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1공통-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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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1공통-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0k

교육학 교육철학1공통

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하세요.(15점)

2.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하세요.(15점)
1) 전통철학의 진리관
2) 포스트모던의 철학관
2.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15점)
1) 파울루 프레이리 교육활동
2) 파울루 프레이리 교육이론
3) 프레이리 교육 사상 전개의 한계 비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전통철학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은 고대 철학자로서 그를 빼 놓으면 철학적 관점에서 논할 수 없을 정도로 현대 철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에 관한 내용을 접했을 때 적지 않게 놀랐던 부분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이었다는 부분이었다. 물론 아리스토텔레스가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이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된 것은 아니었지만 교육을 공부하는 입장에서의 나에게 있어 새로운 의미로 다가왔던 것 같다. 물론 유래 없는 대제국을 건설한 알렉산더 대왕의 업적은(징기스칸, 히틀러, 나폴레옹 등은 후의 인물) 그 자신의 능력에 대한 탁월성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겠지만, 그러한 알렉산더 대왕을 가르쳤던 사람이 아리스토텔레스였다는 것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력이 매우 컸음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이러한 모습은 오늘날 세계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모습일 것이다. 개인이 천재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어도 그 능력을 좀 더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천재성을 발현시켜줄 수 있는 뛰어난 스승이 필요할 것이다. 아무리 뛰어난 명마라 할지라도 제대로 조련시키지 않은 명마는 들판이나 맘대로 뛰어다니는 야생마에 불과할 뿐, 천리마가 될 수는 없을 것이다. 플라톤과 함께 그리스 최고의 사상가로 꼽히는 인물로 서양지성사의 방향과 내용에 매우 큰 영향을 끼쳤다. 그가 세운 철학과 과학의 체계는 여러 세기 동안 중세 그리스도교 사상과 스콜라주의 사상을 뒷받침했다.
17세기말까지 서양 문화는 아리스토텔레스주의였으며 수백 년에 걸친 과학혁명 뒤에도 아리스토텔레스주의는 서양사상에 여전히 뿌리 깊게 남아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연구한 지식 분야는 물리학?화학? 생물학?동물학?심리학 정치학?윤리학?논리학?형이상학?역사?문예이론?수사학 등 매우 다양하다. 가장 큰 업적은 형식논리학과 동물학 분야의 연구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동물학은 이제 낡은 것이 되었지만, 19세기까지는 관찰과 이론 면에서 그의 연구를 넘어선 사람이 없었다. 철학 분야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아직도 살아 있다. 삼단 논법론은 이제 형식논리학의 작은 부분일 뿐이지만, 그의 윤리학?정치학?형이상학?과학철학 등은 현대 철학자들 사이에서도 논의되고 있다. 이러한 전통철학에 반기를 든 것이 포스트모던 철학이라고 볼 수 있다. 프레이리 교육철학자 또한 전통적인 주입식, 암기식, 기계식, 고사위주의 수업에 반기를 들어 학생의 자율성을 주장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창의적인 학습을 주장하고 있다. 즉, 학생위주의 수업을 주장하여 학생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교육방법을 주장하였다.
이 장에서는 교육철학1공통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하세요.(15점)2.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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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2002). 국민학교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성동(2006). 교육개혁과 열린 교육. 전국열린교실연구응용학회지
-김종서·이영덕 (2006). 교육학개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길형석 외 (2006), 교육의 이해, 교문사
-신득렬, 교육철학, 대구: 학문사, 1981.
-한상효, 유평수, 서재복 ,(2005),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프레이리, 프레이리의 교사론, 아침이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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