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고대의 교육
1) 시대적 특징
2) 그리스의 교육
(1) 영웅, 무사의 교육
(2) 폴리스의 교육
(3) 헬레니즘 시대의 교육
(4) 교육사상가
3)로마의 교육
(1) 공화정시대의 교육
(2) 제정시대의 교육
(3) 교육사상가
2. 중세시대의 교육
1) 시대적 특징
2) 기독교 교육
(1) 기독교
(2) 기독교 학교제도
3) 세속교육
(1) 기사교육
(2) 시민학교의 발생
4) 대학의 성립
5) 교육사상가
(1) 아우구스티누스
(2) 토마스 아퀴나스
- 본문내용
-
1. 고대의 교육
1) 시대적 특징
그리스와 로마를 중심으로 한 고대문화는 서양문화의 근원으로서 모든 인본주의의 정형이 되었다. 고대문화는 르네상스 인본주의와 독일의 신인본주의 등에서 고전적인 가치를 지닌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현대 서구 인본주의로 연결되었다. 특히 고대 그리스는 문학, 철학, 예술, 과학을 처음으로 만들어 탁월한 수준에 이르기까지 발전시켰다. 그리하여 그리스 문화는 고대정신의 핵심을 이룸으로써 서양문화의 기초를 제공하였다.
로마문화는 본질적으로 그리스 문화로부터 생겨나서 발전된 것으로서, 로마는 그리스의 문화와 교육을 받아들여서 자신의 것과 결합시킴으로써 전체유럽으로 전파시켰다. 이와 같이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의 서로 밀접한 관계를 지니면서 서구교육의 토대를 이루고 있다.
2) 그리스의 교육
(1) 영웅 ․ 무사의 교육
초기 그리스시기에 관해서는 역사적 기록이 없으며 기원전 8세기에 활동한 호머의 작품으로 내려오는 일리아스와 오딧세이를 통해 그리스 사회 전반에 관한 자료를 제공해주고 있다. 호머의 교육은 영웅 ․ 무사의 교육으로서 귀족적인 영웅 양성이 목적이었으며, 교육의 기본 형식은 훈련이었다. 영웅적 인간형은 용맹스러움과 고상한 기개를 지녔으며, 윤리도덕에 있어서도 이상적이고 완전한 수준에 도달한 사람으로 여겨졌다. 이러한 호머의 교육이념은 아름다움과 선함이 조화롭게 합일된 상태인 “미선성”(美善城)이다. 미선성은 잘 다듬어진 육체가 정신적인 도야나 윤리적인 고귀성과 합일된 상태이며, 체육과 음악이 조화롭게 연결된 상태를 의미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파수꾼 - 작품 줄거리 분석 문학사적 가치
- [유아교육학과]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99점/100점) 한국어교원2급 모의수업계획서+수업지도안 (추가-실습 PPT 내용과+참고자료사이트)
- 건강한 가족의 특성
- 백석 작가 레포트
- [건강가족] 건강가족의 개념과 특성 및 기능
- [교육사회학] 학교현장 및 청소년 문제, 학교폭력 및 체벌, 인성교육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