMB 방송의 선순환과 악순환 구조 12
[그림 4] 모바일 컨버전스의 모습 13
[그림 5] Tipping or Chasm 14
[그림 6] DMB와 기존 방송의 보완적 관계 19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디지털 멀티미디어 서비스인 DMB DMB는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의 약자. 위성 DMB와 지상파 DMB 두 종류가 있다.
사업이 2005년 5월 위성 DMB 방송의 시범서비스 개시와 함께 야심차게 출발하였다. DMB 사업이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할 수 있을 것인지, 시장의 반응은 얼마나 뜨거울지에 대해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시범 서비스 개시와 함께 한 달여의 기간 동안 가입자 5만을 유치하며(TU Media Corp, 2005) 그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출범 전에 논의 되었던 위성 DMB 관련된 여러 현안들은 대부분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며, 서비스 개시 전에 정부와 사업 주체의 시각에서 다루어지던 양상과는 달리 실제 시장의 반응이 가미되면서 새로운 문제들이 대두되기도 하고 이전의 문제들에 대한 논의가 가속화 되는 부분도 있다. DMB 사업 성공여부의 키라고 볼 수 있는 콘텐츠 차별화와 확보의 문제는 지상파 재전송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못하면서 난항에 부딪히고 있으나 사용자들의 반응을 토대로 DMB라는 매체의 특성이 구체화되고 소비자가 기대하는 콘텐츠의 모습이 가시화되면서 빠르게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가입자 확산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단말기 보급 문제의 경우 서비스 개시와 함께 차량용, 전용, 휴대폰 겸용의 각종 단말기가 봇물처럼 출시되어 구매를 기다리고 있으며 각종 디지털 기기간의 컨버전스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반면 7월로 예정되었던 지상 DMB는 당초 예상과는 달리 중계망 구축과 프로그램 공급자와 관련된 진행 속도가 더뎌지면서 서비스 일정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1.2. 연구의 목적

시범 서비스가 개시되기 전에 논의 되었던 여러 가지 현안과 문제점들이 서비스가 시작된 후에 어떻게 진행되고 변화되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새롭게 추가된 현안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점검해 보도록 하겠다. 또한 뚜껑을 열기 전에는 알 수 없었던 시장의 반응이 예상했던 것과 비교했을 때 어떤 모습을 보여주는지 짚어보고 시범 서비스 전에 그렸던 DMB 사업의 청사진이 아직도 유효한지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이러한 면면을 분석하기에는 DMB 방송이 개시 된지 불과 한 달여인 만큼 너무 이른 감도 없지 않으나 DMB 사업이 목표하는 바가, 과거 PCS 시장이 단기에
참고문헌
1. 이재현, "DMB의 매체적 특성과 진흥정책 방향", 충남대, 2005.6.
2. 김영배, “초기 DMB 현황과 전망: 진흥정책 과제”,TU Media, 2005.6.
3. 서영길, “위성 DMB와 신기술의 산업화 전략”, TU Media Corp, 2005.5.
4. 고정민, “DMB 콘덴츠 활성화 방안 및 향후 과제”, SERI 경제 포커스, 2005.4. 18.
5. 민병석・임태윤・권기덕, “모바일 컨버전스의 확산과 대응”, 삼성 경제 연구소, 2005.4.20.
6. 김벽수, “내 손안의 TV, 위성DMB”, 관훈저널, 2004, 겨울호.
7. TU Media Corp, “위성 DMB 정책현안과 시장전망”, 2004.5.1.
8. 최흥식, “휴대 인터넷소개 및 위성DMB 와 이동통신 과의 경쟁/보완관계”, 한국경영정보학회 정보통신연구회, 2004.5.1.
9. 방송위원회, “지상파DMB 사업자 선정 기본 방안”, 2004.
10. TU Media Corp, “위성 DMB Network Overview”, 2004.9.
11. 홍성훈, “DMB기반 이동 DTV 서비스를 위한 미디어 데이터 처리기술 연구”, 전남대학교, 2004.6.30.
12. 연합뉴스, 12. http://www.yonhapnews.co.kr12.
13. 중앙일보, 13. http://news.joins.com13.
14. TU Media Corp, 14. http://www.tu4u.com14.
15. DMB 사용자 모임, 15. http://www.dmbuser.com15.
16. 이데일리, 16. http://www.edaily.co.kr16.
17. 아이뉴스24, 17. http://www.inews24.co.kr17.
18. 마이데일리, 18. http://www.mydaily.co.kr18.
19.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20. 방송위원회, http://www.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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